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정의

3. 미술치료의 견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2) 크레이머(kramer)의 견해
3) 울먼(ulman)의 견해

4. 미술의 의미와 가치

5. 미술치료의 목적
1) 평가
2) 정화
3) 성장

6.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7.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8.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영어의 ‘art therapy’를 번역한 것인데, 예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미술치료를 새로운 학문으로 보기보다는 이미 형성, 발전되어 온 미술, 인류학, 심리학, 정신의학, 상담학, 치료학 같은 여러 가지 학문에 융합되어 형성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치료는 ‘예술’, ‘미술’을 뜻하는 ‘art’와 ‘주의를 기울이다’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therapia’를 결합한 것으로서, 미술이라는 시각적 예술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 행동의 부적응 상태를 치료(보정)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2.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미술작품)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반복 시행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가 구체화되고, 언어적 보완이 이루어지면서 지금까지의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벗어나 보다 명확하게 자아인식, 자기실현을 이루게 되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이다. 미술활동 즉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활용하여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다.
인간의 심상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미술활동은 심상의 시각화가 가능하다. 들째, 느낌이나 사고, 문제점을 전달,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특히 자발적인 미술활동은 개인의 내면세계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미술표현은 사회적, 윤리적 비난에서 벗어나게 되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다.
미술치료에 대한 구체적 이론, 기법, 미술활동 과정에 대한 지식, 그리고 심리이론 등이 갖추어졌을 때 치료대상자의 성공적인 정서적 안정, 갈등해결, 치료적 변화가 나타난다.

3. 미술치료의 견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 치료에서의 미술

나움버그(naumburg)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그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였다.
나움버그(naumburg)는 정식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접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 말보다는 그림으로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둘째,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방어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셋째,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 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미술심리치료의 이해와 실제/ 조미영 저/ 도서출판 파란마음/ p20
미술심리치료의 이해와 실제/ 조미영 저/ 도서출판 파란마음/ p35
미술심리치료의 이해와 실제/ 조미영 저/ 도서출판 파란마음/ p39~42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근매 저/ 양서원/ p16-18
아동상담/ 김춘경 저/ 학지사/ p224-225
아동상담/ 김춘경 저/ 학지사/ p226-228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 근매 저/ 양서원/ p151-166
창작공예 중심의 유아 작업 활동/ 허혜경 저/ 학문사
유아미술교육학/ 서울교육대학교미술교육연구회 저/ 학문사
전통미술을 활용한 표현력신장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 의사실기 아동을 중심으로/ 이헌용/ 학위논문-석사
아동의 미술표현시기와 지적능력과의 관계성 연구/ 유병관/ 학위논문-석사
「최신 미술치료 핸드북」, 박윤미 박신자 지음, 출판사 이담북스
「HTP와 KHTP 심리진단법」, 김동연 공마리아 최외선 편저, 도서 출판 동아문화사


- 참 고 사 이 트 -

변상규 애착관계 연구소
빛나는 심리 상담 치료센터
http://blog.naver.com/sy004600/140053512376
http://blog.daum.net/slphan/10
http://blog.naver.com/bagnes3595?Redirect=Log&logNo=100143925676
http://blog.daum.net/soouu/3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2) 비디오 촬영 기법(3) 놀이치료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4) 가상현실 치료법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Ⅴ. 약물치료 Ⅵ.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아동의 인성변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인성중심, 체험활동 중심 등 아동을 위주로 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실천적 교육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어만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날로 심각해지고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아동의 그림을 활용한 미술치료는 아동의 내면세계와 내적 경험들을 자신에게 분만 아니라 상담자에게 열어 보임으로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Ⅵ. 미술치료의 과정1. 초기단계1) 탐색 및 규칙 정하기2) 수용자세3) 관계(수용하면 라포가 형성됨)2. 중기 단계3. 말기 및 종결 단계Ⅶ. 미술을 이용한 심리 진단1. 그림의 투사적 기능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Ⅷ. 결론Ⅰ. 서론미술행위가 치료적인 측면에 대한

  • [미술치료이론] 미술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아동의 그리기 발달
  • 활용하기 위해 미술이 주어지는 것은 여가활용이다. 미술이 가지는 치유적인 힘이 있지만, 미술작품만으로는 미술치료라고 볼 수 없다. 상담실이나 병원에서 미술이 제공되는 경우에 치료적인 목표가 없이 놀기 위해 사용된다면 이 또한 치료라고 볼 수 없다. 치료목표는 치료를 받는 사람의 상태나 개선될 문제, 현재의 기능정도 등을 평가하여 이에 부합하는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변화,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아동에게 미술의 의미는 아동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