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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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1) 기업의 사명 및 목표
2) 기업의 조직도
3) 기업 연혁
4) 재무 상황
5) 기업의 능력

3. 환경분석
1) 미시환경
2) 거시환경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분석
1) 목표시장 분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1) 목표시장전략
2) 제품전략
3) 가격전략
4) 유통전략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례선정 동기
예전부터 우리사회는 밥을 먹고 차나 음료를 마시기를 즐겼다. 일종의 후식 개념으로 볼 수 있을 텐데 숭늉이나, 식혜, 수정과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근래에도 나이가 많은 분들께서는 음식을 먹고 식혜 한 잔이나 수정과를 찾으시기도 하지만, 요즘 거리를 나서보면 상황이 많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식사를 하고 나서 으레 커피 한 잔을 찾는다. 누구라고 말할 것도 없이 “커피 한 잔 어때?”라고 묻는 것은 센스 있는 사람으로 여겨질 정도이다. 이런 문화를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하게 만든 것이 바로 스타벅스 이다. 과거 커피는 건물 지하에 위치한 다방에 앉아서 먹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이렇게 지하에 묻혀있던 커피를 지상으로 끌어올리는데 그치지 않고 가지고 다닐 수 있게 만들었다. 요즘 우리가 쉽게 듣고 접하는 단어인 “테이크아웃(take out)"의 시초가 스타벅스인 것이다. 스타벅스는 1999년 7월27일 서울 이대 앞 1호 점을 선보인 이래 최근 오픈한 삼성2점, 상암DMC센트럴몰점에 이르기까지 2007년 10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전국 2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테이블에 앉아서 먹지 않고 들고 다니면서 먹는 ‘take-out’ 커피는 신세대뿐 아니라 직장인 등 서구식 자유주의와 편리함, 고급스러움 등을 추구하는 젊은 고객의 취향과 맞아 떨어지면서 일종의 문화코드로 부상했다.
참고문헌
- 서적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저자 : 맹명관 출판사 : 비전코리아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저자 : 김영한 출판사 : 넥서스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저자 : 하워드 슐츠 출판사 : 김영사

- 인터넷 사이트
스타벅스 : www.istarbucks.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dart.fss.or.kr
노컷뉴스 : www.nocutnews.co.kr
매일경제 : www.mk.co.kr
한국경제 : www.hankyung.com
조인스(중앙일보) : www.joins.com
동아일보 : 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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