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고객관계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의 동향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RM(고객관계관리)의 정의

Ⅲ. CRM(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과 전제조건
1. CRM(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
2. CRM(고객관계관리)의 전제조건

Ⅳ. CRM(고객관계관리)관련 용어 정리
1. CRM(고객관계관리) 4 요소
2. CRM(고객관계관리)의 3 요소
3. DW(Data Warehouse)
4. ETT(추출시스템)
5.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6.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7. LTV(Life time Value)
8.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컴퓨터 전화통합 시스템)
9. Vol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10.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Ⅴ. CRM(고객관계관리)과 데이터마이닝

Ⅵ. CRM(고객관계관리) 활용의 기술적 기반

Ⅶ. CRM(고객관계관리) 방법론

Ⅷ. CRM(고객관계관리) 실행시 유의 사항

Ⅸ. CRM(고객관계관리)의 시장 동향

Ⅹ. CRM(고객관계관리)의 기대효과 및 문제점

Ⅺ. CRM(고객관계관리)의 성공 요인 확인 접근법

Ⅻ. 차세대 CRM(고객관계관리)의 방향
1. CRM(고객관계관리) 시장
2. Business Drivers
3. Technology Drivers

ⅩⅢ. 결론
본문내용
CRM은 1990년대 후반 이후에 등장한 개념으로 현재 CRM과 관련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 많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은 CRM에 대하여  신규 고객 획득, 기존 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 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이다라고 정의하였다. Kalakota & Robinson(1999)은 CRM은 전사적인 관점에서 통합된 마케팅, 세일즈 및 고객 서비스 전략을 통해서 개별 고객의 평생가치(Life Time Value ; LTV)를 극대화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Anderson Consulting(1999)은 기업의 수익 증대를 유지하면서 장기간 가치 있는 고객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을 올바로 이해하고 고객을 세분화 및 개발하면서 마케팅 세일즈 및 서비스를 하는 과정이라고 CRM을 정의하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CRM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고객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고객 관계 관리 프로세스이다. 좀더 간단히 말하면, CRM은 기업에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좀더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고 전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CRM을 IT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상호 이익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고객 관계 관리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있지만 성공적인 CRM구현을 위해서는 CRM솔루션(solution)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기업의 자산으로 보고 실질적으로 이를 관리하는 자체가 더 중요하다. CRM의 프레임 웍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프레임 웍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 접점에 대한 고찰, 마케팅 활동과 위험관리 및 성과 측정을 통한 지원, 정보기술을 이용한 고객 데이터의 정보화, 그리고 복잡한 기간 시스템과 CRM기능과의 업무 프로세스 통합 등 4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CRM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확장된 ERP 관점으로서, 주로 업무 프로세스 관점의 기능적 컴포넌트와 고객 접점관리에 중점을 둔 진보된 기술 및 고객 채널 관리로 구성된다. 기능적 컴포넌트에는 영업 자동화 관리, 마케팅 자동화 관리, 그리고 고객 지원 및 서비스 관리가 포함되며, 고객 채널에는 웹, 콜 센터 및 전화 그리고 모바일등이 포함된다.
CRM은 기존의 DB 마케팅과 유사하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첫째, DB마케팅이 마케팅의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데 비해, CRM은 고객에 대한 원가관리나 위험 또는 신용관리와 같이 협의의 마케팅 범위를 벗어나는 고객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중요성, 동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조직과 인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CRM 활용 사례, 전략,제고 방향
  • CRM(고객관계관리)활용 사례1. CRM을 수행하기 위한 고객 전략 수립2. 신규 마케팅 프로그램 도입3. 백만 달러 이상의 추가매출 올려Ⅸ.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전략1. 전략 1 공급자들이 나를 위해 경쟁하도록 만든다2. 전략 2 고객을 기다리지 말고 찾아다닌다3. 전략 3 마켓플레이스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4. 전략 4 LOB의 개념을 바꾼다5. 전략 5 웹을 먼저 생각한다6. 전략 6 인터넷 스피드를 따라잡는다Ⅹ. 향후 인터넷비즈니

  • [CRM(고객관계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분류 및 향후 방향 분석
  • CRM(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분류 및 향후 방향 분석Ⅰ. 서론Ⅱ. CRM(고객관계관리)이란Ⅲ. CRM(고객관계관리) 시대의 도래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의 비교1. 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 다른 점2. 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 같은 점Ⅴ. CRM(고객관계관리)의 분류1. 백오피스(Back Office)CRM과 프런트오피스(Front Office) CRM2. 외국 기관에서 분류하는 CRMⅥ. CRM(고객관계관리)의 향후 방향Ⅶ. 결론Ⅰ. 서론CRM은 여러 학자들이나 기관에 의해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CR

  • [CRM(고객관계관리)] CRM, eCRM의 동향과 구축사례 및 향후 과제 분석
  • CRM, eCRM의 동향과 구축사례 및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CRM(고객관계관리)의 정의Ⅲ. CRM(고객관계관리)의 필요성Ⅳ. CRM(고객관계관리)의 잘못된 이해Ⅴ. 정보화시대의 eCRMⅥ. eCRM의 분류Ⅶ. CRM(고객관계관리)의 전제조건Ⅷ. CRM(고객관계관리) 산업 동향Ⅸ. 고객 세분집단별 CRM(고객관계관리) 전략1. Light other, Heavy us 세분집단2. Heavy other, Heavy us 세분집단3. Heavy other, Light us 세분집단4. Light other, Light us 세분집단Ⅹ. CRM(고객관계관리) 구축사

  • [경영정보시스템] CRM 문제점, 효과 예측
  • CONTENTS1. CRM 개념 2. CRM 발전 배경3. CRM 동향 4. CRM 추세 5. CRM 주요 기능 6. CRM 문제점7. CRM 기대 효과 8. CRM 시사점 9. CRM 향후 예측 10. 출처 1. CRM 개념✐ 가트너 신규 고객획득, 기존 고객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 Carlson마케팅그룹 기업이 모든 구성원과 고객에게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선호도를 형성하여 우수 고객 유지율과 경영성과를 극대화

  • [마케팅]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 마케팅전략
  • 및 Application를 종합한 아이디어는 조원끼리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점점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어, 그 생각을 어쩔 수 없이 접을수밖에 없었다.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하더라도,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기술력이 부족하다보니,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 제품에 그대로 녹아들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서 많이 속상했다.●마케팅 환경분석의 난해함마케팅 환경분석을 하며, 여러 항목들이 얽히고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