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동기이론의 개요

II. 내용이론

III. 과정이론

IV. 동기이론의 적용

V. 기출문제
본문내용
동기이론
I. 동기이론의 개요

한 조직이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이 각자 맡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이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는 것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업무환경을 개선하거나 리더가 직접 구성원들을 돕는 내용이나 과정을 동기 또는 동기부여라고 한다. 인간의 동기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조직을 이끄는 사람은 구성원 개개인의 동기를 이해하여 조직의 목표를 잘 달성하는 쪽으로 유도해야 한다.
인간의 동기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 이전에 인간을 그 행동으로 이끄는 것이 바로 동기이다. 동기는 욕구와 행동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욕구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동기는 이렇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지만 가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1. 동기의 다양한 정의
Vinacke: “개인이 수행하고 있는 행동의 강도, 질 및 방향의 변화를 결정하는 조건”
Murray: “타인의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주며 통합시키는 내적 요인”
Vroom: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들 가운데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
Middlemist & Hitt: “개인 내부에 어떤 힘에 의해서 행동하게 하며,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을 향한 개인의 노력을 의도적인 방향으로 주는 과정”
- Vinacke와 Murray는 개인의 내적인 조건 또는 요인과 동기의 내용에 초점을 맞춘 반면, 나머지 두 가지 정의는 동기부여의 심리적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동기이론의 발달과정 또한 이런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두 갈래로 갈라져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과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1998. p. 117.동기화는 다른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중에서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동기화는 인간의 행동을 ① 활성화시키고, ② 지시하고, 그리고 ③ 유지시키는 세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되어 있다.조직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서 인간관계론에서 중시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동기와 관련되며 정일환,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p. 52.현대의 동기이론

  • [교육행정과경영] 동기이론
  • 동기론Ⅰ 동기이론동기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이며, 동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내용이론 어떠한 요인들이 인간에게 동기부여를 시키는 데 크게 작용하는가를 다룬다. 인간들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욕구이론(Need Theory)이라고도 한다. 즉 인간의 욕구와 욕구에서 비롯되는 충동, 욕구의 배열, 유인 또는 달성하려는 목표 등을 설명하다. 이러

  • [교육행정] 6장 동기이론
  • CHAPTER.06동기이론YOUR LOGO인간의 욕구동기행동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사람의 행동을 자극,촉진 및 지속시키는 과정직접 관찰 불가행동을 통해 유추욕구행동매개변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인가.: 동기요인들이 동기부여를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동기이론내용이론과정이론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UR LOGO02. 내용이론-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

  • [교육행정] 동기이론
  • ⌜동기이론⌟ 제출일 : 2007년 11월 7일 목 차1. 동기이론의 개요 〭〭〭 〭 〭 〭 〭 〭 〭 〭 〭 〭 〭 〭 〭 〭 〭 〭 〭 〭 〭 〭 〭 22. 내용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3. 과정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4. 동기 이론의 학교 조직에서의 적용 〭 〭 〭 〭 155. 기출문제 〭 〭 〭 〭〭〭 〭 〭 〭 〭 〭 〭 〭 〭 〭 〭

  • herzberg(허즈버그)동기-위생이론
  • 동기-위생이론에 의하면 교사들은 봉급수준이나 근무 조건의 개선 등에 의하여 동기유발 되는 것이 아니라, 직무 그 자체를 통한 인정감, 발전감, 책임감 등에 의해 동기부여 되기 때문에 직무 풍요화 전략이 효과적이다. 직무 풍요화는 다양한 작업내용이 포함되고 자율성과 책임을 많이 부여하고 개인적 성장과 의미있는 작업경험에 대한 기회가 제공될 수 있게끔 직무의 내용을 재편성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자료-가장 쉬운 GLORY 교육학-교육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