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8 / 2018.12.0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
 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1)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
   2) 고유문화로의 유아교육 지향
   3)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변화
   1)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
   2)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교사들의 변화
   3)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부모들의 변화

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 현황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실천적 장애요인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3.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1)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적과제
   2)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연구 분야의 과제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아직은 적절하지 않다. 그 이유는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하여 자라고 있는 어린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어린 생명체의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기도 전에 그 개념을 미리 규정하는 것은 결코 올바른 접근이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자연친화적 측면과 생명살림의 생명학적 관점에서 두 가지로 정의해 보고자 한다.....(중략)
.
.
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최근 들어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경제성장과 과학발달로 생활이 나아지고 편리해졌지만 사람들은 참살이(well-being)를 호소하며 참살이 상품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TV다큐멘터리로 “환경의 역습”, “아이를 살리는 생명의 밥상”, “경고, 우리 아이들 몸이 이상하다”, “생태건축”, “아토피” 등의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생태적 삶과 생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에서도 현행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패러다임이 모색도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아이살림?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이 바로 그것이다.....(중략)
.
.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생태유아교육은 산업문명사회 유아교육의 시대적 요청이고, 이 시대 우리 사회 유아교육의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미래사회의 자백적 이데올로기는 자본주의나 사회주의가 아니라 생태주의 내지 생명주의라는 주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을 위해 물러나듯이 기존의 물질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구조기능주의 유아교육은 이제 물러나야 할 시점이다. 생태유아교육은 그 자리를 대신하여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를 벗어나버린 우리 사회의 출산, 수유, 육아, 의식주, 교육 등 아이들 삶 전반의 반 생태적 환경을 본래 모습대로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기존의 파행적 유아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인 동시에 우리사회 전반의 정상화를 우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교육의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멀게 삶 위에 군림하게 되었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얻으며 이러한 시대 상황을 반영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삶과 생명이 있는 학교를 생각하며 나타난 것이 ‘대안교육운동’ 이다. 이기문, 『 새로운 학교 풍경 』(서울: 아침이슬, 2001)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올해로 11년을 맞은 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등을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하며 대안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Ⅲ.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1. 환경에 책임지는 시민으로 기르기 .2. 환경교육의 가이드라인 Ⅳ.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1. 우리나라의 유아 환경교육2.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3. 생태

  • 청소년 약물남용의 현황 및 사례
  • 우리나라의 학교에서는 약물남용교육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약물교육은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렇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오히려 역작용을 낳기 때문이다. 학교에 약사를 고용하여 교육시키면 좋겠지만 어려울 경우에는 양호교사나 일반교사를 이용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할 경우 그들에게 먼저 약물 교육이 선행실시 되어야 할 것이다. 약물남용 문제가 생겼을 때, 우선돼야 할 것은 처벌보다 상담과 설득, 교육이다. 전체 학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문제점이 주제였다. 서울 인사동의 재개발과 관련된 제시문을 통해 인간적 가치의 상실, 경제성과 편의성, 전통의 파괴와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논하라고 요구했다. 인문계는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제시문에서 밑줄 친 부분의 내용과 부합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논하라고 했고, 자연계는 이탈리아 출신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과학적 방법론을 이용, 과학탐구의 적절한 사례를 서술하도록 했다.7) 이화여대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논의 1. 시사점2. 논의점 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systems)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