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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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개 요

2. 본 론
● 벤치마킹의 의의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의 필요성
3) 벤치마킹의 특성

● 벤치마킹의 대상
● 벤치마킹을 보는시각
● 벤치마킹의 방법
●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강령
1) 벤치마킹의 원리
2) 벤치마킹의 행동강령

● 성공적인 벤치마킹

● 벤치마킹 사례
【벤치마킹의 성공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벤치마킹의 실패사례】- 파이어스톤

● 벤치마킹 모범대상으로 선정되 기업이나
조직의 분석

3. 결 론
(나의생각)
● 실패의 원인들
● 성공적인 벤치마킹을 위한 유의점
● 벤치마킹 성공을 위한 제안점
● 마치며...

4.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 벤치마킹의 개요

“남의 것을 모방하는 것은 기업 윤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과거라면 분명 이런 말이 통용되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현재의 기업 경영에서는 남의 것을 모방하여 자기 기업에 맞게끔 재창조하는 작업이 여러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몇 해 전부터 우리 귀에 익숙하게 들려오고 있는, 기업 경영의 새로운 기법으로 각광 받고 있는 벤치 마킹 이라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한 정의와 개념 그리고 그것의 활용 및 적용 방법과 실제 사례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벤치 마킹이 실패할 수 있는 원인 분석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2. 본 론

● 벤치마킹의 의의

1.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이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 등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측정프로세스이나 이러한 측정 프로세스는 결과적으로 상대방의 성과를 비교하는데 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우수한 성과가 어떻게 도출되었는가 하는 방법론적인 노하우까지도 비교대상으로 삼는다. 즉 벤치마킹 활동의 결과물로는 상대적인 성과의 비교 뿐만이 아니라 우수한 성과를 가져오게 된 동인(enabler)도 분석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벤치마킹 - 사계절출판사 신홍철,변지석,이경주,윤순봉 지음
사우스웨스트항공사 www.southwest.com
밀리오레 www.migliore.co.kr
벤치마킹이 실패하는 13가지 이유 - 주간경제 665호(백풍렬)
- 성공적인 벤치마킹의 비밀 - 주간경제 544호 (이창엽)
- 벤치마킹(Carol Jean McNair, Kathleen H. J. Leibfried 공저), 박영종 역,
21세기북스, 1993
- 네이버 블로그 & 카페글
- 웹문서 http://kimtec.co.kr/benchmarking_1.htm
- 벤치마킹은 이노베이션 할 수 없다, 장효곤 Forbes Korea 2005년 3월호 기고
http://blog.naver.com/innomove?Redirect=Log&logNo=18747818
http://blog.naver.com/neolook97?Redirect=Log&logNo=140009542997
http://jokuna.com.ne.kr/qcost/bmark.htm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벤치마킹 사례.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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