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28 / 2017.04.2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보고서입니다.

전통시장의 향후방향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
(1) 전통시장의 정의
(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

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

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

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

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

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

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
본문내용
전통시장(재래시장)은 지역의 자연환경, 특산품 그 지역의 사회, 생활 문화 등 전통적인 삶의 현장을 담고 있으며 물물교환의 역할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통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의 정보교환의 장소로서 지역 주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공간을 뜻한다. 전통시장은 과거부터 영세 상인을 보호하여 서민 경제와 서민 생활 안정을 도모했으며 온갖 물건과 애환, 생생한 활력이 한데 어우러진 우리 전통의 삶의 현장이다. 먼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장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특정한 상품이 거래되는 곳 또는 상품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추상적인 기구임을 뜻하는 데, 이를 바탕으로 시장법에 따른 전통시장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계절적으로 집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이다. 전통시장의 시장법에 따른 정의에는 도시지역 내에 위치한 시장들과 지방에 위치한 상설 및 정기 시장(5일장 등)이 모두 이에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롯데마트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 빅마켓(vic-market) 마케팅 분석 및 전략
  • 점을 소구한다.5.시사점 및 한계점비즈니스의 핵심 요소에 대한 이해나, 깊이있는 고려 없이 단순한 카피캣 전략을 실행한 전형적인 사례라고 본다. 빅마켓은 세그먼트, 타게팅,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세그먼트와 타게팅이 분명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였다. 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구사 전략에 방해가 된다. 대표적으로, 시장 선도기업인 코스트코의 세계적인 소싱 능력의 부재가 제품의 가격, 품질, 유통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마케팅하는 차원의 전략이 부족하였다. 또한 서울의 도심은 차량위주의 특색 없는 공간으로 시민과 외래관광객이 즐기며 머물고 싶은 옥외 생활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관광산업의 활성화나 관광수입의 증대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어 보다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제시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관광특구로 지정된 동대문시장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다양하면서도 서울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관광

  •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농촌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로컬 푸드(local food)를 중심으로목 차1.서론1)우리나라 농촌 문제2)연구방법 및 한계2.로컬 푸드1)정의 및 의의2)해외 사례-일본, 미국, 이탈리아3)국내 사례3.결론1)로컬 푸드 향후 전망2)우리나라 농촌 문제에 대한 제언4.참고문헌1.서론1)우리나라 농촌 문제오늘날은 지구화(globalization) 사회이다. 지구화란 19세기 말에 자본의 국제적 이동을 배경으로 등장한 것으로, 한국에서는 문민정부 시절 ‘세계화’라는 용어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 [유통]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
  •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2.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특성Ⅲ. 국내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 현황1. 재래시장의 현황2. 재래시장의 문제점3. 대형할인점의 현황Ⅳ.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SWOT 분석Ⅴ.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1. 상호 공존 방안의 제시2. 공존전략 제시에 따른 세부협력 방안3. 운영에 따른 상호 공존방안Ⅵ. 결론 및 제언1. 연구 결과의 요약2. 제언Ⅰ. 서론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제조업 중심의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