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삼성전자]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구분, 벤치마킹의 목적, 벤치마킹의 효과, 벤치마킹의 시사점, 사이트 벤치마킹의 방법, 삼성전자 사이트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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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벤치마킹의 정의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1. 경쟁과 벤치마킹
2. 프로세스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Ⅳ. 벤치마킹의 구분

Ⅴ. 벤치마킹의 목적
1. 진정한 생산성의 측정
2. 효과적인 목표 설정
3. 업계 최고 경영기술의 학습
4. 고객 요구의 충족
5. 경쟁력의 획득

Ⅵ. 벤치마킹의 효과

Ⅶ. 벤치마킹의 시사점
1. 경영교육의 테마별 체계수립
2. 이업종 교류
3. Leader Mind(기업가 정신) 교육
4.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효과적 운영
5. 인생설계 프로그램의 운영

Ⅷ. 사이트 벤치마킹의 방법

Ⅸ. 삼성전자 사이트 벤치마킹의 사례
1. 디자인(Design)
1) 몰입성(Attraction)
2) 신선도(Freshness)
3) 은유성(Metaphor)
4) 일관성(Unification)
5) 명쾌성(Clarity)
2. 신뢰감(Reliability)
1) 소비자보호(Consumer protection)
2) 신뢰감 부여요소의 강화(Reinforced framework of reliability )
3) 약속의 이행(Fulfillment)
3. 인터페이스(Interface)
1) 내비게이션(Navigation)
2) 구조(Structure)
3) 사용성(Usability)
4) 쌍방향(Interactivity)
4. 커뮤니티(Community)
1) 활성화(Activation)
2) 다양성(Variety)
3) 매개체(Intermediary)
5. 콘텐츠(Contents)
1) 신속성(Update)
2) 양질(Quality)
3) 이해성(Comprehens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벤치마킹이 가장 먼저 시작된 것은 1979년 Xerox사에 의해서이다. 이때 Xerox사는 자사의 단위당 제조원가 수준을 검토하기 위해 ‘경쟁적 벤치마킹’(competitive benchmarking)이라고 불리는 프로세스에 착수하였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Xerox사의 복사기와 경쟁 관계에 있는 복사기들의 작동 능력과 특성들을 비교하고, 상세한 분석을 위해 기계적 요소들을 분해하였다. 이러한 원가분석을 통해 Xerox사는 자사의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복사기 제조원가가 Xerox사의 일본 자회사 및 일본 기업들이 생산하는 복사기들의 제조원가보다 훨씬 더 높으며, 경쟁사들은 복사기를 자사의 제조원가 수준에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Xerox사는 즉시 경쟁사들의 제조원가 수준을 벤치마킹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였다. 그 후 Xerox사는 복사기 시장에서의 지위를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1989년에는 Malcolm Baldridge National Quality Award까지 수상하게 되었다.

Ⅱ.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 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벤치마킹의 정의는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배운다는 것이다.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 마이클 J. 스펜돌리니, 황태호 역,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 서울, 김영사, 1993
◇ 신홍철·변지석·이경주·윤순봉, 한국의 벤치마킹, 사계절출판사
◇ 스펜돌리니·마이클 제이, 벤치마킹 and 기업경쟁력, 김영사 , 1993
◇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특징,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 와카마츠 요시히토, 도요타 벤치마킹, 동양문고
◇ 제임스 G. 패트슨, 벤치마킹, 알파경영혁신쎈타, 1997
◇ 조병탁 외, 벤치마킹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관리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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