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와 노년교육 -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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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인교육개론] 제1장 고령화와 노년교육
제1장 고령화와 노년교육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1. 급격한 고령화 속도
2. 출산율의 감소
3. 지역 간 고령화 격차
4. 성별, 연령별 고령화 격차
5. 세대 간 차이
Ⅲ.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1. 사회적 고령화
2. 개인적 고령화
Ⅳ. 노년에 관한 연구
1. 노인의학(Geriatrics)
2. 노년사회학(Social Gerontology)
3. 노인심리학(Psychological Gerontology)
4. 노인복지학(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5. 노년교육학(Educational Gerontology)
Ⅴ. 노년교육의 필요성
1. 노년교육학의 탄생
2. 노년교육학의 중요성
Ⅵ. 노년교육학의 성격과 정의
1. 노년교육학의 성격
2. 노년교육학의 정의
3. 노년교육학의 범위
4. 노년교육학의 기본 모형
Ⅶ. 결론
Ⅷ.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랜 식민지기간과 1950년대 일어난 한국전쟁 이후로 50년에 걸쳐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우리나라 국민소득은 그 당시에 비하여 무려 770배 증가했으며 수출량 또한 16,000배가 상승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냈다. 그러나 빠르게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급격한 ‘선진국 신드롬’을 겪고 있으며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해소하기 어려운 많은 문제들을 양상하고 있다.
1. 상대적 빈곤감이 심해진다. 신 파레토법칙에 의하여 95:5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
2. 평생직장이 없어진다. 계속되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만 남을 것.
3.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다.
이러한 ‘선진국 신드롬’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묻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선진국을 향한 발걸음에 반드시 큰 걸림돌이 될 것이며,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그에 따른 현명한 대처방법을 강구해야한다는 것이 현재 미래경제학자들의 생각이다.
우리의 보고서는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한 한국의 현황과 고령화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노인교육이 왜 필요한가?’라는 의문을 던지는 것으로 시작한다. 기적처럼 이루어낸 한국의 급성장과 그에 따른 선진국 신드롬, 즉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은 1980년대 최초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프랑스 및 현재 선진국 대열에 포함되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약 4배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 때 노인교육은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빚어질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과 갈등을 완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되며, 피할 수 없는 이런 현상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노인교육 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바이다.
Ⅱ.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전망
‘고령화’란
고령인구의 비율이 증가함으로써 사회 전반적인 연령대가 높아져 가는 변화를 지칭한다.
[그림 2-1] 한국 연령별 인구 구성비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노인교육의 이해, 한정란, 학지사, 2012
노인복지론, 권중돈, 학지사, 2011
고령화 사회의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9,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논문, 김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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