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재래시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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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글

Ⅱ.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

Ⅲ. 마케팅전략 도출을 위한 선행 연구

Ⅳ. 신포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글

1. 연구배경 및 목적

재래시장은 영세성, 전근대적 시설과 환경, 낙후한 운영방식, 저급서비스 등으로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시대에 변화와 더불어 욕구와 구매의식이 변화한 소비자들은 대형 할인점의 편리한 시설과 서비스를 찾아가게 되었다.

TV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의 ‘무점포 유통’까지 가세하면서 재래시장의 위기는 더욱 가중되고 있다.

존재가치가 논의 되고 있는 가운데 재래시장은 2004년 기준 20조의 매출액을 달성하며 아직 경제적 효과가 건재함을 드러내었다.

2. 연구방법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연구는 중소기업청에서 발표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논문집을 바탕으로 하여 지방자치단체, 일반기업 연구원에서 발표된 논문과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사례 조사의 경우 신포시장의 공간적 위치와 문헌자료의 검증과정을 위해서 현장조사를 보완하여 실시하였다.

행정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서 관련 부서의 면담 조사와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자료를 취합하고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김재형,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인천시 중구 신포시장을 중심으로, 2001
김흥순, 「인천광역시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1999
서금성,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2007
안광호 외(2009), 「마케팅」제4판, 서울:북넷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 역사문화연구실, 「인천의 길과 시장」, 2006, p.56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소비행태 변화에 따른 재래시장 현대화 전략」, 2005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재래시장 시설현대화와 더불어 경영현대화 본격지원」, 2004.10.26 보도자료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잘 되는 시장 성공 이야기: 시장 활성화 우수 사례」,2008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전통시장활성화 방안」, 2008
중소기업청; 시장경제지원센터, 「재래시장 주차장 설치관리방안」, 2008
한광원, 「신포시장권 활성화 및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2005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동사무소 통계자료
인천광역시 중구청 홈페이지 http://www.icjg.go.kr/
한국일보, 김태성기자「재래시장 발품팔면 알뜰쇼핑 지름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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