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A+] 고교 평준화제도 단점 및 비평준화 제도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개론 A+] 고교 평준화제도 단점 및 비평준화 제도의 필요성
목 차
1. 평준화의 개념 및 목적
2. 평준화의 도입배경 및 경과
3. 평준화의 근거
4. 평준화가 위화감 조성에 효과적이었는가?
5. 평준화가 사교육비를 감소 시켰나?
6. 평준화의 문제점
문제점 1 - 교육의 수월성 악화
문제점 2 - 학력의 하향 평준화
문제점 3 - 학생의 교육선택권 침해
문제점 4 - 교육의 질 저하
문제점 5 - 사립학교의 자율성 저해
문제점 6 - 평준화란 없다
7. 비평준화의 예상 기대 효과
8. 결론 및 해결책
1. 평준화의 개념 및 목적
평준화라는 개념은 두 가지로 정의 될 수 있다.
○ 교육조건, 교육여건의 평등화
○ 입시제도의 일종으로 교육행정청에 의한 강제 배정방식 -> 현재의 교고 평준화
2. 평준화의 도입배경 및 경과
1974년 유신정권 시절 고교 평준화가 최초로 서울과 부산에 도입
군사정권이기에 가능했던 강압적 정책
현재 고교평준화는 서울과 6대 광역시를 비롯, 도 단위 지역의 16개시에서만 실시
3. 평준화의 근거
평준화 제도의 도입 목적은 아래와 같다.
○ 과도한 입시로 인한 전인적 성장 저해
○ 고교간 격차로 인한 위화감 조성
○ 고입 재수생 누적과 과외 성행
○ 인구의 도시집중현상
-> 과연 목적 달성이 효과적이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고등학교 평준화-신문사별 입장차이
  • 단점들을 주장하며 이는 올바른 일이 아니다 라고 강조하는 등 고교평준화에 관한 부정적 시각을 나타내었다. 엘리트 교육의 빛과 그림자라는 기사에서 결론적으로 고교평준화에 의한 사실상의 명문고인 특목고를 보내기위한 교육전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마무리 지으며 부정적인 시각을 내보였다.2. 서울, 경기도 고교 평준화 실시 OhmyNews의 기사입니다. 광명시민 71.3%, 고교평준화 실시 찬성 김성현 (san05) 고교입시제도에 있어서 비평준화 지역인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및 행복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는 대다수의 학생의 희생과 보상의 문제가 따르게 되는 것이다.* 고교평준화와 관련된 자료YTN TV.2009-05-06 고교평준화 지역에서 고교선발방식내용 * 출처 :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2&aid=0000248791 자료2. 고교평준화와 관련된 기사고교평준화30년 논쟁‘학교 학생선택권’ 늘릴때中3병․고교간 격차 해소 공헌 크지만상위 5%內 학생들 학력저하 문제 남겨감정싸움 자제 제도보안 지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고교과정변천사 한국의 상업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에 중점을 두어 다음과 같이 나누었다. 여기에서는 해방이후의 교육과정만 다루고자 한다. 제 1차 교육과정(1954.4-1963.2), 제2차 교육과정(1963.2-1971.8), 제3차 교육과정(1971.8-1981.12), 제4차 교육과정(1981.12-1988.12), 제5차 교육과정(1988.3-1992.10), 제6차 교육과정(1992-현재)시기로 구분된다. 제 7차 교육과정의 상업계 고교 교육과정의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1)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미래화 시대를 주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및 중학교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의 편제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교과 구성과 시간 배당 기준을 설정하고, 수업량을 연 단위로 표시하여 지역사회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덕 과목을 신설하여 주 1시간씩 필수로 수업하게 하였고, 교과 활동에는 필수 교과와 선택교과를 두었으며, 인문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에 있어서 필수 교과는 동일하게 하고, 선택 과목에서 실업학교는 실업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및 장단점, 지원동기, 희망업무 및 사유 등 몇 개 사항으로 구분하여 적도록 한다.희망직종 및 직종, 응시계열은 대부분 2,3지망까지 하도록 되어있고 출신지역은 출생 후 고교 때까지의 주성장 지역을, 주소는 현거주지를 적으며, 전화번호는 반드시 긴급연락이 가능한 곳을 적도록 한다. 학교 성적은 대학 전 학년 취득학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등급별 학점 누계와 취득학점 총계를 기입하고, 다시 해당 등급의 이수학점을 각각 합산하여 각 등급별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