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귀족마케팅의 의의와 기법 및 국내외 사례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신 소비문화의 변화
1) 베블렌 효과
2) 백로효과
3)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4) 력셔리 브랜드가 갖는 가치들

Ⅱ. 귀족마케팅의 의의
1. 귀족 마케팅의 개요
2. 귀족마캐팅의 의의

Ⅲ. 귀족마케팅의 득과 실

Ⅳ. 귀족마케팅 기법(전략)
1. 고객관계마케팅(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2. 프레스티지 마케팅(Prestige marketing)
3.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4. 국내에서 부자마케팅 성공을 위한 전략
5. 고가/명품의 홍보 및 유통전략
6. 유통업계의 효과적인 귀족마케팅 전략

Ⅴ. 귀족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① 애쿠스(현대자동차)
② 타워팰리스
③ 현대카드
④ 롯데백화점
⑤ J.W 메리어트 호텔
⑥ 온라인 사례
⑦노블레스(VIP 잡지)
⑧ LG 전자 디지털 TV(X-canvas)
2. 국외사례
① 조르지오 아르마니
② 피아제
③ 벤 츠
④ 까르띠에

Ⅵ. 맺음말
1. 귀족마케팅의 향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귀족마케팅 기법(전략)

1. 고객관계마케팅(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은 기존의 Mass market을 겨냥한 무차별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말한다. 인터넷 환경에서 핵심으로 떠오르는 일대일 마케팅을 보다 확실한 고객관계 마케팅으로 펼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으로, 인터넷이 요구하는 새로운 차원의 마케팅 전략이다.
또, 메시지 전달로 고객관계마케팅(CRM) 을 실현하는 타겟 이메일 마케팅도 번지고 있다.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고 고객을 개인별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이 바로 그것인데 일례로 타겟 이메일 마케팅으로 의사소통을 원할히 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또 각 백화점들도 고객관계 관리를 위해 백화점 카드 고객을 이용 실적에 따라 VIP 로얄과 VIP 골드, 일반 골드,일반 등으로 세분화해 고객별 집중관리를 하고 있다.
다른 한편, 고소득층 고객들은 남들과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 일단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이들의 수준을 만족시킨다면 제품은 팔린다. 하지만 제품판매 이후 고소득층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전략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이들은 쉽게 타사 제품으로 발길을 돌린다. 이러한 점에서 CRM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 보다는 고부가가치를 가진 고급제품 시장에서 적절히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2. 프레스티지 마케팅(Prestige marketing)

프레스티지 마케팅이란 고소득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이들이 빈번히 구입하는 제품류를 집중적으로 마케팅 하는 것으로 "귀족마케팅" 혹은 "럭셔리마케팅(Luxury Marketing)으로도 불린다 또 다른 목적으로는 중산층 소비자들이 값비싼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한 조각의 꿈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이것이야말로 가구소득, 재량소득, 투자, 주택 등과 그 외의 재산 및 부유함을 측정하는 전통적 기준과 관계없는 부유층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다. 프레스티지 마케팅은 현재 국내 일부 업계에서 시도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은행과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프라이빗 뱅킹과 VIP클럽, 신용카드사의 플래티넘 카드, 백화점의 명품관 등으로 고소득층 고객만을 대상으로 특별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레스티지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펼치기 위해서는 고소득층 고객과 이들이 주도하는 고급 소비 시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프레스티지에 관한 마케팅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할 것이다.

3.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강력한 브랜드의 이미지는 시간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라고 사치품의 마케터들은 동의한다.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의 고급화 추세와 맞물려 중요하다
① 상업 광고는 더욱 혼잡해져 단순하고 적은 스트레스를 원하는 부유층의 기질에 맞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부유층은 잘 알려진 양질의 브랜드로 향할 것이다.
② 고객들은 쇼핑에서 편리함을 찾을 것이다. 그들이 알고 있는 브랜드는 자신할 수 있고, 좋은 감정을 갖는 브랜드이다.
③ 잘 정립된 브랜드는 가치와 맞아 떨어져야 한다. 소비의 고급화의 추세에 따라 소비 패턴이 제품의 기능 위주에서 상징 중시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프레스티지 마케팅을 통하여 가격이 높더라도 상징적인 소비 심리를 만족시키는 고가의 명품 브랜드가 잘 팔리고 있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고급제품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일관된 원칙으로 꾸준히 마케팅에 투자하여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시켜야 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중략>
참고문헌
① 김대영, 명품마케팅-브랜드, 신화가되다, 미래의 창, 2004년
② 김상현 / 오진미,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7년
③ 김범종외 출판사,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원리와 적용, 도서출판 대경
④ 신정신, 『귀족 마케팅』, 광고정보, 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2007년
⑤ 유노봉, 마케팅 실천성공 사례집, 한국마케팅 연구원, 2006년
⑥ 토마스 J 스탠리, 백만장자 마케팅, 미래의 창, 2006년
⑦ 논문 : ‘귀족마케팅의 전략적 특성연구’ 2007년
⑧ http://blog.naver.com/hjshim
⑨ http://www.cftv.co.kr
⑩ [마케팅] 귀족마케팅, VIP마케팅, 프레스티지마케팅
http://www.happycampus.com/pages/2004/06/01/D2866362.html
⑪ http://www.ktpm.co.kr/mm_6_6.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하셨네요
  • greenda***
    (2009.02.13 10:42:35)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및포부배우며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8월에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마케팅관리론  과목개요: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괄과 유통경로와 마케팅경로 결정 등 기본개념을 포 괄적으로 학습한다.   학습목표: 유통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수립 프로세스를 실무에 적 용할 수 있다.  주교육내용: 현대 마케팅의 의미와 특징        마케팅 환경        마케팅 전략수립과 통제        시장기호의 분석 및 표적시장의 선택        고객행동의 이해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분석하였다. 즉 그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초의 베스트 셀러라 할 수 있는 “무정”이 그토록 대폭적인 공감 영역을 확보할 수 있었던 요인이 아래와 같은 여덝 가지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① 기독교적 인도주의의 신앙적 호소② 애정에 대한 호기심의 유발③ 인물의 위인화와 자기 향상의 동기 유발④ 표현의 선명성과 발랄성⑤ 눈물과 유머를 통한 표현⑥ 장면의 환상성 및 회상적 표현⑦ 이국 정취에 의한 표현⑧ 작품 발표의 적시성이처럼 한

  • [유통론] 우리나라 유통시설의 현황분석
  • 국내외 포워드 중 상위 50개 포워드의 시장 점유율에서는 해상 47%, 항공 66%이다. 국내외 포워드를 비교해보면 우선 외국계 포워드는 Worldwide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시장 점유를 확대하여 대리점 체제에서 현지 단독투자법인 및 합작투자법인 형태로 전환하여 선진 경영기법 및 강력한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서비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편, 국내 포워드는 운임가격 덤핑 및 외상운임 거래로 인한 국내 포워드의 도산이 심화되고 있으며 전문 인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마케팅이 소개되었다.(5) 라스베가스 사례와 성공요인분석 1) 라스베가스 성공사례라스베가스 카지노 경영자들은 생활이 여유로워진 현대인들의 여가 욕구 심리를 잘 반영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멋있게 아주 고급스럽게 호텔을 만들고, 음식도 최고급으로 맛있게 요리를 하면서 값은 상상외로 싸게 손님들에게 제공한다. 적당한 이유가 있다면 공짜 서비스도 가능한 곳이 라스베가스의 호텔과 관광단지다. 그래서 많은 미국 사람들은 기왕이면 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