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

1절. 교육과정의 사회학
1. 전통적 지식관
1) 개념
2) 전통적 지식관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2. 지식사회학적 지식관
1) 개념
2)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3. 교육과정사회학
1) 개념
2) 배경
3)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4) 교육과정사회학의 의의
5)교육과정사회학의 단점

4. 교육 사회학의 역사적 고찰
1)외국
2)교육 사회학의 연구방법
① 철학적 방법 ② 비교법
③ 역사법 ④ 실험법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6. 인간 형성과 사회화
1) 인간형성
2) personality
3) 사회화 : 인간형성 과정
① 레빈
② 프로이트
㉠ 원시자아(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2절.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유형
⑴ 분과별 교육과정
⑵ 상관형 교육과정
⑶ 융합형 교육과정
(4) 광역형 교육과정
3) 장점
4) 한계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⑴ 활동형 교육과정 ⑵ 중핵형 교육과정
⑶ 생성형 교육과정
3) 장점
4) 한계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장점 3) 한계점

4. 사회중심 교육과정
1) 내용 2) 목적
5.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2)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3)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⑴ 교과중심 교육과정 통합
⑵ 경험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활동형 교육과정
② 중핵 교육과정
③ 생성형 교육과정
⑶ 학문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다학문형 교육과정
③ 간학문형 교육과정
④ 탈학문형 교육과정
⑷ 인간중심 교육과정 통합
① 정의형 교육과정
② 개방형 교육과정
③ 관련형 교육과정
본문내용
사회조사방법
① 서베이와 리서치
② 통계적 방법과 사례법: 사레법은 개인이나 집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그 과정의 인과관계를 명백하게 하는 조사방법
③ 조사의 기술적 방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법, 기록조사법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 개인적 측면으로서의 교육 : 개인의 재능발전과 사회적 순응의 수단
․ 사회적 측면으로서의 교육 : 문화의 보존과 발전 또는 사회질서의 유지와 개조수단
․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보는 관점 by.황종건
① 교육은 개인이 생활의 필요로서 그 사회에 적응하는 여러 가지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② 교육은 반드시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③ 교육은 사회 변화에 개인들을 적응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④ 교육은 사회변화를 조정하고 적극적인 사회문제 해결의 수단 또는 사회문제의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6. 인간 형성과 사회화
1) 인간형성
개개인의 사람됨이 형성되는 과정 또는 그 작용.
2) personality
= 성격, 인성, 개성, 또는 이러한 특성을 전부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체계이다. 사회의 접촉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행동과 가정 내에서 개인의 역할을 특정짓는 총체로써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적 개인이므로 그 인간의 사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장 장애학생과 발달권
  • 교육법」 2조 2항“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가족지원치료지원보조인력지원보조공학기기지원학습보조기기지원통학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 등을 말한다.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는 특수교육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음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이 주장됨특수교육학과 사회복지학 두 학문영역간의 교류가

  • 슈프랑거의 교육이념
  • 사람은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가치관이라고 표현한다. 슈프랑거는 자신의 이론을 통해 대학의 학과나 직업 등 진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만큼 가치관은 적성과 깊은 연관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를 상담하거나 개발할 때 이러한 유형에 따라 지도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에 대한 고찰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3. 김정숙, “일본인의 한국어 학습시 나타나는 오류 분석”, 어문론집 28,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89.4. 김정숙 남기춘,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 분석과 교육 방법”, 한국어 교육 제13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5. 우인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연구”, 새국어교육 56, 1998.6. 이정희, 한국어 학습자의 표현 오류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2.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유형의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들에게 뇌과학적 연구 결과는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최근의 초등학교 교실에서 자주 확인되는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성등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꽤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있기도 하다.교육 이론과 실천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뇌과학적 연구 결과를 활용하고자 하는 필요성에 의해 쓰여졌다. 따라서 이 장은 뇌 연구를 활용하되, 근본적으로 교육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

  • [졸업][아동복지]부모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와 아동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학과 정신의학에 도입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 초부터 현재까지 심리학, 교육학, 의학, 가정학, 그리고 사회사업 분야에서 수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들이 탐색되었다.유안진(1981)은 부모의 자녀양육이란 학교교육과는 달리 계획성이 별로 없고 그 방법도 부모와의 접촉이 주가 되며 주로 모범, 관조, 명령, 훈계, 비평, 암시, 금지 등의 과정이라 했고 또한 가정보다 나은 학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