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1
교육격차의 실태
Chapter 2
계층간 교육격차
Chapter 3
지역간 교육격차
Chapter 4
세대간 교육격차
Chapter 5
인종간 교육격차
Chapter 6
경제력에 따른 교육격차
Chapter 7
장애인-비장애인 간의 교육격차
본문내용
교육격차 실태

● 교육 불평등보다 현상적이고 실제적 가시적인 성격

● 교육격차는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격차,
실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에서의 격차,
그리고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의 격차를 포괄

● 고등학교와 대학교 취학 기회
●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 지원 수준
● 학교의 기본 시설과 수업 관련 시설 / 교사의 학력과 경력
● 학생의 학구적 태도, 학교에 대한 자부심
● 인지적 성취 / 비 인지적 성취

계층간 교육격차
● 가장 일반적인 교육격차 논의의 주된 대상

계층 또는 부모의 사회적 지위와 자녀의 학업성취 사이에
강한 정적 상관이 있다는 것은 교육사회학의 오래된 명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능4. 사회변화와 교육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6. 사회 불평등과 교육III. 결론I. 서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크고 응집력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욱환 외(1992). 『교육학의 이해』. 이대출판부.교육 사회학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낮은 가운데 대부분의 과정에서 차별성이 강한 교과과정 운영 - 교직과정 교육과정 : 일반대학의 교육과정을 적용 받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교직과정 교과목(교직과목)을 공통적으로 이수하도록 함*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교원자격 검정령 시행규칙 제12조에 규정)영역 과목최저이수학점대학전문대학교직이론⦁교육학개론⦁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심리⦁

  • [교육학개론] 탈북청소년을 위한 `여명학교` 기관조사
  •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설문조사개요: 여명학교는?통일로 가는 어두운 길을 밝히는 ‘여명’서울시 중구 남산동 소재탈북청소년 대상 야학으로 시작(자유터학교)20여개 교회와 기관 지원으로 2004.9 개교2010.3 대안학교 최초로 학력인정2009년 현재 63명 재학 중중등/고등과정으로 나누어 6개반 운영개요: 설립취지탈북청소년들을 위해 동포애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설립.1. 사랑과 헌신을 통하여 인간 존엄성을 회복한다.2. 교육공백의 격차를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소감참고문헌Ⅰ. 서론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곳에서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부터 선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 [교육학개론] 인터넷과 교육
  •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깊이가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즉 인간과인간의 대면 하에 이루어지는 교육은 교사의 재량 하에 한가지 정보에 파생되는 정보들을 전해 줄 수 있습니다. 보다 깊이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지식의 격차가 심화된다.선진국에서는 인터넷 교육이 전반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하지만, 개발도상국의 경우 오히려 지식격차가 심해짐으로서 사회에서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