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재래시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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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요 ◎


 재래시장의 정의

 SWOT분석

 마케팅 중점 - Promotion
“필요한건 하드웨어 보다 소프트웨어”

 활성화를 위한 제안
①관광사업화
②로컬 푸드
③농협 하나로 마트

 외국 전통시장의 성공 사례
본문내용
1. 재래시장이란?

- 예전부터 있어 오던 시장을 백화점 따위의 물건 판매 장소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보통 재래시장의 용어는 그 개념 정의를 명확히 규정짓기는 어려우나 통상적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재래시장은 건물보다는 장소를 의미하는 입지적 개념으로 넓은 공간에 점포들이 밀집해 있거나 좁은 도로를 따라 일련의 점포 군이 배열됨으로써 일정한 지역을 점유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장소란 단순히 물리적 환경에 의한 한정된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 생활양식, 인간 형태 등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해 구체화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복합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는 재래시장의 정의를 보면 단순한 물적 교류뿐만 아니라 공간과 시설측면에서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자원부에서는 재래시장을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는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 재래시장과 정기시장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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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my8***
    (2008.02.21 17: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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