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경영]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동기이론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Ⅱ 내용이론
1. 메슬로의 욕구 5단계 이론
1)주요 명제
2)메슬로의 5단계 욕구 모형
3)평가 및 비판
- 본문내용
-
Ⅱ 내용이론
1. 메슬로의 욕구 5단계 이론
인간은 목표를 추구하는 목표지향인으로 보고 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 내부에서는 끊임없는 충동이 일어나고 있다. 그 충동의 근원인 욕구는 다섯 단계의 욕구계층제를 형성하는데, 개인의 어떤 시점에서의 행동은 그의 강한 욕구 또는 가장 중요한 욕구에 의해 결정된다. 즉 인간의 동기는 하위 욕구로부터 상위 욕구로 성장, 발달한다는 우성의 원리(principle of relative potency)를 주장한다. 인간 욕구는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의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식으로 체계를 이룬다.
1)주요 명제
첫째, 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며, 이를 원하게 된다. 또한 어떤 욕구가 충족되면 새로운 욕구가 나타나 이를 추구하게 된다.
둘째,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인간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셋째, 인간의 욕구는 계층적인 일련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위의 욕구에서 좀 더 상 위의 욕구로 그 욕구 단계가 상승하게 된다.
2)메슬로의 5단계 욕구 모형
5) 자아실현 욕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