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의 기본 명제와 사회주의 교육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ㄱ. 상부구조의 변화 발전은 경제적 기초의 변화 발전에 따라서 일어나게 된다는 논리.
ㄴ. 교육도 또한 상부구조, 어떠한 교육현상도 최종적으로는 경제적 토대에 의해 제약되고 하부구조에 의해 결정.
→교육의 자율성과 독자성을 주장하는 것은 교육의 제 관계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적 조건과의 필연적인 관계를 무시하는 것=교육의 자율성 부정
ㄷ. 경제적 기초가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를 기본적으로는 규정하지만 상부구조는 일단 성립되면 하나의 능동적인 힘이 되어 하부구조에 다시 영향을 미침.
ㄹ. 교육은 이율이 높은 투자 : 교육도 기본적으로는 경제적인 제 조건에 의해 규정되지만, 교육의 성과인 인간의 능력의 질은 경제발전의 속도에 영향을 미침.
③ 교육현상의 분석에 적용.
2) 마르크스주의의 교육철학적 성격
① 인간은 발달가능성과 도야가능성을 가지고 출생하는데 그 가능성의 발달 방향과 정도를 정하는 것은 그를 둘러싼 사회적 제 관계와 교육.
② 아동중심주의 교육관과 교육 만능설을 비판.
③ 인간은 소질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그것이 발달하느냐 억압되어 위축되어 버리느냐는 사회적 제 관계와 교육에 달려 있다고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속담을 통해 본 북한과 남한
  • 기본적 에티켓과 같으며, 아주 가까운 관계에서 지킬 때 오히려 거리감이 생길 수 있으며, 타인 지향적이고 신분 지향적인 권위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현상이다.) 한국인의 체면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한 분석 최상진 유승엽 1992.따라서 속담 분석의 결과와 더불어 경험적 분석의 결과에서 시사하는 바는 한국인에게 있어 대인 관계 상황에서 체면을 중시하는 성향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3) 목전 이해관계 중시적 성격 특성흔히 체면과 이해관계는

  • [중국교육] 중국의 교육
  • < 초등교육론 조별 발표 >과목명 : 초등교육론교수님 : 제출자 : 제출일 : 2004년 12월3일< 목 차 >1. 중국 교육의 역사1) 중국 교육의 역사적 발전 과정2) 중국의 초등 교육의 역사2. 현대 중국 교육의 방침과 목적1) 중국 사회주의 교육 방침과 목적의 변천 과정2) 중국 사회주의 교육의 방침과 목적3) 중국 초등 교육의 성격4) 초등 교육의 목표3. 중국의 현행 학제1)중국의 현행학제2) 초중학교교육과정의 변천과정3)현재 중국의 초등

  • [교육사회학] 막스베버와 막스베버이론
  • 교육은 학생들간의 협동 및 교사의 다양한 교수 방법의 자율성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베버의 전통적 관료제 구조에서 자율과 통제의 사이의 타협의 산물이 필요하다고 보며 현시대의 학교의 관료제 구조는 이러한 관료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문헌 막스 베버. 1974. 『사회과학논총』. 양회수 옮김. 을유문화사. 이종수. 1981. 『막스 베버의 학문과 사상』. 한길사. 템부룩(Tenbruck, F. H.). 1990.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한길

  • [노사관계론] 영국 노자관계
  • 교육, 훈련 등에 공적 자금을 지원한다는 점에서는 사회 민주주의적이다. 넷째, 블레어 정부가 최저임금제를 채택해 시장의 작용과 노동자의 소득보장 사이에 타협을 시도한 것, 그리고 노동조합의 인정을 법적으로 보장한 것은 이전의 어느 노동당 정부보다도 더욱 사회 민주주의적이다. 물론 이전에는 정부가 입법을 하지 않더라도 노동조합이 스스로의 세력에 의해 적절한 임금수준과 노동조합의 권리를 쟁취할 수 있었다. 다섯째, 블레어 정부는 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