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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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설문지 분석

1. 조사 대상

2. 조사 인원(표본 수)

3. 조사 방법

4. 조사 연구 일정
5. 분석 결과

WHAT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이란?

I. 위생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실패하게 된 원인 중 하나.

▶Q)정부는 재래시장의 위생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A) No.

(1)재래시장 위생의 현주소 : 재래시장의 위생을 위협하는 요인

- ①오픈된 상점과 가판대
재래시장 위생의 현주소 : 재래시장의 위생을 위협하는 요인
- ② 상인들의 위생관념 부족
재래시장 위생의 현주소 : 재래시장의 위생을 위협하는 요인

- ③ 체계적인 위생 관리 체계 부족
재래시장 위생의 현주소
-사례: 순천 농산물 도매시장의 위생관리 실패

(2)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한,
재래시장 위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의 전략은?

-①상인 의식 개혁을 통한 위생문제 해결 노력 & 위생문제 해결 홍보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한,
재래시장 위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의 전략은?
- ②‘시설현대화’의 재정의; 외관이 아닌 ‘보존시설’을 현대화하라

II. 가격과 구매형식
-마케팅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 가격&구매형태 실패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가격제 비교.
-① 재래시장의 가격제: 재래시장에서의 가격은 천차만별.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가격제 비교.
-② 대형마트의 가격제: 정찰제-어느 누구든지, 같은 가격.


가격정찰제가 포함되지 않은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마케팅 전략:
사례제시 - 동대문 시장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 전략: 구매형태를 개선하라
-①신용카드 수수료를 낮추어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 전략: 구매형태를 개선하라
-②현금 영수증 발급을 가능하게 하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가격 정책 대안
-① 가격 정찰제를 시행하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가격 정책 대안
- ② 카드사와 연계하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가격 정책 대안
- ④ 인터넷 거래

◉ 참고문헌

III. 서비스
서비스 개선-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이 간과한 가장 중요한 부분.

재래시장의 서비스 측면 분석

재래시장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
-① 퉁명스런 상인들; 서비스 의식의 부재.


재래시장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
- ②소비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 부족: 카트의 부재와 주차시설의 미비, 시식코너의 부재

재래시장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
- ③소비자의 편의를 배려한 인프라적 동인 어떤 사태를 일으키거나 변화시키는 데 작용하는 직접적인 원인 by 네이버 백과 사전.
부족.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서비스 개선 전략
-①소비자 유치 동인을 구축하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서비스 개선 전략
-②문제는 서비스 정신, 상인들의 의식을 개혁하라

참고 자료.

IV.정부정책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마케팅 실패 분석

재래시장 활성화정책, 어느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나 - 중소기업청

SO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주도 마케팅 전략에는 무엇이 있나?
- ①재래시장 현대화

②온누리상품권

③문전성시 프로젝트


BUT정부 주도 재래시장 활성화 마케팅 전략의 현 주소
-재래시장 활성화를 약속한 정부주도 마케팅, 실제로 이루어졌는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의 실패원인;
①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은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구사했는가?
-시설개선, 금융지원 위주의 한시적 방안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의 실패원인;
②재래시장 현대화 - 누구를 위해 재래시장 현대화를 추진하나

(1)노점상: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을 위한 철거 1순위.

(2)재래시장을 현대화하면 매출은 줄고 임대료는 폭등한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의 실패원인;
③온누리 상품권 - 발행만 하고 나면 끝? 상품권 홍보의 부재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의 실패원인;
④온누리 상품권- 보여주기 위한 정책? 허울뿐인 수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의 실패원인;
⑤상인 내부의 미약한 조직력과 미래의 어두운 전망, 정부와 지자체에만 의존하려는 상인들
-상인들의 인식 개선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이 동반되어야 함

IN SUM현재 시행중인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정부 정책)
- SWOT 분석 (정부의 의사결정)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주도 마케팅 전략에 대한 비판

HOW그렇다면 궁극적이고 조직적이며 장기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상인들의 의식을 개혁하라. 상인들을 교육하라.

