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A+] 고교 평준화제도 단점 및 비평준화 제도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학개론 A+] 고교 평준화제도 단점 및 비평준화 제도의 필요성
목 차
1. 평준화의 개념 및 목적
2. 평준화의 도입배경 및 경과
3. 평준화의 근거
4. 평준화가 위화감 조성에 효과적이었는가?
5. 평준화가 사교육비를 감소 시켰나?
6. 평준화의 문제점
문제점 1 - 교육의 수월성 악화
문제점 2 - 학력의 하향 평준화
문제점 3 - 학생의 교육선택권 침해
문제점 4 - 교육의 질 저하
문제점 5 - 사립학교의 자율성 저해
문제점 6 - 평준화란 없다
7. 비평준화의 예상 기대 효과
8. 결론 및 해결책
1. 평준화의 개념 및 목적
평준화라는 개념은 두 가지로 정의 될 수 있다.
○ 교육조건, 교육여건의 평등화
○ 입시제도의 일종으로 교육행정청에 의한 강제 배정방식 -> 현재의 교고 평준화
2. 평준화의 도입배경 및 경과
1974년 유신정권 시절 고교 평준화가 최초로 서울과 부산에 도입
군사정권이기에 가능했던 강압적 정책
현재 고교평준화는 서울과 6대 광역시를 비롯, 도 단위 지역의 16개시에서만 실시
3. 평준화의 근거
평준화 제도의 도입 목적은 아래와 같다.
○ 과도한 입시로 인한 전인적 성장 저해
○ 고교간 격차로 인한 위화감 조성
○ 고입 재수생 누적과 과외 성행
○ 인구의 도시집중현상
-> 과연 목적 달성이 효과적이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