최현배의 국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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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시경과 최현배의 국어연구
Ⅰ. 서론
Ⅱ.주시경의 국어연구
1. 주시경의 생애 및 언어관
2. 『말의 소리』를 중심으로 본 주시경의 음운연구
1)말소리의 성격과 조음적 분별인식
2)낱소리의 분류
3)소리의 배합과 음절 유형
4)말의 소리 규칙의 발견과 형태음소론의 시작
3. 『국어문법』을 중심으로 본 주시경의 문법연구
1)분석적 구조 체계의 확립
2)형태론적 구조 변형과 뜻
3)품사의 하위분류
4)말의 자질의 착안
5)시 상과의 관계
6)서분과 존대
7) “짬듬갈”과 통사론
Ⅲ. 최현배의 국어연구
1. 최현배의 생애와 사상
2. 『우리말본』을 중심으로 본 연구
1)말소리갈(음성학)-조음음성학의 확립
2)씨갈(품사론)
3)월갈(문장론) -구조 언어관
3. 『한글갈』을 중심으로 본 연구
1)역사편
2)이론편-음운론, 비교문자론
4. 그 밖에 국어연구
Ⅳ. 결론
Ⅰ. 서 론
문법책을 공부하다 보면 그 구조분석이나 용어가 외국의 것이라서 어려운 문법공부에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때가 참 많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학문에는 외국에서 들여온 틀로 이해하고 해석되어지는 것이 많다. 우리말인 국어에 있어서도 그 것이 예외일 수 없다. 서양의 언어학이론을 가지고 와서 우리의 글의 구조를 설명한다. 그래서 때로는 맞지 않는 부분도 느껴진다. 하지만 그러한 서양의 언어학이전에 우리나라에도 한글을 그런 과학적인 분석방법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가 있었다. 바로 한힌샘 주시경 선생님과 그의 제자 외솔 최현배 선생이다. 우리나라 국어연구에 있어서 이들이 이루어낸 업적인 참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학자라고 할 수 있는 주시경 선생님의 연구와 그의 뒤를 이어 그의 이론을 계승하면서도 보충하고 새롭게 정립한 최현배의 국어에 대한 연구를 대략적으로 그 큰 줄기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주시경의 국어연구
1. 주시경의 생애와 언어관
1)생애 및 활동
주시경은 1876년 12월 23일에 황해도 평산에서 태어났다. 처음 이름은 상호(相鎬)이며, 호는 한힌샘이다. 한힌샘은 순우리말로서 하나의 맑은 샘이라는 뜻이다. 그는 가난한 선비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우다가 13살에 양아버지를 따라 서울에 올라왔다. 1894년에 배재학당에 입학하였다. 도중에 인천부 관립이운학교(官立利運學校) 속성과 관비생으로 선발되어 졸업하였으나, 정계의 격변으로 해운계에의 진출이 무산되고, 1896년 4월 다시 배재학당 보통과에 입학하였다. 이때에 독립신문에서 활동하던 서재필에게 발탁되어 독립신문에서 순한글신문을 만드는 일에 종사하게 되고, 한글표기 통일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국문동식회(國文同式會)를 조직하고 연구에 몰두하게 된다. 그는 또한 여러 학교의 강사를 맡으면서 국어교육에서도 활동한다. 그는 국어연구회 연구원 및 제술원, 학부 국문연구소 주임위원(奏任委員), 국어강습소 졸업생과 설립한 국문연구회, 조선광문회 사전편찬 등의 활동을 하면서 국어연구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2)언어관
주시경의 국어연구에서는 민족을 생각하는 언어관과 독립에 대한의식이 드러난다. 이 것은 그의 저서 『국어문법』의 서문에서 알 수 있다. 서문의 내용을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 영역(공간적)은 독립국가 형성의 바탕(基)이요, 그 영역에 삶을 받는 사람은 독립국가 형성의 몸(體)이요, 거기에서 쓰이는 말은 독립국가 형성의 성(性)이라
이 ‘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이 ‘성’이 없으면 바탕도 몸도 있을 수 없으니, 국가의 성함과 쇠함, 국가의 있고 없음은 오로지 이 ‘성’인 말에 달려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민족정신’과 ‘말’이 대단히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주시경은 생각했었던 것 같다. 또한 주시경은 우리말과 글을 “국어, 국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독립국가의 자주적 의식을 표현했다. 그리고 그의 글과 연구는 대부분 국문전용으로 되어있다. 예를 들면, 품사의 분류와 같은 문법적인 용어도 순수우리말표현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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