IN CONCLUSION

FOF EXAMPLE해외 재래시장 성공사례:
(1) 일본의 재래시장
1. 오사카 쿠로몬시장

2. 교토 니시키시장

3. 도쿄 아메요코시장

4. 도쿄 츠키지 어시장

(2) 프랑스의 재래시장-대형마트 규제하고 소상공인 보호

FOF EXAMPLE 우리나라 재래시장 성공사례 - 자양 골목 시장

FOF EXAMPLE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 완료 후 쇠퇴중인 재래시장 사례 - 신원시장

3. 결론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우리의 대책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부가 정책을 결정하고 시행하기 위한 모든 의사결정 과정이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대상으로 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매우 흡사하다. 기업은 시장을 분석하여 새로운 니즈를 창출해내거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한다. 새로운 니즈를 창출하거나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의사결정은 이미 시작된다. 서비스나 제품이 만들어지면 홍보, 판매 전략을 세운다. 이후 시장에서의 고객 반응을 파악한 뒤 피드백하여 필요한 경우 전 과정의 마케팅 전략 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
정부 정책 역시 기업과 마찬가지이다. 먼저 정부 산하의 각 기관은 맡은 분야의 현실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정부 산하의 중소기업청은 재래시장의 활성화 문제 등이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파악한다. 이후 재래시장의 상인들이나 소비자들의 니즈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대안ㆍ대책 정책을 수립한다.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 역시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때의 분석과정과 거의 동일하다. 정책이 고려해야 할 대상, 문제를 해결할 방법, 예산, 기대되는 효과, 정책 홍보 방법 등을 설정한다. 정책 수립, 시행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부작용을 초래하면 피드백하여 수정한다. 이렇게 정부정책 수립 과정과 기업의 상품,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은 매우 흡사하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 수립과 시행 과정 역시 마케팅 측면에서 조명해볼 수 있다.
5조는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음을 마케팅 측면에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정부는 SSM(Super Supermarket)의 등장으로 침체되고 있는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서민 경제의 축을 세우기 위한 노력으로 2004년부터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미미한 성과만을 보이고 있으며, 정책 실패에 대한 전문가들의 질타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이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재래시장 활성화 전략을 다시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
5조는 침체되어 가는 재래시장과 정부의 정책 실패, 그리고 피드백과 재의사결정의 전무함을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실패를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이하의 요소에서 실패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어떠한 요소에 어떠한 실패 원인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대안은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정부에 우롱당한 재래시장 http://blog.daum.net/jmy386/12413170
-네이버 지식인의 재래시장 상인의 건의에 대한 중소기업청의 답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105&docId=105608352&qb=7J6s656Y7Iuc7J6l7KCV67aA7KCV7LGF&enc=utf8§ion=kin&rank=1&sort=0&spq=0
-재래시장 현대화의 문제점
http://blog.naver.com/takebest?Redirect=Log&logNo=90073720073
-온누리 상품권의 홍보부재
http://blog.naver.com/hdnews9001?Redirect=Log&logNo=130078937630
-상인연합회의 의식개선 필요 http://blog.daum.net/cybercourt21/15995718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http://blog.naver.com/commune96?Redirect=Log&logNo=20103184505
-온누리 상품권, 소비자의 선택은?-‘시장 골목을 누비다’ 재래시장을 다루는 개인블로그
http://marketmania.tistory.com/36
-한겨레 21, 2010.5. 21. -재래시장 현대화하면 임대료 폭등한다
http://h21.hani.co.kr/arti/special/special_general/25920.html
-남해안 신문 르포 2004. 2. 5.-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겉돈다
http://n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71
-아시아 경제, 2009.10. 28-풀린 온누리 상품권, 아직 지갑 속에..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00718302279294
-조선일보 2010.2.18-전통시장 상품권-‘온누리’ 언제 빛 볼까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17/2010021701518.html
-중소기업청 http://www.smba.go.kr/
-시장경영진흥원 http://www.sijang.or.kr/
-문전성시프로젝트 http://blog.naver.com/ctspace/
-본 레포트에 첨부할 광진구 자양 골목시장 박상철 운영위원장님 인터뷰 내용
-주로 30대~60대의 주부와 성인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한 5조의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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