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로삼성으로 본 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의 이해 과목의 레포트이구요
전문 경영대수업의 레포트로는 부족하지만
교양과목 레포트로는 A 이상은 받으실수 있을듯. 참고 전 A+
자세한것은 목차와 본문 참조 하십시오.
목차
Ⅰ서 론
1. M&A란
2. 르노의 설립배경
3. 삼성의 설립배경

Ⅱ본 론
1. 협상 이전의 단계
1) 협상 전 르노와 삼성의 입장(의제와 쟁점)
2) 삼성의 경우의 수
3) 르노가 삼성 인수가 성공할 경우의 기대 사항

2. 본 협상1) 인수방법 및 조건
2) 기타조건

Ⅲ결론
1. 협상에 대한 평가
2. 특징
3. 협상의 문제점
4. 이번협상의 의미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5. 맺는말

6. 참고문헌 및 기사(사설)
본문내용
Ⅰ서론

1. M&A란
M&A(Mergers And Acquisitions)는 기업의 합병, 인수를 의미한다. 오늘날에 기업은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끊임없는 발전을 위하여 이런 M&A를 이행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와서 선진기술의 확보, 동종기업의 인수로서 경쟁력 강화



2. 르노의 설립배경
르노자동차는 프랑스의 회사로서 100년 이상 지속되고 국제 자동차산업에서 영향력을 꾸준히 키워나가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다. 르노의 설립부터 삼성자동차 인수전까지의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899년 파리에서 루이 르노

3. 삼성자동차 설립배경
삼성자동차는 1995년 설립 초기 내수보다는 수출에 전력을 기울이며, 기술의 세계화, 생산의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 장기적으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조기에 독자기술을 실현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어려움과 IMF위기로 매각될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와버렸다. 인수될 때까지의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그룹 내 관계사를 중심으로 최초 설립자본금 1천억


1. 협상 이전의 단계

1) 협상 전 르노와 삼성의 입장(의제와 쟁점)
1999년 말 삼성차에 관심을 보인 업체는 르노 외에 독일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작센도 있었으나, 채권단은 당시 여론을 의식해 2000년 2월말까지 협상대상자를 르노로 선정하고 3월에 삼성차 매각을 마무리한다고 방침을 정했으며 르노도 2000년 1월 투자 의향서 체결을 목표로 실사작업에 들어갔다. 실사를 거쳐 만족

Ⅲ결론

1. 협상에 대한 평가

본론에서 언급하였고 위의 표에서도 보는바와 같이 삼성-르노 간의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는 역시 인수대금이었던 것이다. 이유는 그들의 즉각적인 이익과 관련된 것이고 모든 기업들이 가장 M&A협상에서 가장 민감한 의제이기 때문이다. 1차 협상에서 이 두 회사는 우선형에 가까운 분배형 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의제가 서로 동일했고 인수대금 격차는 너무


3. 협상의 문제점

1) 인수할 업체를 조기 선정함으로써 협상 주도권 장악 당함
1999년 말 삼성차에 관심을 보인 업체는 르노 외에 독일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작센도 있었으나, 2000년 2월말까지 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빠르게 매각을 마무리한다고 방침을 정해서, 업체를 르노로 선정해버렸다. 이후 협상 주

4. 이번협상의 의미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긍정적인 측면
◎국내 자동차 산업에

5. 맺는말
제롬 스톨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르노삼성자동차는 한국경제 및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한국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하고 “앞으로 연구개발 기능 등을 갖고 독자적인 브랜드와 정체성을 가진 독립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했다.
최근에 르노삼성은 2010년까지 400만대 생산체제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생산설비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고용증대, 부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M&A 사례-제갈정웅 외 2
삼성자동차 죽이기-권용각
M&A 최신 사례집-갈정웅 외 2
한국경제신문 - 르노-삼성 M&A 협상과정 (http://www.hankyung.com/)
한국일보 사설- 르노-삼성 협상과정의 문제점 (http://www.hankooki.com/)
중앙일보 기사 및 사설- 삼성차 인수조건 난항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르노-삼성 인수 관련기사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옥수점 GS 슈퍼마켓의 상권분석
  • 본 것과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알게된 것들 사이엔 차이가 존재하고 있었다.옥수점의 컨셉으로는 청결한 이미지와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여 고가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주부를 주요고객으로 예상하고 있었지만 실제 방문객은 직장인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객 단가의 경우 인터뷰를 통해 1인당 12000원임을 알 수 있었고 하루 방문객의 경우 700명~1000명 사이 라고 주장하였다. 이 부분에 대해선 실질적인 조사를 하지 못한 관계로 직원의 말을

  • 실천신학 개 론리 마 예식서 LimaLiturgy의 정체
  • 본 뼈대는 천주교의 미사의식이다. 그러므로 복음적인 교회에서는 수용할 수 없는 것이며, 수용해서는 안된다.A. 혼합주의의 산물이다. : 이 예식서를 만든 WCC의 신앙과 직제위원회는 12명의 로마 카톨릭 대표를 비롯하여 그리스정교회, 성공회를 포함한 일부 기독교(복음주의와 보수주의 계열 교회 불참) 대표들로 구성되어 있었다는 사실과 리마 예식서의 실제적인 기초자인 “막스 투리안”이 제시하는 리마 예식서의 자료 출처들을 살펴볼 때 이는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삼성의 신 경영에서 잘 나타나있다. 그렇다면 “삼성헌법”이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 사례 삼성헌법프랑크푸르트 선언을 통해 가시화 한 삼성의 신 경영은 변화에서 출발한다. 사람을 그 변화 대상의 최우선에 두었다. 사람이 올바르지 않으면 안일주의, 권위주의, 이기주의, 도덕불감증 등 조직내부의 암세포를 들어낼 수 없다. 그래서 사람이 올바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삼성이 지향하는 21세기 세계초일류기업 달성은 불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 [국제경영학] 글로벌경영전략- 컴퓨터산업분석
  • 본 기업들의 소개 및 글로벌 전략Toshiba후지쯔/지멘스NEC국내 PC 시장삼성전자결 론* 참고 문헌I. 서론지난 2001년 9월 4일, 그 당시 세계 시장 점유율 3위와 5위를 각각 기록 중이었던 세계적인 컴퓨터 업체 휴렛팩커드(HP)와 컴팩은 합병을 발표했다. 한 경제신문에 따르면 정보통신 분야 최대 기업 인수 • 합병(M&A)으로 관심을 모았던 HP와 컴팩의 합병에는 19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들어갔다고 한다. 합병 당시 여론은 두 기업의 합병 발표에

  • [인수합병]국제기업의 M&A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Report국 제 기 업 의 M & A목 차M & A 에 대하여선정동기 1기업 인수합병의 개념 1기업 인수합병을 하는 이유 3기업인수합병의 유형고찰 5기업인수합병의 장단점 8M & A 성공사례 - Volvo의 삼성중공업인수M&A의 배경 11M&A의 진행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