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6장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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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동기의 개념
02. 내용이론-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
03. 과정이론
04. 아지리스의 미숙.성숙 이론
05. 조해리 창
본문내용
투입조정: 비교대상에 비하여 낮은 봉급을 받고 있다고 느끼면 직무에 대한 시간과 노력을 감소시키거나 봉급인상을 요구하는 것

성과조정: 노력이나 투입의 증가 없이 보수, 근무조건, 노동시간을 개선할 것을 요구하는 것

투입과 성과에 대한 인지적 왜곡 : 투입과 성과를 변경하지 않고 이들을 왜곡시키는 것





비교대상의 투입과 성과변경 : 비교대상이 되는 동료에게 투입을 감소시키도록 압력을 가하거나 조직을 떠나도록 압력을 넣는 것

비교대상 교체 : 타인의 투입-성과비율이 타인보다 불공정하다고 느낄 때 비교대상을 바꾸는 것

이직 : 전보, 전직을 요구하거나 조직을 완전히 떠나는 것






목표의 내용과 강도가 동기유발을 위한 중요한 기제가 되는 것을 구체화 시킨 이론
+ 목표는 개인의 동기와 과업수행을 높이는 결정적인 역할


목표설정을 통해 체계적인 업무의 동기를 유발할 수도 있고, 더 높은 동기를 유발시킨다.


목표가 달성되지 않을 경우에는 좌절과 더 낮은 동기를 가져올 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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