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구분 3
1. 문화마케팅의 정의 3
2. 문화마케팅의 구분 3
Ⅱ. 문화마케팅의 환경 4
1. 문화마케팅의 변화 4
2. 문화 산업의 매력성 증대 4
[사례 - 욘사마 경제효과는? 최소 3조 – 중국∙동남아 등 합산땐 4조 넘을 듯] 6
3. 문화마케팅의 부상 6
Ⅲ. 문화마케팅의 사례 7
1. 문화판촉 9
2. 문화지원 9
3. 문화연출 10
4. 문화기업 11
5. 문화후광 11
6.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12
Ⅳ. 문화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전략 13
[적극적인 문화마케팅 전략] 13
1. 「문화 CEO」의 감성리더십을 발휘하라. 14
[관련 기사] 14
2. 「문화」에 대한 전략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하라. 14
[사례 - 면세점서 요리·와인 강좌 이채] 14
3.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 관심을 이동하라. 15
[문화기업 사례 - 네이버, 親문화 기업이미지 착수] 15
4. 내부 구성원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실시하라. 16
[사례] 16
5. 「기업」과 「문화」를 하나의 파트너십으로 여겨라. 16
[전략 과제] 17
Ⅴ. 문화마케팅의 트렌드 17
[크리에이티브를 증폭하라!] 19
[새로운 문화코드 UCC를 주목하라.] 19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의 문화코드] 20
Ⅵ.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21
1. 문화를 입힌 컬덕 (cul-duct) 22
[컬덕(Cult-Duct)의 대표적인 예는?] 22
[왜 컬덕(Cult-Duct)이 중요한가?] 22
Ⅶ . 토론- 기업의 메세나 22
[참고기사 - 신정아씨 사건으로 문화마케팅 퇴보?] 23
[토론] 23
Ⅷ. 결 론 24
Ⅸ.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Ⅰ. 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구분
1.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여기서 매개로 하는 문화란 것은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것 ” 말하며 이러한 문화의 범주에는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를 전달하기 위하여 기업은 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등을 이용한다.
또한 마케팅의 4P(Production, Price, Place, Promotion) 측면에서도 문화마케팅은 전통적 마케팅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고객의 직접적인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가격이나 기능의 측면이 아니라 고객의 감성을 터치하고 체험하도록 해주며 은근하게 숨어서 하는 체험, 감성, 매복 마케팅 등이 전형적 기법이다.

1) 체험 마케팅: 소비를 총체적 체험으로 인식하며, 문화적 자극을 중시한다.
2) 감성 마케팅: 고객의 감성, 정서, 낭만, 환상, 직관, 감각 등에 호소한다.
3) 매복 마케팅: 이벤트에 편승하여 문화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


2. 문화마케팅의 구분
문화마케팅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먼저 문화 예술 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은 문화예술인이나 문화예술기관이 관객의 공감을 일으키도록 설득하고 이를 통해 문화상품의 새로운 관객을 개발하고, 기존 관객의 구매를 유지하고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다시 말해, 문화예술기관에서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해당기관의 공공성 또는 예술성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깊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마케팅이다.
참고문헌
♣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김종의, 형설출판사, 2006
♣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이보아, 미래의 창, 2005
♣ www. naver.com 검색
♣ 인터넷 기사와 사례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 Ⅰ. 문화마케팅이란?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문화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은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문화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지원하여 상호 시너지(synergy)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 할

  • [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사례 연구
  • 기업의 문화마케팅과사례 연구*********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의 범위 및 방법Ⅱ.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연구1. 기업환경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가. 시장 환경나. 경제적 환경다. 사회문화적 환경라. 문화 마케팅의 부상2. 문화마케팅의 개념가. 문화마케팅의 정의.나.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다. 문화마케팅의 필요성라. 문화마케팅의 중요성Ⅲ. 우리나라 문화마케팅의 현황1. 우리나라 기업문화 활

  •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 ◈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1. 문화마케팅의 개념문화마케팅은 문화요소를 상품화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촉진하는 행위로서 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마케팅 활동에 고객 흡입력으로 이용함으로써 하나의 독립적 마케팅 분야를 만들어내고 있다(이동기박흥식, 2003).문화마케팅은 관점에 따라서 문화예술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 [문화마케팅] 신한은행의 문화마케팅사례 분석 및 전략수립
  • 신한은행의 문화마케팅 사례분석 및 전략수립SINHANBANKH신한은행의 문화마케팅도 입 부문화지원사례분석전략방향결 론신한은행 소개신한은행의 문화마케팅도 입 부문화지원사례분석전략방향결 론여러분들 모두가 잘 알고 계시다시피 2006.4월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은 결혼을 했습니다. 그래서 은행 연혁은 조흥은행의 역사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1897년 2월 한성은행으로 창립하였습니다. 1943년 10월에는 한성은행과 동일

  • [감성마케팅 감동마케팅] 마케팅전략 - 감성, 감동마케팅 전략 및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기업 마케팅 전략 및 사례 분석시대의 흐름 감성마케팅1. 마케팅의 성공요소2. 감성마케팅이란? (1) 사전적 의미, 감성마케팅의 핵심 (2) 최근 고객의 소비성향 (3) 감성을 활용한 마케팅3. 감성마케팅 성공요소4. 감성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OFFLINE(1) 해외사례 - 스타벅스 (2) 국내사례 – 올림푸스(3) 그 밖에 오프라인 국내 사례 – 아이리버, 엑스켄버스, 바나나우유 등5. 감성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ONLINE(1)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의 흐름)(2)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