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솔 CSN 신뢰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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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Ⅰ. 신뢰경영의 개념과 그 핵심요소
1. 신뢰 경영의 개념 ...................................................................... 1
2. 신뢰 경영이 필요한 환경 .......................................................... 2
3. 핵심요소 .................................................................................... 2

Ⅱ. 신뢰경영의 구현사례- 한솔CSN
1. 한솔CSN 기업소개 .................................................................... 3
2. 선정이유 .................................................................................... 4

Ⅲ. 한솔CSN의 신뢰경영 추진현황
1. 신뢰경영 도입의 배경 ................................................................ 4
2. 신뢰경영의 추진 현황 ................................................................ 5
1)내부적 현황
2)외부적 현황

Ⅳ. 한솔CSN에서 이루어진 신뢰경영의 구체적 과정 분석
1. SWAT에 의한 분석 ................................................................... 8
2. POLC에 의한 분석 .................................................................... 9

Ⅴ. 한솔CSN이 이룩한 신뢰경영의 성과와 한계
1. 한솔CSN이 이룩한 신뢰경영의 장점 및 성과분석 .................. 13
2. 한솔CSN이 이룩한 신뢰경영에서 나타나는 한계점 분석.......... 14
본문내용

Ⅰ. 신뢰경영의 개념과 그 핵심요소

1. 신뢰 경영의 개념

(1) 신뢰의 정의
조직 구성원들이 상호간 공유하고 있는 기대 수준대로 잘 해낼 것이라는 믿음으로서 확신(Confidence)과 믿음(Faith)이라는 양 극단의 중간에 존재하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상대방을 신뢰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 편안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신뢰가 높을수록 상대방에게 편안하게 느끼기 때문에 상호간에 커뮤니케이션도 솔직하고 활발해질 수 있다.

(2) 신뢰경영의 정의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신뢰관계를 중시하는 경영의 새로운 조류이다. 한 마디로, 조직 내의 일상 업무에서 사원들이 자신의 경영진이나 관리자를 얼마만큼 믿을 수 있느냐를 의미한다.
신뢰경영은 다수 사원들이 일하는 환경과 관련된 문제이다. 즉 신뢰경영은 사원들이 일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의 핵심에 신뢰가 자리잡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신뢰경영의 창시자인 로버트 레버링은 일하기에 가장 훌륭한 기업은 일터의 질이 탁월한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사원이 직장과 상사를 신뢰하고, 일과 조직에 자부심을 느끼며,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일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직장이다. 경영학자들은 조직원들 상호간의 믿음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미래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세계 무대에서 경쟁하기에 앞서 자신의 회사부터 최고의 직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관응(2001).『신뢰경영과 서번트 리더십』.엘테크.

매일경제신문사. 신뢰 경영 특별취재팀(2003)『신뢰경영 : 상품 대신 신뢰를 파는 초일류 기업 이야기』. 매일경제신문사.

이재연(2001).『코칭이란 무엇인가』.엘테크신뢰경영연구소.

www.hansolcsn.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60797161&in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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