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기능과 과정, 모형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Ⅲ.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Ⅳ. 커뮤니케이션의 시작

Ⅴ.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기능

Ⅵ.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모형

Ⅶ.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1. 적극적인 경청
2. 상대를 존경하고 신뢰감을 조성
3. 장애물 제거
4. 감정 공감
5. 피드백
6. 강압이나 조작 회피
7. 상대방을 수용하려는 자세
8. 소문 활용
9. 1 대 1로 의사소통
10. 자신과 상대방을 신뢰
11. 공감
12. 긍정적 사고와 능동적 자세
13. 관심 기울이기
14. 조하리의 창 ; 4개의 마음의 창문
15. 지배성 - 사회성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것은 '조화'이다. 그래야만 존재할 수 있는 삼라만상이 그러하듯이. 창조적 지성을 가지고 세계를 정복할 수 있었던 것도 조화와 균형에 바탕을 둔 끝없는 상호교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환경을 변화시킨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었다. 이러한 인간의 지속적인 무궁한 번영을 위하여 '조화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것인지를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보편 타당성에 바탕이 두어져야 하겠다. 적절한 용어 선택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이 말속에 역사성이나, 사회성을 공유 할 수 있는 개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특정한 원리를 특정한 집단이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선도되어져선 안 된다. 비약적인 인터넷등의 발전으로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다같이 공유한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몇몇 선진국의 주도로 이끌어져나간다고 볼 수 있다. 상호 주고받는 것들이 비슷하지 않고 차이가 날 때 거기서 괴리가 생길 수 있다. 또, 정신의 교류가 물질적 메카니즘에 의해서 지나치게 이루어질 때 자칫 인간성의 파괴쪽으로 유도될 수 있다면 경계되어져야 한다.
두 번째로는 인간과 자연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우주는 조화를 바탕으로 질서를 유지해왔다. 역사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인해 하나뿐인 지구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 이제는 환경을 이용하고 개발하는 차원을 넘어서 그대로 보존, 즉 환경본연의 속성을 유지시키면서 인류가 발전해야하는 딜레마에 빠져있다. 이 부문에서 인류는 상호 공감해야 한다. 모든 인류들에게 각인시키고 정치적으로 악용해서 갈등구조를 야기시키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상호존중이 필요하다. 오늘날의 세계는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시대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데올로기, 종교 등이 있다. 핵무기를 양쪽에서 발사하는것도 상호 교류일 수 있지만 아무리 고도의 기술로 빠르게 전개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의 끝은 파멸이다. 먼저 인간들 사이의 이기적 욕심을 버리고 공존의 그늘을 보아야 한다. 그 공존의 그늘속에서 서로 이해하고 화하한 연후에 인간의 주변환경 하나뿐인 지구를 염려하는 마음이 싹트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순수서의 지속적 확립이다. 언급한 것들과 비슷할 수도 있겠지만 좀더 논해 보자면 커뮤니케이션이 지나치게 발전되어서 잘못 변질되어 나찌즘이나 공산주의등과 같이 신앙적 위치에서 인간을 예속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간은 더 이상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아니며 아주 능숙하고 세련된 컴퓨터나 기계로부터 오히려 소외당하는 꼴이 되고마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막아주는 것이 상호신뢰이다. 믿음이 없이는 상호교류는 불가능하다. 오늘의 시점에서 인류는 전지구를 하나로 묶으며 상호교류하고 있다. 전달자가 피전달자에게 무언가를 전달해주고 상대방이 다시 무언가를 전달해주는 기본모델이나 개념은 시공을 초월해서 변하지 않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커뮤니키이션의 정의등 좋았어요!!
  • ryuhye***
    (2014.06.10 10:29: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 구성이 잘되어 있습니다.
  • jjin***
    (2010.09.28 11:21:50)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 과정의 열린 구조이다. 기존의 매스미디어가 전문화된 엘리트 조직에 의해 지배되었던 관행에서 탈피하여 열린 구조를 실현시킨다는 점이다. 셋째는 커뮤니케이션과 행동의 연결이다. 대안적 공론장은 사회적 실천의 행동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대안적 공론장은 기존의 매스미디어의 정보제공 기능과 통제기능을 넘어서 주민의 생활영역의 민주화와 정치적 결정에의 참여를 관철시키는 기구가 된다.(박춘서, 2000: 209-210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및 부산지역 관광 호텔 매출액 현황 73) 연도별 전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 84) 연도별 부산지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9제2절 이미지의 개념 - 91.이미지의 정의 102.이미지 형성과정 121) 인지 구조 모형 132) 인지 구조 다단계 모형

  • [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의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과정과 개발모형을 수립한다.셋째, 이론적 체계화와 개발과정 그리고 개발모형을 토대로 호텔이미지 개발전략을 위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앞으로 호텔의 이미지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호텔의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자.Ⅱ. 호텔의 이미지와 수익성 증대 방안에 대한 이론적 고찰1. 호텔의 정의 및 사업적 성격.(1) 호텔의 정의호텔의 어원은 융숭한 대접을 뜻하는 hospitalis라는 형용사의 중성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및 교정작업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업무수행의 표준과 실제수행간의 비교가 필요한데, 이것 모두가 인사관리부서의 기능이다. ⑹ 평가(Evaluating)평가는 기획과정에서 설정된 호텔의 목적이 충족되는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평가는 종사원이 업무수행과 훈련의 효율성을 측정하고, 재조정된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게 도와준다. 종사원들은 그들의 감독자에 의해 평가되고 인사부서는 평가표준을 개발시키며 종사원의 평가기록을 관리한다. 이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 행동의 부적응 상태를 치료(보정)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2. 미술치료의 정의미술치료는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미술작품)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다.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반복 시행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가 구체화되고, 언어적 보완이 이루어지면서 지금까지의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벗어나 보다 명확하게 자아인식,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