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TX조선해양의 경쟁우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조선산업의 소개
1. 조선산업의 개념
* 선박의 종류
2. 조선산업의 특성

Ⅲ. 세계 조선산업의 변화 흐름
1. 세계 조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2. 중국의 부상

Ⅳ. 조선산업의 국외, 국내 환경분석
1. 조선산업의 국외 환경분석
2. 조선산업의 국내 환경분석
3. 국내 기업별 현황 분석

Ⅴ. STX조선해양의 지속가능 경쟁우위 전략
1. STX조선해양의 소개
2. STX조선해양의 사업활동 현황
3. STX조선해양의 사업분석(VRIO)
4. STX조선해양의 지속가능 경쟁우위 전략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SERI전망 2011’의 산업별 소주제를 보았을 때, 다른 어떤 산업보다 조선산업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조선산업은 수도권이나 타 지방이 아닌 울산, 통영, 거제와 같은 영남권 지역에 산업 인프라와 기반이 구축되어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현장으로 방문한 경험이 있기에 그 어떤 산업보다 가까이 있고 친숙한 분야이기도 하다. 또한 관련 산업에 대한 젊은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교가 얼마 있지 않다. 그 중에 우리 본교 학생들이 있으며 이 산업과 기업에서 진출하고 있기에 여담으로 본교 학생으로서 이 산업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해 조사․연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나 생각해본다.
한 때 일본이 위상을 떨치던 조선산업에서 1999년과 2000년에 우리나라는 수주량에서 조선업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을 앞지르며 세계1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후 꾸준히 세계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며 국가 경제발전의 핵심 주요 산업 중의 하나가 되어 왔다. 현재 한국의 조선 산업은 세계 조선업 Top10에 현대중공업 등 국내업체 7사가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수출주력산업으로 국내 총 수출액 중 조선수출액 비중이 2009년도 12.9%에 이르러 반도체, 자동차 등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하였다. 국제경쟁력 향상으로 세계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한국 조선’이란 이름이 붙곤 했다.
하지만 영원한 우위산업은 역시 없었다. 중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조선산업에 대한 투자 및 발전, 성장을 이루어 세계시장에 진출하며 세계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갔다. 급기야는 최근 2년간 조선 수주량과 수주잔량, 선박 건조량에 있어 중국에 역전을 허용하며 한국의 조선산업의 위상은 크게 흔들렸다. 비록 2011년 상반기에는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했지만 안심할 수 없다.
국내 조선산업의 7개 기업이 세계 조선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이른바 ‘빅3’ 기업에 이어 STX,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가 산업 경쟁의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특별히 STX기업을 선정하였다. 2001년 STX그룹 설립 이후 매출액의 증가와 규모의 확대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세계 조선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국내 대형 3개 기업에 비해 뒤쳐져 있고 정부와의 지원, 협력도 미흡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위한 어려움이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STX성장과정 및 사업현황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사업 전략들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우그룹,대우그룹글로벌전략,대우그룹기업분석,대우조선,대우조선분석,조선산업분석
  • 조선산업 현황 81) 국내 주요 조선사 규모 8(3) 해외 경쟁국가 91) 무섭게 질주하는 중국 92) 중국 조선산업과 한국 조선산업 10(4) 주요 기업별 현황 101) 현대 중공업 102) 삼성 중공업 113) STX 조선 114) 다롄선박 중공업 112. 대우조선 11(1) 기업소개 11(2) 해외 사업장 131) 대우-망갈리아 중공업 132)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143) 그 밖의 해외지사 14(3) 기업 재무정보 15(4) 주요 제품 소개 16(5) 핵심기술 18Ⅲ. 우위분석 211. 독점 우위력 21(1) 규모의 경

  • 국제기업경영,조선산업,조선업,STX,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STX 조선해양의 사업분석STX 조선해양의 지속가능 경쟁 우위 전략3조STX 그룹 소개3조STX 사업활동 현황1> 선종 포트폴리오의 다각화2> 크루즈 시장 진출STX 사업활동 현황1> 선종 포트폴리오의 다각화3조2> 크루즈 시장 진출STX 사업활동 현황1> 선종 포트폴리오의 다각화3> 해양플랜트 산업 진출3조2> 크루즈 시장 진출STX 사업활동 현황1> 선종 포트폴리오의 다각화4> 친환경 기술개발통한 경쟁력강화3> 해양플랜트 산업 진출3조5> 경영진의 해외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국제협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한‧중‧일 국제조선박람회나) 경영적 차원의 전략(1) 대북한 조선업 투자사업.1(2) 해외기술이전(3) 감성 마케팅다. 기술‧연구인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조선업 직업 드라마 제작나) 제도적 차원의 전략: 평생직장 프로젝트(1) 기능인력 공급을 위한 조선전문대학 설립방안(2) 기술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조선해양공학과 육성전략(3) 근무처우개선 및 정년퇴직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1. 서론 2. 조선시장 동향(1). 조선업의 정의 및 시장규모 (2). 세계조선시장의 동향(3). 한국조선시장의 동향3.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분석 및 경쟁력 강화전략(1).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 분석(2).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4. 삼성중공업 (1). 기업소개 (2). 경영전략 (3). 사업분야 (4). 재무분석 (5). 기업비교(6). 미래전략 5. 대우해양조선(1). 기업소개 (2). 사업분야(3). 경쟁력(4). 우위분석 (5). 기업분석6. 경쟁사 분석(참고)

  • STX SWOT 및 STP 전략 분석, STX M&A 및 성장 전략, STX 계열사 분석, STX 비전 2020/기업문화/핵심역량
  • 조선, 2002년 산단에너지, 2004년 범양상선, 2007년 아커야즈 등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덩치를 키우면서도 탄탄한 수익을 바탕으로 Cash cow를 확보하는 경영전략도 빛을 발한 것으로 평가된다.또한 STX 그룹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영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기업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동시에 최적의 사업구조를 구축하기위해 2004년에 선진 경영시스템인 지주회사 체제를 도입했다. (주)STX는 STX Pan Ocean 과 STX 조선해양, STX 엔진, STX 중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