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장애학생과 발달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애학생의 교육권과 교육현황

2.장애학생 통합교육과 학교사회복지 실천

3.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본문내용
제 23조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 아동의 존엄성이 보장
장애 아동의 특별한 보호를 받을 권리를 인정
장애 아동이 교육, 훈련, 건강 관리 지원,
재활 지원, 취업 준비 및 오락 기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고 규정
제 29조
아동에게 제공되는 교육서비스는 모든 아동들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것
다양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고 공존할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를 양성하는 과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조 6항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함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는
특수교육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음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이 주장됨

특수교육학과 사회복지학 두 학문영역간의
교류가 필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교육적 배려를 보장하는 것장애학생의 발달을 위한 독특한 교육적 욕구는 발달권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확보해 나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가. 대한 민국 헌법헌법 제31조제4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은 학생의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보장하기 위한 것교육을 국가 관리 체제로 하는 공교육 제도에서 국가는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권리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요약3팀 9~12장― 목차 ―9장 특 수 아 의 지 도10장 학 급 경 영11장 교 육 실 습12장 교 직 과 교 사제9장 특수아의 지도Ⅰ 내용요약 제1절 특수아의 정의-특수아 : 일반적으로 신체적․지적․사회적․정서적인 발달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면에서 현저하게 이탈된 아동.-특수아의 분류 : ①지적 발달의 과진과 지체에 따라 천재아와 정신박약아 ②의사소통능력에 장애가 있는 언어장애아 ③감

  • 주제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하시오
  •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 장애의 구분 없이 어릴 때부터 비장애인과 장애인을 함께 통합된 교실에서 교육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삶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목적과 장애인들의 사회적응 및 재활에 대한 긍정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일찍이 외국에서는 장애인 통합 교육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장애인 통합교육은 장애가 있는 학생들과 없는 학생들에게 동일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들의 발달권과 교육권을 보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장애의 특성청각장애인의 기능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청력손실 정도와 유형, 청력손실이 발생했을 때의 아동의 연령, 아동의 지능, 가정과 지역사회가 청각장애에 대응하는 태도 및 지원 능력,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 및 교육 경험 정도 등1) 말과 언어의 발달-청각장애 아동이 갖는 가장 큰 장애는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는 것임-언어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 구어(oral languag

  • 교육행정 내용정리
  • 9장 장학론1. 장학의 본질가. 장학의 개념- 법규면: 교육활동의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기능면: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적 보조활동- 이념면: 교수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해 제공되는 지도조언나. 장학의 본질- 수업개선: 교사의 교수행위에 변화를 일으켜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고, 교육과정의 내용을 개발수정보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