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8 / 2018.12.0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
- 영유아보육학3)멀티미디어 15강의 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에서 제시하는 4대 목표와 추진전략을 살펴보고, 이 네 가지 목표 중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자신이 선정한 목표에 해당하는 추진전략을 요약해서 정리하시오(15강 강의자료 참고). 또한 자신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판단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경기 인천 접경지역 낙후 원인과 활성화 방안 ★ 경기 인천 접경지역 낙후 원인과 활성화 방안
- [졸업][영유아보육]한국 보육시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
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1)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
2) 고유문화로의 유아교육 지향
3)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 생태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변화
1)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변화
2)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교사들의 변화
3)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부모들의 변화
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 현황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실천적 장애요인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3.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과제
1)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적과제
2)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연구 분야의 과제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1. 생태유아교육의 개요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아직은 적절하지 않다. 그 이유는 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하나의 개념으로 탄생하여 자라고 있는 어린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어린 생명체의 본성과 본질을 충분히 탐구하기도 전에 그 개념을 미리 규정하는 것은 결코 올바른 접근이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자연친화적 측면과 생명살림의 생명학적 관점에서 두 가지로 정의해 보고자 한다.....(중략)
.
.
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최근 들어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경제성장과 과학발달로 생활이 나아지고 편리해졌지만 사람들은 참살이(well-being)를 호소하며 참살이 상품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TV다큐멘터리로 “환경의 역습”, “아이를 살리는 생명의 밥상”, “경고, 우리 아이들 몸이 이상하다”, “생태건축”, “아토피” 등의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생태적 삶과 생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에서도 현행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패러다임이 모색도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아이살림?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이 바로 그것이다.....(중략)
.
.
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전망
생태유아교육은 산업문명사회 유아교육의 시대적 요청이고, 이 시대 우리 사회 유아교육의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미래사회의 자백적 이데올로기는 자본주의나 사회주의가 아니라 생태주의 내지 생명주의라는 주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을 위해 물러나듯이 기존의 물질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구조기능주의 유아교육은 이제 물러나야 할 시점이다. 생태유아교육은 그 자리를 대신하여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를 벗어나버린 우리 사회의 출산, 수유, 육아, 의식주, 교육 등 아이들 삶 전반의 반 생태적 환경을 본래 모습대로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기존의 파행적 유아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인 동시에 우리사회 전반의 정상화를 우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