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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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전통시장) 개념과 현황분석/ 재래시장 기존 마케팅사례/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전통시장 미래전망과 느낀점정리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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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재래시장 (전통시장) 의 정의와 현황

2. 재래시장 (전통시장)의 산업구조분석 (5 Forces Model분석)

3. 재래시장의 기존 마케팅 사례분석
(1) 상품권 마케팅전략
(2) 브랜드 마케팅전략

4. 재래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전략 방안제안
(1) 상품권전략 개선방안 제안
(2) 스마트폰 어플개발전략 제안
(3) 품질관리 전략제안

5. 재래시장의 향후전망

6.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선물로서의 기능 강화를 위한 노력의 한 가지 예로써 상품권을 지하상가 또는 지역 슈퍼마켓과 공용하는 방안이 있다. 인천과 제주에서 이러한 정책을 취하고 있으며 마산의 경우에는 마산 대우백화점 상품권을 재래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월 1억 원에 달하리라는 예상과는 달리 백화점 상품권이 재래시장에서 거래되는 규모는 월 2천만 원 정도로 아직은 그 효과가 검증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본 것처럼 전국 광역 지자체에서 재래시장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으나 판매 활성화 노력은 대부분 기관 및 단체 협조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그나마 일반 시민들에 대한 판매 활성화 전략은 할인, 경품 추첨 등 상품권 자체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데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상품권 수요의 대다수가 자신이 사용하는 것보다는 선물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재래시장 상품권의 판매 전략은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선물용으로서 재래시장 상품권의 가치 제고에는 상품권 제도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근본적으로 선물용으로서의 가치는 재래시장 상품권이 대표하는 재래시장에서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이미지에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기적인 대책으로 현재 각 지역 재래시장 특화 상품 중심의 마케팅 전략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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