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사회학(신교육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마르크스주의 교육 사회학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교육사회학에서 지식과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학업성취도와 사회화 연구 전통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학업성취도 연구 전통에서는 지식은 주어진 것이고 보편적인 것이라 생각하여 지식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학업성취를 측정하고 분류하여 서열화 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런식의 연구는 학교 교육과정을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 두게 되었고 이 블랙박스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무엇을 가르치는 가에 대해서는 밝혀 주지를 못한다.
한편 교육과정사회학은 이런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 놓았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중시되는 지식은 무엇이며, 교육의 내적 과정이 어떠한가를 탐구한다. 이런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구사회에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하게 되면서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교육제도를 단행하였다. 예를 들어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 중등학교제, 보상 교육프로그램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개혁에도 불구하고 계급간의 교육불평등은 줄어들지 않았고, 계층 상속의 정도는 완화되지 않았다. 결국 교육개혁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개혁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신교육사회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학자로는 영(M. Young), 번스타인(B. Bernstein), 고버트(D, Gorbutt), 이글스톤(I. Eggleston) 등이 있다. 특히 신교육사회학 연구영역을 개척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학자는 영이다. 영은 기존의 연구에서 교육내용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사회학적 탐구대상에서 제외시켰던 것을 지적하고, 교육제도 속에서 선별, 처리되는 것은 사람 뿐 아니라 지식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영은 많은 지식 중에서 어떤 지식이 학교에서 가르칠만한 지식으로 선별되느냐 하는 것은 학교 밖의 권력 구조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실사회학의 개념과 특징 및 의의와 한계
  • 교실사회학(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Ⅰ. 교실사회학의 등장배경1. 신교육사회학의 출현2.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3. 교실 사회학의 등장Ⅱ. 교실사회학의 개념Ⅲ. 교실사회학의 특징1. 기대이론과 낙인 이론2. 언어의 사회적 과정 및 학교에서의 언어문화 계승3. 방어적 수업Ⅳ. 교실사회학의 의의와 한계Ⅴ. 참고문헌Ⅰ. 교실사회학의 등장배경1. 신교육사회학의 출현1) 거시 이론의 한계점 비판신교육사회학은 종래의 교육 사회학이 주로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과정: 특정 계층의 문화 내용으로 구성, 현행 주지주의 교육은 평등화 실현에 위배됨-잠재적 교육과정: 권위주의적 억압은 유순한 성격을 형성시킴 -학교 교육결과 : 불평등의 재생산과 경제적 불평등이 정당화됨 3.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태동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의 등장-교육의 기능을 주로 개인의 사회화나 사회이동이라고 간주했던 전통적 교 육사회학 비판-지식사회학을 지향하며 지식을 한 사회의 시대상 및 사

  • 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 보 고 서제 출 일 : 2005. 6. 26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불림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①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탐구②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 영국에서의 발전 이유 -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 문화전수론 레포트
  • 교육과정사회학이 무엇인지 살펴보자.교육과정사회학은 현재의 사회적 불평등을 기능론이나 갈등론의 거시 구조적 관점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우며,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통한 사회적 통제와 지식이 조직, 구성되고 분배되는 기제에 관심을 두고 이를 이해하고 그것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문으로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여기에는 경제재

  • 교육사회학 이론이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이론교육 사회 1) 지식사회학 2) 교육과정사회학Chapter 1 신교육사회학 개념Chapter 2 지식사회학 기본관점Chapter 3 지식사회학 교육과의 관계Chapter 5 교육과정사회학 기본관점교육사회학 2장CONTENTSChapter 4 지식사회학 평가Chapter 6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의 관계Chapter 7 교육과정사회학 평가CHAPTER 1신교육사회학1970년대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기능주의적 접근에 대한 반발로 대두, 영국의 학자들에 의해 발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