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과 마케팅]현대백화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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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현대백화점주식회사
(1)경영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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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REATIVE VISION2006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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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경쟁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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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롯데백화점의 PB상품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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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SWOT분석
8.포지셔닝
9.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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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Product (제품전략)
롯데 백화점의 PB상품은 각각의 제조업체를 보면 그 제품의 품질을 짐작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김치류의 제조업체로는 풍산농협이 있고 꿀류의 업체는 강원농원이라는 곳이며 기저귀, 생리대 등의 생필품 업체는 대한펄프와 같은 곳이다. 이러한 업체들은 그 업종에서 모두 시장규모와 품질면에서 1∼2위를 다투는 업체들이다. 이러한 업체들과 거래를 하기 위해선 비용면에서 적잖은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백화점 측은 PB상품의 매출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소비자의 신용을 가장 중요시하는 정책상 품질을 우선시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한다.
ㄴ. Price (가격전략)
백화점 PB상품의 가격전략은 보통 할인점의 그것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모든 백화점의 경우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인력이나 조직측면에서 이들 비용의 절감을 위해 롯데 백화점 측은 상품의 판매에 직접 나서지 않고 있다. 자신들의 상표를 달고 출시되는 PB상품이기는 하지만 백화점내에서 PB상품만을 위한 매장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이다.
PB상품의 판매는 백화점 내에 PB상품을 제조한 제조업체의 매장한편에서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가격을 백화점측에서 산정하는데는 해당매장 상품과의 균형성을 맞춰야 하는 압력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백화점은 가격의 상한폭과 하한폭만을 명시하여 업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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