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교육 사교육 실태의 비교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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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공교육 ㆍ사교육 실태의 비교와 방향』
- 목 차 -
Ⅰ. 서론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1. 우리나라 공교육의 실태
2. 공교육 위기의 원인
3.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문제점
Ⅲ.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1. 사교육 실태
2. 사교육의 주요 문제점
3. 사교육 증가의 원인
Ⅳ.우리나라의 공교육사교육 문제점 해결 방안
1. 학력주의의 폐해 완화 방안 구축
2. 공교육 내실화 방안(교육부 안)
3. 교육재정 확충과 적절한 활용
4. 일관된 정책으로 대입전형 방식의 정착
5. 사교육의 역할 변화
6.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 날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망국적 병’이라고 지탄을 받고 공교육은 ‘학교 붕괴’라는 표현으로 그 위기가 심각한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학생들 자체도 그렇겠지만 부모님들이 자식에 대한 교육열은 더 그러하다. 내 자식이 남들보다 모든 면에서 뛰어나길 바라고, 특히 학업에서는 더욱 그러하다보니 더욱 공부를 시키려 하고, 공교육의 보조 역할로 사교육을 시작했다. 그러나 요즘 사회를 보면 사교육은 공교육의 보조적 역할이 아니라 공교육의 대체 역할 인듯하다. 아니 공교육보다 사교육이 중시되고, 공교육은 무시되어가는 경향이다.
요즘 사교육은 이미 우려 단계를 넘어섰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사교육이 공교육을 도태시키고 대다수 서민의 가계를 짓누르는 수준까지 와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기관은 물론이고 여기저기에서 사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현 공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에 더불어 사교육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그림]한국교육문제원인의 구조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1. 우리나라 공교육의 실태
한국 교육은 지난 30년 간 산업화와 더불어 양적으로 엄청난 팽창을 해왔다. 2008년 통계청 국제통계연감(INTER NATIONAL STATISTICS YEARS BOOK)에 따르면 6세-11세 사이 초등교육 취학률은 남녀 총 105, 12-17세 사이 중등교육 취학률 98, 18-21세 사이 고등교육 취학률은 95(단위%)이며 UN이 측정한 각국의 교육수준, 국민소득, 기대 수명 등 주요통계를 활용하여 인간개발 성취의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인 인간개발지수(HUMAN DEVELOPMENT INDEX)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 취학률이 96(단위%)에 이르러 결론적으로 6세에서 21세에 이르는 거의 모든 인구가 공교육을 받는 다고 볼 수 있겠다.
<표 1> 2005년 HDI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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