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마르크스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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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르크스주의 배경 이론
2.마르크스주의 교육 개념
3.마르크스주의 교육목적
4.마르크스주의 교육방법
5.마르크스주의 의미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마르크스주의 배경 이론
마르크스주의의 원리가 20세기 초 20~30년까지는 교육적인 시사를 찾지 못했다고 할지라도, 다른 철학자들과 함께 공통으로 주장했던 많은 기본적인 철학적 관점이다. 헤겔의 역사철학과 프랑스의 공상적 사회주의, 영국의 경제학 등을 지적 배경으로 한 마르크스의 사상체계의 중심에는 소외의 문제가 있다. 개체 인간이 아닌 유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질을 노동에서 확인하고, 그 노동이 본래의 인간적·창조적 의미를 잃은 형태로서의 소외와 그런 제도적 삶을 문제시함으로써 소외의 극복을 현대인의 삶의 과제로 제기하고 있다.
마르크스의 주저인 자본론에는 여러 곳에서 교육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는 19세기 중반의 영국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뿐만 아니라 그들 자녀들의 교육적 상황을 기술하였다. 당시는 공장법(노동력 보전을 위하여 제정한 법률의 총칭.) 자체가 부정한 것일 뿐만 아니라 그것마저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었다. 공장법에 다라 아동노동자들의 교육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교사들이 자기 이름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은 모든 생활의 기원이 물질, 순수한 물질에서 발견된다고 지적한다. 또한 전통적인 철학자들과는 달리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국가가 자연적인 제도가 아니고 사회계습이 형성되었을 때 사회에서 생긴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도구주의자들과는 다른 국가관을 갖는다. 따라서 도구주의자는 국가가 합법적이고 심지어 필연적인 사회의 힘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마르크스주의자는 국가가 내재적으로 사악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개념이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2.마르크스주의 교육 개념
마르크스에 있어서 인간해방의 선결조건은 노동자들이 경제적 관계의 계획된 통제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지식은 노동계습을 그 자신의 요구와 이익을 충족시키는 생산력을 통제하고 변형시킬 수 있게 만드는 것 이었다. 이러한 기초 위에 그는 소위 종합기술 교육에 대한 그의 사명의 기초를 두었다. 그는 그 교육을 사회를 바꾸려는 투쟁의 일부인 “혁명적 호소” 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기술 교육의 이론은 교육을 생산노동과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있다.
마르크스의 사회이론에서의 세 가지 주요한 주제들이 반영 되었고 그 주제에 의하여 그의 교육개념이 이해될 수 있다. 첫째 주제는 충분히 개발된 개인 개념을 강조한다. 마르크스에 있어서 인간인 덕택으로 모든 개인은 어떤 일정한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고 이러한 잠재력을 성취함으로써 우리들은 인간성을 주장한다. 둘째, 자율성의 발달은 개인의 잠재력의 계발과 같이 타인과의 지역사회에서 집산적으로 일어날 수만이 있다. 첫째와 둘째 주제는 각기 마르크스 작품에서의 셋째 주제, 즉 자본주의 생산 체제의 폐지와 사회의 혁명적인 변형을 요구하는 자본주의 체제의 사회주의에 의한 대체에 달려 잇다. 이러한 세 가지 주제는 친밀하게 관련되어있다. 개인 능력의 충분한 계발은 개인 각자고 하여금 그 사회의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생활에 참여하는데, 즉 자율성을 계발 할 수 잇게 하는 데 필수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과학 기술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하는데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분명히 사회에의 부수적인 자율적 참여도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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