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갈등이론(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 현대적 갈등이론, 경제적 재생산이론, 문화적 재생산이론, 교육의 재생산, 저항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2 / 2019.02.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교육] 갈등이론

I.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

II. 현대적 갈등이론

III. 경제적 재생산이론

IV. 문화적 재생산이론

V. 교육의 재생산

VI. 저항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현대적 갈등이론

현대적 갈등이론에서 사회의 본질을 갈등과 대립으로 보는 것은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갈등이론과 같지만, 갈등의 해소방법과 해소가능 여부에 대하여 전자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에서는 사유재산제를 폐지하고 공산주의를 실시하여 갈등을 해소하려 했지만, 현대적 갈등이론은 그렇게 해서는 갈등이 해소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갈등은 어떤 의미에서 영원한 것이라는 주장을 희소가치를are value)을 들면서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와는 매우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희소가치론은 어떤 사회에서 돈, 권력, 명예, 자유 등 제반 사회적 가치들은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이들 사회적 가치를 둘러싼 경쟁과 갈등은 영원히 해소될 수 없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적 갈등의 원인과 해소방법에 대해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은 생산주의에 대한 계급 간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찾으려 하는 데 반해 현대적 갈등이론은 사회적 가치의 희소성에서 찾고 있다는 차이를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현대적 갈등이론이 진보적, 낙관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데 반해,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은 혁명적이고 회의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상에서 논한 갈등이론을 Dahrendorf의 말을 빌려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III. 경제적 재생산이론

보올스와 진티스의 대응이론을 학생 개개인의 미시적 차원에서 적용시켜 보기로 하자. 교사는 학생들의 초기 사회 ․ 경제적 지위에 따라서 그들의 부모가 주로 갖는 직업문화와 상통하는 일정 수준의 정형화된 기대를 학생들에게 하고 있다. 즉, 하층이면 하층의 학생들이 어떠한 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어떠한 문화적 경험을 할 것인가?이다. 그들은 학생들의 초기 사회 ․ 경제적 지위가 교사의 기대와 1 :1로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성된 교사의 기대와 맞추어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이 짜여진다. 즉, 어떠한 학습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인지, 다시 말하면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 교사의 기대와 교육과정이 1:1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 발전과 저발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 아닌가 싶다.♧♧ 참고 도서♧♧1. 발전과 저발전의 이론 / Ronald H.Chilcote저 / 나남출판사 / 19862. 비교정치론 강의 2 - 제3세계의 정치변동과 정치경제 / 김웅진, 박찬욱, 신윤환 편역 / 한울아카데미 / 19923. 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김성곤정정호 옮김.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 창. 20114. 이태주 지음,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읽기』, 프로네시스, 20065. 존 홉슨 지음, 정경옥 옮김,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에코리브르, 2005

  • [페미니즘] 여성 해방론과 여성 운동 및 여성성 분석
  • 이론적 쟁점 가운데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1. 자유주의 여권론서구 여성운동의 태동에서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이론적 기반을 마련해 준 것이 자유주의이다. 봉건제에서 자본제 사회로의 이행에서 부상한 시민계급의 이념으로 형성된 자유주의 사상은 만인의 자유와 평등을 제창하였다. 여성들은 그 동안 남성들이 누려온 권위와 특권에 반발하기 시작했다. 고전적인 문제제기는 1792년 울스턴크래프트(Wollstonecraft)의 【여성권리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창비지오반나 보라도리(2004) 테러 시대의 철학 : 하버마스, 데리다와의 대화, 문학과 지성사하버마스(1994)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문예출판사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박은진(1995) 포퍼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이한구(1995) 열린 사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 학교의 교사 제임스 밧트의 권유와 소개로 불란서 파리에 가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이태리에 가고 싶었으나 좀처럼 기회를 얻지 못하였으며 불란서에도 파리대학이 있었기 때문에 이 대학을 목표하고 사제의 허락을 받고 약간의 경제적 후원도 약속받아 1495년 여름에 파리로 가서 파리대학의 몽태뉴카레지에 입학하였다. 이 카레지는 파리대학에서도 그 학칙이 엄격하기로 유명하였다. 후에 칼빈과 로요라도 이곳에서 수학하였다.고전학예에 관심이

  • [문화]문화사 정리
  • 갈등이 있다. 이것이 자본주의 사회의 체제 내적인 모순.8)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성격- 사회의 새로운 지배자로 등장한 부르즈와계급은 귀족들에게 대항하고 또한 그들에게 노동력을 제공해 주는 노동자들을 설득 하기 위해 자유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제시.- 자유주의는 정치적 자유주의와 경제적 자유주의로 구분된다.- 부르즈와는 경제활동의 자유를 통하여 자신의 이익을 증진하려 한 반면 만인에게 시민적인 권리를 부여해주는 정치적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