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미포조선 기업 경영상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선산업 분석 <1>
2. 현대미포조선 기업개요 <4>
3. 최근 3년간 재무상태 및 수익성 변화 <5>
4. 지배구조 분석 <7>
5. 손익지표의 변화 <8>
6. 현금흐름분석 <9>
7.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비율 분석 <9>
8. 종합적인 분석결과 전망 <11>

본문내용
1. 조선산업 분석


Company Report










재무관리 10조

<>

(1) 특징
국내 조선산업은 세계가 단일시장으로 시장규모가 크다는 점, 한국 조선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2위 중국, 3위 일본), 장기수주산업의 특성상 수급의 상대적 안정성과 낮은 운전자금부담, 수주선종과 생산성, 도크의 규모 등에 따른 차별화로 기존기업간 경쟁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 고부가가치 선종비중의 상승 등의 긍정적요인과 증설을 위한 막대한 투자자금 부담, 성숙기진입에 따른 경쟁강도 상승, 원자재가격 및 환율변동의 위험 등의 부정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

㈀ 세계가 단일시장인 경기민감형 수주산업
세계가 단일시장으로 설계능력, 생산성, 품질, 납기, 가격 등에서 경쟁력이 확보될 경우 단기간 내에 시장확보가 가능하고, 국가별 수입규제도 적어 수출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다. 조선산업은 10~15년의 중기적인 주기를 가진 경기순환산업으로 전형적인 수주산업이다. 수요측면에서 세계 경제성장률에 따른 해상물동량 변동 및 해운경기동향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경기 민감형 산업이지만, 공급측면에서는 세계차원의 건조능력 확충에 일정기간이 소요되고 대규모 자본이 투하되는 비탄력성으로 인해 수급간에는 시차(Time lag)발생이 불가피하다. 한편, 계약에서 인도까지 선박건조과정이 비교적 장기간(1.5~2년 내외)에 걸쳐 이루어지고, 계약이 고가의 외화로 체결되므로 운영자금지원, 선수금지급보증 등과 관련하여 금융기관의 지원과 환위험 관리가 필요한 특성이 있다.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후방산업인 철강, 기계, 전기, 전자, 화학, 비철금속, 유틸리티산업 등에 대한 연관효과가 크다.

㈁ 선종별로 다양한 세분시장으로 구성
조선산업시장은 선종별로는 벌크선(건화물선), 탱커선(유조선, 초대형유조선(VLCC/ULCC) 등), 컨테이너선, GAS선(LNG선, LPG선), 초호화여객선(크루즈), 자동차운반선(RoRo선) 등으로 대별된다. 벌크선과 탱커선(유조선)은 저성장기, 컨테이너선은 성숙기, 초대형유조선, GAS선, 석유시추선, 초호화여객선(크루즈)은 고성장기 단계로 구분된다. 초대형유조선, GAS선, 석유시추선 등의 부가가치가 높고, 이 부문에서 한국의 주요 조선업체들은 설계능력, 건조능력, 건조경험 등의 측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 자본, 노동, 기술의 복합집약적 산업
조선산업은 도크, 야드, 대형크레인, 조립, 도장공장 등의 대형건조설비를 확보하는데 대규모 자금과 장기의 시간이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입지조건상 추가적인 생산능력 확충이 극히 제한적일 수도 있어 장기적인 투자계획에 기초한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대규모 설비투자로 인한 위험으로 초기가동률이 낮을 경우 상당한 재무적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전형적인 수주산업의 특성상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른 개별 주문생산방식으로 인해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 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 한계가 있어 적정규모의 기술 및 숙련된 기능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며, 다양한 선종에 대한설계 및 건조관련기술과 경험축적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받지마세요.;;
  • th***
    (2008.11.25 00:28:3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내 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경영전략의 제시(현대중공업, 로레알)
  • - 경영학원론 기업의 내․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經營戰略의 제시( 현대중공업 ․ 로레알 )목 차 - 국내기업(현대중공업) -Ⅰ. 현대중공업의 개요1. 현대중공업 선정이유 및 현황2. 현대중공업의 사업부문Ⅱ. 현대중공업의 외부환경 분석1. 조선사업의 특성 및 특징2. 경쟁요소 3. 현대중공업의 동향Ⅲ. 현대중공업 내부환경 분석1. 재무․회계 정보 분석2. 내부 핵심역량(유형,무형,인적자워) 분석3. 현대중공업의 SWOT분석Ⅳ. 현대중공업의 향후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목 차 ≫I. 들어가며II. 본론: 세계기업의 G-KRP-I 분석1. Overview2. 기업목표(G): 정도지향적 기업목표 추구2.1. 기업목표의 개요2.2. 한국기업의 기업목표 문제점2.3. 한국형 기업목표의 설정 방향: 지속가능경영2.4. 지속가능경영 사례: 보다폰(Vodafone)3. 지식경영(K):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지식경영3.1. 지식경영의 개요3.2. 한국

  • [국제경영] STX조선해양의 경쟁우위 전략
  • 기업에서 진출하고 있기에 여담으로 본교 학생으로서 이 산업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해 조사․연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나 생각해본다.한 때 일본이 위상을 떨치던 조선산업에서 1999년과 2000년에 우리나라는 수주량에서 조선업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을 앞지르며 세계1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후 꾸준히 세계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며 국가 경제발전의 핵심 주요 산업 중의 하나가 되어 왔다. 현재 한국의 조선 산업은 세계 조선업 Top10에 현대중

  • STX 조선해양 기업 분석
  • 관리 중이던 대동조선을 인수해 조선업에 진출 후 계속해서 엔진과 중공업부분으로의 확장과 그룹전체의 가치와 맞먹는 범양상선을 인수해(현 STX팬오션) 대규모 설비투자와 재무구조 개선, 안정적인 노사 관계등을 바탕으로 기업 가치는 크게 높여왔고 그로 인해 지금 STX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조선기자재 - 엔진 - 선박건조 - 해운으로 이어지는 원스톱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한국조선의 불모지였던 크루즈사업까지 진출하였다. (4) 속도경영의

  • 대우조선해양 재무제표 분석
  • 조선소로 선정2004년 세계조선업계 최초 pi시스템 가동 future leadership center개원2005년 세계 최초LNG-RV건조 인도경제 5단체로부터 투명경영 대상 수상대한민국 최고 기업 월드 베스트 기업 대상 수상대한민국 10대 신기술 LNG-RV선정 세계를 품에 안고2006년 산동 유한공사 DSSC 본격 출범수주 100억불 달성지배구조 우수기업상 4년 연속 수상2007년 투명경영대상 수상한국 노사협력 대상 수상4. 국내 빅3 동향● 현대중공업2007년 이후 드릴십, 반잠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