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불평등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he Start of Presentation
Dec 26, 2012
교육불평등
2012 Hanyang
Educational Inequality
교 육 학 개 론
Contents
Point 1. 교육불평등 현황
Point 2. 경제학적 관점에서
Point 3. 동영상 사례
Point 4. 교육불평등 대안
Point 5. 토론
교육불평등‘현황’
부유한 교육, 가난한 교육
교육기회의 차이
소득격차는
교육 기회의 격차를, 학력의 격차를,
다시 소득의 격차를
낳는 것이 현실
학력과 부의 세습
교육불평등 현황
소득 상위층 교육비 38만원, 하위층 6만원
소득
사교육
학벌
학력
<GDP 대비 공부담 교육비 비율> (단위 : %)
※출처 : OECD 교육지표, 2006
“그동안 한국에서 계층 간 소득격차를 줄이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교육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과도한 사교육 열기로 이런 신분상승 기회가 사실상 차단됐다. 중산층 이하가 느끼는 교육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는게 시급하다.”
- 후카가와 유키코(深川由起子) 와세다대 정치경제학부 교수
교육 불평등과 사교육의 영향
교육불평등 현황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을까?
교육불평등 현황
“한 달에 유치원비만 120~130만원 가량 내고 있지만, 영어 구사 능력이 대세인 요즘 미래를 생각한다면 비용을 줄일 수는 없다. 자녀 교육에 드는 비용이니만큼 끊을 생각은 없다”
“ 생활보호대상자로 나오는 돈으로 진영이와 입에 풀칠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간혹 농번기 밭일을 해주는 일거리가 들어오면 품삯이라도 벌지만, 겨울이면 그나마 들어왔던 일도 없어 막막하다. 진영이를 학원에 보낸다는 것은 우린 형편에 꿈도 못 꿀 일이다”
교육불평등 현황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한국사회문제 B형
  • 04한국사회문제 과제물 자료(공통)◉ 교육의 불평등 문제, 또는 교육평준화 정책에 대한 의견신문 인용(한겨례신문)“빈부격차는 교육불평등때문”외환위기 이후 빈부격차가 심화된 주된 원인은 경기침체라는 경제적 원인보다 학력간직종간 임금격차 확대를 가져오는 교육의 불평등 구조에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엘지경제연구원은 25일 발표한 `외환위기 이후 소득격차의 현황과 과제라는 보고서에서 “지난 1997년 말 외환위기 직후 급속히 위축

  • 교육사회학 분야의 중요한 콜먼의 1차 (1966) 2차 (1975)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
  • 교육사회학 분야의 중요한 콜먼의 1차 (1966) 2차 (1975)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콜먼 보고서2. 콜먼 보고서의 의미3. 교육 불평등 해결 방법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사회 발전과 개인 성장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 부문에서는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교육 불평등은 학생의 가정배경, 사회경제적 지위, 학교자원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교육 분야에서는 공

  • EBS 과연 교육의 불평등 해소에 관한 보고서(A+)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이론적 배경2.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EBS 긍정적인 측면3.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EBS 부정적인 측면4. 해결방안Ⅲ. 결론갈등주의에서 바라본 EBS- EBS, 과연 교육의 불평등 해소하였는가Ⅰ. 서론우리나라의 교육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EBS 위성교육방송’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는 ‘EBS 위성교육방송’이 TV를 켜면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하고 열려있는 교육매체이

  • [교육사회] 교육 불평등
  • 제출일: 2006.12.08교육 불평등목 차Ⅰ. 들어가면서: 교육 불평등이란 무엇이며? 왜 해결해야 하는가?Ⅱ. 교육 불평등의 현황1. 교육제도에 의한 불평등의 재생산2. 사회이동 수단의 기능 약화Ⅲ. 교육 불평등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사회 ․ 경제적 요인3. 콜만 보고서의 해석4. 기타 요인Ⅳ.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 정책의 실행1. 관련 법규2. 정부 정책 Ⅴ. 외국의 교육 양극화 해소 정책5Ⅵ. 나가며Ⅰ. 들어가면서 : 교육 불평등이란 무엇이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1부. 교육의 불평등 기여론1.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and Gintis)의 이론 보울스와 진티스는 미국의 자본주의 산업화과정에서 자본의 요구에 구조적으로 상응하는 가운데 굴절, 왜곡되는 미국의 공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의 학교교육은 오히려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정당화하고 지속시킨다고 비판한다. 즉 학교는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