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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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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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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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동기이론의 개요
II. 내용이론
III. 과정이론
IV. 동기이론의 적용
V. 기출문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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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이론
I. 동기이론의 개요
한 조직이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이 각자 맡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이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는 것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업무환경을 개선하거나 리더가 직접 구성원들을 돕는 내용이나 과정을 동기 또는 동기부여라고 한다. 인간의 동기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조직을 이끄는 사람은 구성원 개개인의 동기를 이해하여 조직의 목표를 잘 달성하는 쪽으로 유도해야 한다.
인간의 동기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 이전에 인간을 그 행동으로 이끄는 것이 바로 동기이다. 동기는 욕구와 행동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욕구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동기는 이렇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지만 가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1. 동기의 다양한 정의
Vinacke: “개인이 수행하고 있는 행동의 강도, 질 및 방향의 변화를 결정하는 조건”
Murray: “타인의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주며 통합시키는 내적 요인”
Vroom: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들 가운데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
Middlemist & Hitt: “개인 내부에 어떤 힘에 의해서 행동하게 하며,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을 향한 개인의 노력을 의도적인 방향으로 주는 과정”
- Vinacke와 Murray는 개인의 내적인 조건 또는 요인과 동기의 내용에 초점을 맞춘 반면, 나머지 두 가지 정의는 동기부여의 심리적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동기이론의 발달과정 또한 이런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두 갈래로 갈라져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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