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벤치마킹(Benchmarking)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벤치마킹의 의의

Ⅱ. 벤치마킹의 발전 역사
1. 벤치마킹의 발전 4단계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1. 경쟁과 벤치마킹
2. 프로세스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Ⅳ. 벤치마킹의 대상

Ⅴ. 무엇을 벤치마킹할 것인가
1. 제품특성 벤치마킹
2. 제품원가 벤치마킹
3. 프로세스 벤치마킹

Ⅵ. 어떻게 벤치마킹할 것인가

Ⅶ. 벤치마킹 4단계 절차
1. 1단계 : 계획단계
2. 2단계 : 자료 수집 단계
3. 3단계 : 분석단계
4. 4단계 : 개선 단계

Ⅷ. 벤치마킹의 원리
1. 상호성(Reciprocity)
2. 유사성(Analogy)
3. 측정성(Measurement)
4. 타당성(Validity)

Ⅸ. 벤치마킹의 행동강령

Ⅹ. 주요용어
본문내용
Ⅰ. 벤치마킹의 의의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수준의 기술 혹은 업무방식(프로세스)을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크(Benchmark)의 사전적 정의는 "고도, 거리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표 위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된 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의 개념은 어제, 오늘 생겨난 것이 아니며 유사이래 계속된 인간의 남과 비교하려는 속성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동양권에서 오래 회자된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지지 않는다(知彼知己 百戰不退)"라는 고사도 알고 보면 벤치마킹의 정신을 그대로 나타내는 우리 성현들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간 벤치마킹이 우리의 기업 경영에 활발하게 도입하고 각광을 받은 것은 작금의 경영환경이 세계화 등을 통해 무한경쟁 상태에 돌입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벤치마킹에 대한 정의는 회사, 기관에 따라 각각 다르나 국제 벤치마킹 협회(IBC, International Benchmarking Clearinghouse)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벤치마킹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자사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계의 선도적 기업들의 프로세스와 자사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비교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이러한 벤치마킹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성과향상을 위한 자사의 업무 개선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측정프로세스이나 이러한 측정프로세스는 결과적으
참고문헌
박영종 역, 벤치마킹 (Carol Jean McNair, Kathleen H. J. Leibfried 공저), 21세기북스, 1993
서영호, "프로세스 개선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영향과 효과분석: 품질경영 분임조활동을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1998년 6월, 61-81.
서영호,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정보기술”, 기업경영, 1997년 6월, 한국생산성본부, 서울, 58-59.
신완선 역, 베스트 벤치마킹 : 최고 실행전략과 사례 (Christopher E. Bogan, Michael J. English 공저), 창현출판사, 1995.
황태호 역,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 (Michael J. Spendolini 저), 김영사, 1993.
Bailey, J.V., ?Evaluating Benchmark Quality,? Financial Analysts Journal, May-June 1992.
Bemowski. ?The Benchmarking Bandwagon,? Quality Progress, January 1991.
Betts, P.J., and Baum , N., ?Borrowing the Disney Magic,? Healthcare Forum Journal, January-February 1992.
Camp, R.C., Global Cases in Benchmarking, Milwaukee, Wisconsin, ASQ Quality Press, 1998
Camp, R.C. Benchmarking: The Search for Industry Best Practice That Lead to Superior Performance. Milwaukee , Wisconsin . ASQC Quality Press, 1989
Fahey, P.P., and Ryan, S.. ?Quality Begins and Ends With Data,? Quality Progress, April 1992
Harring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의 기법과 방법론에 대한 자료
  • 경영혁신의 발전사 요약 23. 주요 경영혁신 기법들 3(1) 카이젠 3(2) 린 생산방식 4(3) 총괄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 5(4) 벤치마킹(Benchmarking) 6(5) 학습조직 7(6) 지식경영 7(7) 전자상거래 9(8) 비즈니스 다운사이징 9(9) 리엔지니어링 10(10) 동시공학 12(11) 리스트럭처링 12(12) 고객만족 경영 12(13) 스피드 경영 13(14)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 13(15) 가치분석 14(16) 패러다임 경영 14(17) 핵심역량 경영 14(18) 전략적 관리회계 154. 마치면서 165. 참

  • [경영관리]벤치마킹의 정의와 필요성에 관하여
  •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적용분야의 선정, 상대의 결정, 정보수집, 성과 차이의 확인 및 분석, 결과의 전파 및 사내 공감대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되며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적용분야, 상대, 성과측정지표, 운영 프로세스라는 벤치마킹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2. 벤치마킹의 필요성① 최우량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우량기업의 장점을 자신의 장점으로 만들 수

  • [경영관리]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무엇인가
  • Ⅰ. Benchmarking (벤치마킹) Ⅰ-1. 벤치마킹의 정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기법이 벤치마킹 (benchmarking) 이다.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토목분야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측량시의 기준을 뜻하는 말에 사용되었다. 이후 벤치마킹은 컴퓨터분야에서 각 부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기업경영의 분야에서는 근래에 와서야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여러 기업에서 그 효과가 대단히 큰

  • [인사관리]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HRM 시스템 비교 및 분석
  • 경영진의 말이다.”을 토대로, 채용 뿐만 아니라 승진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 더 까다로운 선발을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롯데그룹은 가족적인 문화가 뿌리 잡고 있어서 인력을 채용할 때, 그 사람이 조직의DNA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중점적으로 선발한다. 이러한 문화를 기반으로 고용 보장성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종업원들에 비해 능력이 많이 뒤쳐진다고 판단되면, 멘토링 서비스나 직무에 대한 재교육을 함으로서, 가치적합성을 높이

  • 제록스 경영혁신
  • 경영혁신 방법ꁾ 경쟁적 벤치마킹 및 노사협동하의 경영참여ꁾ LTQ(Leadership Through Quality) 품질혁신전략 ꁾ 지식경영 및 환경경영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제록스는 다음과 같은 경영혁신 기법들을 도입하였는데, 제록스는 이러한 경영기법을 성공리에 이끌기 위해서 먼저 조직의 집권화와 경직화를 낮추기 위해서 사내․외 모든 구성원에게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장을 독점하면서 고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