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Benchmarking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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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벤치마킹의 개념 …………………………………………………3

벤치마킹의 정의 …………………………………………………4

벤치마킹의 유형 …………………………………………………5

벤치마킹의 대상 …………………………………………………8

벤치마킹의 원리 …………………………………………………9

벤치마킹의 사례 …………………………………………………10

소감 ………………………………………………………………12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경영혁신의 유용한 수단으로서 벤치마킹(Benchmarking:BM)은 자사 여러 업무 중 혁신 또는 개선해야 할 특정업무 영역과 그 분야에 세계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최고 실행수준 기업을 비교 ․ 분석해서, 그 격차를 창조적 모방을 통해서 해결해 가는 기법(Tool)이다.
벤치마킹은 선도적인 기업들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지원하고 경쟁상의 이점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써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일본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1970년에 제록스사에서 맨 처음 도입한 벤치마킹은 ‘최고 중의 최고(best of the best)’가 되고 싶다는 꿈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벤치마킹이란 지속적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내부 활동 및 기능, 혹은 관리능력을 외부적인 비교시각을 통해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기업 내에 존재하는 제반활동이나 업무의 분석에서부터 출발해서, 현재의 여러 과정이나 활동을 이해하고 각각의 활동을 평가하거나 판단할 수 있는 대외적인 기준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이다. 조직의 수준이나 직무 영역에 구애받지 않고도 벤치마킹의 도입이 가능하다. 궁극적인 목표는 아주 단순하다. 최고보다 더 뛰어날 것, 즉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제록스사의 CEO인 데이비스 컨스의 말을 빌리면 벤치마킹이란 ‘힘든 경쟁상대나 혹은 우수업체라고 인정되는 기업들과 비교하여 생산, 서비스, 업무 등을 평가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벤치마킹을 설명하는 두 가지 정의 모두가 외부적인 관점을 제안하는데, 즉 경비 절감 및 예산안 등에 관심을 두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높이 평가할 만한 활동 및 그들이 기대하는 업무수준에 대한 이해라는 영역으로 나아가는 추세임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성공벤치마킹(Robert C. Camp, 명진출판, 1993)
❑ 벤치마킹(Carol Jean McNair외, 21세기 북스, 1995)
❑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마이클 J. 스펜돌리니, 김영사, 1993)
❑ 무한계 시대의 전략경영(이학종, 박영사, 1997)
❑ 삼성처럼 경영하라(이채윤, 열매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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