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과 마케팅]현대 백화점 유통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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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국내 유통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2. 회사개요
3. 연 혁
4. 경영이념 및 경영방침
5. 로고설명
6. 조직도

Ⅱ. 본 론
1.경영조직
2.조직운영
3.조직문화
4. 현대 백화점의 유통 EDI
5. POS System

Ⅲ. 결 론
1. 현대백화점의 발전과제 및 전망
본문내용
5. POS System
백화점의 경우 고객의 이동량이 많고 준비된 상품이 다양하고, 재고량이 많기 때문에 상품 판매량, 기호, 구입방법 등에 대한 판매자료 정보의 수집 관리가 용이하지 않다. 재고 조사의 품목별 수주 발주에 대한 관리, 실적에 따른 인사관리의 과학적 방법이 요구하게 됨에 따라 POS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업체관리, 고객관리, 매장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POS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계열사인 현대정보기술(현대포스)에 수주를 맡겨 POS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최근에 무선 PC POS를 전 매장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각 매장의 무선 POS 에서 입력된 자료는 천정의 안테나까지는 무선으로 정보가 전송되고, 안테나부터 지점 전 산실까지는 천정을 이용해서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지점(압구정, 무역센터, 부산, 울산, 부평)의 전산실과 본사의 HOST까지는 자체 LAN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변경된 자료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고 있으며, 한국신용평가회(KICC)와도 연결되어 고객의 신용카드 사 용에 따른 조회도 담당하고, 전산실에 입력되어 있는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서 우량 고객들을 관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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