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
2. 대안학교의 정의
3. 대안교육의 이념
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

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
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
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
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우리나라 대안학교 형태
3)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
① 제도 곁 대안학교 : 풀무 농업기술 고등학교
② 제도 밖 대안학교 : 간디학교(숲속마을 작은학교)
③ 제도 안 대안학교 : 거창고등학교

Ⅲ. 현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현황
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특징
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유형분류
3.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관련된 교육법
4.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Ⅳ.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
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해결방안

Ⅴ. 맺음말
- 진정한 대안교육을 위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

대안교육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이해될 수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현존하는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직시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교육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시기, 어느 곳에선들 기존의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모색되지 않은 적이 없겠지만, 20세기 말 21세기 초의 교육이 맞닥뜨리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점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른바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대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예컨대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둘째,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위와 같은 근본적인 한계의 해결방안으로 등장한 것이 대안교육이라 할 수 있다. 대안교육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는 할 수 없으며, 앞으로 풀어나갈 문제가 더 많겠지만 대안교육의 필요성을 그 어떤 때보다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교육50년사 1948-1998 (1998)
내일을 여는 책 -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 정유성 (1997)
처음처럼 5호 - 대안교육의 방향과 실제 - 박형규 (1998)
지방교육문헌 - 대안교육의 등장과 의미 - 김병주, 최손환 (2001)
박사학위논문 -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가? - 차재원
한독교육학연구 - 대안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앞날 - 정유성(1996)
대안교육운동의 시대적 존재이유: 대안교육과 평화교육의 만남 -고병헌(2003)
교육학 연구자료 제 7권 1호 (1999)
한국교육연구 - 이종태

인터넷 대안교육연대 사이트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인터넷 야호! 학교가자 사이트
기타 대안교육에 관한 각종 사이트, 자료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l***
    (2013.06.03 16:56:13)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학교폭력은 감소하기는커녕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피해자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보려고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한신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과 욕구조사
  • 문제점과 개선점,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의 올바른 모형의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한신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2. 조사목표1) 한신 대학교생 중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한다.2)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인식정도와 실태를 파악한다.3)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관심여부를 파악한다.4) 위의 정보를 토대로 한신 대학교 내의 자원봉사관리프로그램에 관한 대안을 제

  •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 교육의 포기,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물리적․정신적 폭력, 학원만도 못한 교육의 질, 교사들의 도덕적 권위 상실 및 사명감 결여, 교사들의 자질과 전문성 부족, 20억원의 공교육 외에 7조원이 들어가는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공교육의 현황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 와서

  • 우리나라 공교육 사교육 실태의 비교와 방향
  •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1. 사교육 실태2. 사교육의 주요 문제점3. 사교육 증가의 원인Ⅳ.우리나라의 공교육․사교육 문제점 해결 방안1. 학력주의의 폐해 완화 방안 구축 2. 공교육 내실화 방안(교육부 안)3. 교육재정 확충과 적절한 활용4. 일관된 정책으로 대입전형 방식의 정착 5. 사교육의 역할 변화6.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오늘 날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망국적 병’이라고 지탄을 받고 공교육은 ‘학교 붕괴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 문제점 개선방안(1) 산업체의 현실을 반영한 교육(2) 교수진의 현장감 개발(3) 공학도로서의 비전 개발Ⅲ. 결론0.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일반계 고교생 대학진학률이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보를 보면 1980년 39.2%에 불과했던 일반계 고교생들이 대학진학률(전문대 포함)이 97년 80%를 넘어섰고 다시 6년만인 올해는 90.1%로 나타났다. 실업계 고교생들의 진학률도 꾸준히 늘어 57.6%가 됐다. 초등학생의 중학교 진학률과 중학생의 고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