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 생태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산책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과목에서 생태 프로그램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생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산책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간계획안, 주간계획안, 일일계획안이 체계적으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계획안은 표로 정리 되어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 생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ꊱ 생태중심 유아교육
ꊲ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ꊳ 다양한 몸짓놀이

2.교육 계획안(산책 프로그램-다슬기)
<< 산책 연간 계획안 >>
<< 월/주간 산책 계획안 >>
<< 일일 산책 계획안 >>
[ 산책 프로그램 ]
-계절에 따른 산책 놀이
<<명상활동 연간 교육계획안>>
< 생태교육 연간 행사 >
[생태 프로그램 연간 교육내용]
본문내용
1. 머리말
< 생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ꊱ 생태중심 유아교육
(1) 기본 방향
생태학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을 바라본 생태중심 유아교육(즉, 생태유아교육)의 근본적인 방향은 모든 생명체를 요소론적으로 이분화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전체적인 본래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일원론적 관점을 가지며, 통일과 조화와 공존의 생명 세계관에서 출발한다(권미량, 1997) 생태중심 유아교육은 일원론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여 사람과 자연, 물질과 우주를 포함은 모든 삼라만상의 생명적 근원이 하나라고 입장을 취한다. 모든 생명이 함께 존재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2) 교육방향
①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
서양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과학기술론적 이데올로기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은 기계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반면 동양적 게계간은 천지인이 하나이고 인간과 동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은 존재학적으로 근원적인 차이가 없이 하나로 연결된다. 모든 우주만물은 하나의 커다란 순환체계이며 공존공생하는 하는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공동체로 보고 있다(임재택, 2000). 우리 아이들에게 모든 우주 만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하나의 순환체계이며, 연결되어 있는 생명공동체임을 가르쳐야 한다. 생활과 분리된 지식위주의 교육을 통해서가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개구리, 나비, 잠자리, 꽃, 나무 등의 자연을 대할 때 가지고 노는 놀이이 대상이 아닌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 할 동무가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임재택. 2002).
2.교육 계획안(산책 프로그램-다슬기)
<< 산책 연간 계획안 >> 계절
관 련 주 제
*봄
날씨 느끼기, 봄에 볼 수 있는 꽃․나무․나물․곤충관찰, 나무심기, 꽃씨심기 봄의 식물 변화 느끼기, 개구리, 올챙이
*여름
여름 날씨 느끼기, 계곡에서 물놀이, 여름 곤충(잠자리, 매미), 송사리, 다슬기
*가을
가을 날씨 느끼기, 낙엽, 도토리, 코스모스, 다람쥐, 가을 곤충
(메뚜기, 방아깨비, 여치,귀뚜라미), 솔방울
*겨울
겨울 날씨 느끼기, 얼음과 눈, 겨울철 놀이(팽이치기, 연날리기, 썰매타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태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은 참고하세요
  • moonbl***
    (2010.01.10 13:09:41)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목차1. 프뢰벨 프로그램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3) 프뢰벨의 교과과정2. 몬테소리 프로그램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3.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방법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프로그램명 내용세시풍속세시풍속은 아이들에게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활의 주기성을 알게 하고 우리의 건강한 먹을거리를 알게 하며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알 수 있게 한다.동물기르기 아이들은 동물을 기르면서 생명의 세계를 경험한다.먹을거리아이들의 몸, 마음, 영혼을 맑게 하기 위해 급식 및 간식을 모두 유기농 먹을거리로 제공한다.산책놀이

  •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1.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1) 위기의 지구와 생태적 삶의 필요성인류는 그동안 과학기술의 위력을 과신하고 경제발전만을 우위에 둔 경제정책은 자연을 무자비하게 파괴하고 환경오염은 지구자정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으며, 화학연료 과잉 소비로 이산화탄소 소비 배출은 지구 오존층을 파괴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급기야는 지구 온난화기상이변적조현상 등으

  • [영유아교유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 월간 주간 일간교육계획안
  •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 선정이유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생태유아교육Subject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1)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2) 고유문화로의 유아교육 지향3)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변화1)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2)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