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을 수강하기 전에 내가 생각했던 교육은 어떤 것이었는가 그리고 교육학개론을 수강한 이후, 새롭게 배운 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두 가지 1 수강 이전에 내가 생각했던 교육과 2 수강 이후 새롭게 배운 교육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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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을 수강하기 전에 내가 생각했던 교육은 어떤 것이었는가? 그리고 교육학개론을 수강한 이후, 새롭게 배운 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두 가지 (1. 수강 이전에 내가 생각했던 교육과 2. 수강 이후 새롭게 배운 교육)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학은 19세기 헤르바르트에 의해서 시작된 학문으로서 헤르바르트는 윤리학을 기초로 한 교육목적론을 발전시켜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방법론을 전개함으로서 교육학을 성립시켰다. 즉,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의 영역으로서 그 체계를 확립했다. 이러한 교육학은 철학·심리학·사회학의 영향을 받아 현대에 이르기까지 발전했으며, 이렇게 교육학은 타학문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진행하고 있다.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서울, 1998, pp1-11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교육학에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이 변질되어 교육의 내재적 목적인 진리 및 학문의 탐구보다는 교육의 외재적 목적인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이 변질된 것은 현대사회가 지향하는 자본주의적 속성으로 기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 교육의 목적과 실천방향에 대해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가 교육학개론을 수강 전에 인식했던 교육의 개념과 교육학개론을 수강 후의 새롭게 인식한 교육의 개념을 통해서 현대 교육학이 추구해야 하는 방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교육학개론 수강 전의 교육의 개념
필자가 교육학개론을 수강하기 전에는 오랫동안 교육계에서 진행했던 교육의 개념인 주형적 관점에 입각한 교육관을 지니고 있었다. 즉, 교육을 교수자가 목적으로 하는 인간상을 만들기 위해서 일방적으로, 교사의 주도에 의해서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여 인위적으로 형식적인 틀에 주형화하는 활동으로 이해했다. 즉, 대표적인 사상가인 로크의 교육관과 행동주의적 교육관에 의해서 교사는 로크의 백지설에 의해 아동을 교사의 의도에 의해서 주조하듯이 형성시킨다고 생각했다. 또한, 행동주의 교육관에서 전개하는 자극과 반응이론에 따른 조건화적 교수활동을 통해서 아동의 행동을 통제함으로서 인위적인 인간성을 정형화하는 과정으로 이해했다. 주형의 교육관, 슬라이드 3-5
이러한 필자의 교육관은 필자 역시 한국의 비인성적인 교육시스템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으로 필자의 역시 한국식의 주입식 교육의 희생자라고 생각한다. 즉, 필자는 과거에 교사의 의한 일방적인 주입식의 강의와 대학입시와 취업을 위한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에 매몰된 학창시절을 보냈으며, 현재 한국의 교육시스템은 여전히 반성적 활동이 부재한 채 주입식의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교육시스템은 현재의 사회적 문제인 공교육의 붕괴현상을 야기시키면서, 이에 대한 환멸을 느낀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참교육을 위해 조기유학을 선택하고 있으며, 경제적 여유가 없어 갈 곳이 없는 가난한 학생들은 아직도 이러한 비인성적인 교육시스템에 의한 희생양이 되고 있다. 이러한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에서는 당연힌 인성교육이 부재하며, 더 나아가 교육계에 종사하는 교사들 역시 기본적인 인성적 자질을 갖추지 못해서 학생들은 이와 같은 교사의 비인성적 자세를 통해서 사회적 존재로서 획득해야 하는 기본적인 도덕성을 함양하지 못하고 있다. 즉, 교사들이 수행하는 표면적 교육과정과 학생들이 비인성적 교사 및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수용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괴리 속에서 한국의 교육계는 병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2) 교육학개론 수강 후의 교육의 개념
그러나, 교육학개론을 수강한 이후에 교육학개론 강의에서 새롭게 알게 된 교육관은 자연주의적 교육관으로서 교육은 식물이 스스로 성장하듯이 아동의 스스로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자연스럽게 실현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주형의 교육관과 달리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의 교사는 일방적인 주입적 교수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식물을 가꾸는 정원사와 같이 아동에 적합한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즉, 이러한 자연주의적 교육관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루소는 사회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면서 아동의 자연적인 성장을 조력하는 교사의 역할을 주장했다. 또한, 현대의 교육학자인 듀이 역시 교육 그 자체가 성장이며, 이에 대한 계속적인 성장이외에는 다른 목적을 지니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결국, 교육은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하나의 성년식으로서 예술적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 존재로서 거듭나기 위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예술가가 선택한 재료의 특성에 알맞게 작품을 형성하듯이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적 교수-학습활동을 통해서 인성적 관점에서의 교육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성장기에 존재하는 아동의 도덕성의 함양을 위해서는 인성적 자질을 갖춘 교사와의 인격적 만남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자연주의 교육관, 슬라이드 6-14
결국, 필자는 교육학개론을 수강하기 전에는 교육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통해서 진행되어, 교육활동의 주도자는 교사라는 관점에 의해서 학생이 교육활동에서 소외되어 수동적 존재로 전락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교육학개론을 수강한 이후에는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라 교사와 학생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생의 능동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활동이 참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 만남은 학생의 인성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현재 한국에서 진행 중인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에 대해서 회의감을 느끼며, 이러한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에 희생양이 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 공교육의 붕괴라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본다.
3.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현대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에 의해서 한국의 비인성적 교육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새롭게 인지하게 되었다. 즉, 한국의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에서 가장 큰 문제는 교육과정이 아닌 교사의 인성적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즉, 현재 한국에 종사는 교사들의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위해서 교수연구 및 개발에 매진하지도 않으면서, 승패위주의 경쟁적 가치관에 의한 비인성적 언동으로 인하여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교직을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확충하는 수단으로 여기면서 학생들을 자신의 금전적 가치관을 획득하기 위해서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진심으로 학생들을 위해서 교수연구 및 개발에 몰두하기 보다는 교육시스템의 변화에 매달리는 안일한 사고로 인하여 한국의 교육계는 병들어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그릇된 정신상태로 인해 현재 한국에서는 주형의 교육관에 의한 교사주도의 일방적인 교육활동이 수행되고 있다는 점이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러한 한국의 비인성적 교육시스템의 희생양은 학부모와 학생이라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4. 참고문헌
·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서울, 1998
· 주형의 교육관, 슬라이드 3-5
· 자연주의 교육관, 슬라이드 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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