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이란?

2.학생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나의 견해

3.계발로서의 교육과 성장으로서의 교육은 서로 어떻게 다른가?

4. 종교개혁이 교육기회의 확대에 기여한 점을 서술하시오.

5. 실존주의의 교육철학 이념을 간단히 서술하시오.

6. 인간 본성에 대한 견해로 로크의 '백지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7.행동주의 학습이론이 나타내는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8.학습과정에서 동기유발의 기능은 무엇인가?

9.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요약하여라.

10.스파르타교육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본문내용
1. 교육이란?
<교육은 사람에게 인격과 개성을 계발시키고, 실용적인 지식을 전수하여 사회에 나아가 유능한 일군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렇듯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인간형성의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즉, 미래에 현재보다 쓸모 있는 인간이 되도록 하며, 경제적으로는 윤택하고, 사회적으로는 존경받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교육의 결과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성을 갖도록 한다. 교육은 학교교육 못지 않게 가정교육 또한 중요하다. 가정교육에 있어서는 우선 부모가 교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가정에서의 교사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부모 나름대로 가정의 전통, 관습, 예절을 중심으로 생활지도를 전개하고, 기초교육을 담당하면서 보살펴 주어야 한다. 그 뒤 가정교육에서 어느 정도 기초적인 토대가 이루어짐으로써 학교교육도 정상으로 운영될 수 있다. 학교교육을 마치면 사회에 나가 직업생활을 통하여 사회교육을 받아야 하며 현직교육 또는 사내교육 등 계속교육으로 부과된 업무를 능률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은 일생에 한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평생교육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2.학생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나의 견해
<체벌은 신체에 대한 직접적 접촉을 통해 고통을 주어 처벌하는 것은 물론, 직접적 접촉은 없으나 여러 유형의 행동 제약을 통하여 처벌하는 것도 포함한다.체벌의 긍정적 효과로는 첫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시도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무엇보다도 행동 통제의 효과가 금방 나타난다는 것이며, 때로는 다른 방법으로 불가능한 것이 체벌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_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
  • 교육학개론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차 례Ⅰ.서론Ⅱ.본론1) 교육의 정의2) 나의 교육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가 정해 놓은 기준 속에서 정해진 나이에 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1.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학.hwp제1장 교육과 교육학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 [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 교육학개론제10장 평화교육론학습목표10장 에서 다루게 되는 평화는 인류가 바라는 영원한 이상(理想)이다. 그러나현실은 평화보다는 도리어 비평화(非平和)가 지배하여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시정하면서 어떻게 이 평화를 이룩해야 할 것인가, 이것이 현대교육의 큰 과제의 하나인 평화교육이다. 평화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기본적 평화론들의 기조와, 기본적 평화교육론의 주장하는 바와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나의 20년이란 짧지도 길지도 않은 삶을 다시 되짚어 가는 시간을 가져보았다.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난 지금까지의 내 삶에 대해 한 점의 부끄러움이나 후회가 없다는 것이다. 살아오며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또 그때마다 하나의 선택을 해야만 했다. 그 선택 하나 하나를 할 때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결정을 내렸었고, 그 중 하나의 선택인 특수교육과에 진학한 것에 대해서도 전혀 후회가 없다.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