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유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 월간 주간 일간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7(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1. 선정이유
2. 교육철학
3. 생태교육이란

Ⅱ. 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1. 연간교육계획안
2.월간교육계획안
3.주간 교육계획안
4. 하늘반 (만2세) 일일 계획안
5. 실외환경 배치도 설명
6. 실내환경 배치도 설명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이유
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를 중심으로 행하여져 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라고 대답할 자신이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어른들의 논리와 요구에 맞추어 계획된 공간과 시간, 프로그램 속에서 실종되어 가는 아이들의 모습과 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아이들의 놀이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의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다.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아이와 놀이와 자연을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찾고 있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생태유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임재택외 다수(1999), ‘애들아! 산책가자’ (양서원)
임재택(2005).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www.ecoedu.net - 숲 생태 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 년간 월간 주간 ... 일간 계획표 다운받을려고 받았는데...... 가을꺼네요 완전 슬프네... 돈아까워 ㅠㅠ
    그래도 ..뭐 ..... 열심히는 만들었네요
  • gangsta***
    (2009.05.19 00:16: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주로 1년분이 있으면 좋을텐데 그래도 감사
  • qmfkd***
    (2008.11.19 17:55:4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됬어요~
  • skystory3***
    (2007.12.08 21:50:33)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힘드셨겠네요. 전 80~100장을 해야해서..부족하지만 참고하기에 좋겠네요
  • youni***
    (2006.11.17 15:18:55)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배치도는 안뜨고 배치도의 설명만 있어여.. ㅠ.ㅠ
  • sky1***
    (2006.07.14 13:00:01)
  • 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자료평가5
  • 좋른자료입니다.
  • bkm***
    (2006.04.25 10:14:46)
  • 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자료평가6
  • 정말... 이건 돈이 많이 들어가도 아깝지 않습니다!!ㅋㅋ대만족!!
  • wlgpwk***
    (2006.04.14 06:28:0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영유아 정원의 ⅓ 이상이 현원으로 재원하고, 현원의 ⅔ 이상이 출석가능하도록 하여 -원활한 현장관찰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현장관찰은 해당시설에 지정된 현장관찰 주간 중 현장관찰자가 임의로 정한 하루 동안 실시되며, 현장관찰자는 관찰일 하루 전날 대상시설에 유선(발신번호표시제한)으로 통보 한다.나. 현장관찰 실시-현장관찰은 평가인증국에서 자격을 부여 받은 현장관찰자가 보육시설 1개소 당2인이 파 견되어 1일간 실

  • [영유아보육학 공통]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에 놓였다. 이러한 탁아의 욕구는 지난 7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80년대에 폭발적으로 분출되었다. 국가는 1991년에 맞벌이 부부의 육아문제에 심각성을 깨닫고, 영유아보육법을 제정, 아동보육시설 확충에 나서게 된다. 현대의 여성들은 교육수준이 높아지면서 결혼과 부부관계에서의 성 평등 규범을 선호하게 되고, 교육기간의 장기화로 결혼 연령이 늦춰지며, 취업 등으로 모성역할 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역할 기회가 증가하

  • [보육학] 장애 통합 보육 어린이집 계획
  • 영유아교육 :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문학,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미술, 아동 수․과학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교수방법론 중 3과목 이상 선택④건강․영양 및 안전 : 아동건강교육, 아동간호학,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정신건강론 중 2과목 이상을 선택⑤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보육정책론, 보육교사론,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중 1과목 이상 선택⑥보육실

  • 유아교육 기관경영과 학급경영 - ) 경영의 일반적 의미 (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 (3) 유아교육 기관경영의 특성
  •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는 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관련 이론들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경영은 과학적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과학이라 한다. 유아교육기관 경영에 관련된 이론들은 일반적으로 발달이론, 생태이론, 관리이론이다.㉠ 발달이론 :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된 이론은 유아교육기관의 경영활동을 결정하는 건전한 근거가 된다. 유아를 위한 환경 및 활동의 계획은

  • 공동육아 협동조합
  •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사례활동을 통한 교육과정, 공동육아에서의 의사소통-교사와 조합원관계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아동연령에 따른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이론적 기초, 통합놀이, 영․유아관찰 기록 방법, 공동육아에서의 삶과 교육-생태나들이와 텃밭 가꾸기, 공동육아에서의 삶과 교육-먹을거리와 환경, 공동육아에서는 왜 먹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공동육아에서 삶과 교육-세시와 한해 흐름, 공동육아에서의 삶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