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매슬로우와 허즈버그의 동기이론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욕구계층이론
1. 욕구계층이론의 정의
2. 욕구계층이론을 구성하는 욕구의 종류와 특성
3. 욕구계층이론의 장·단점
Ⅲ. 동기·위생이론
1. 동기·위생이론의 정의
2. 동기요인 & 위생요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기는 사람의 행동을 자극하고, 촉진하며, 지속시키게 하는 과정이다. (Taylor et al., 1982 : 160)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행동을 통해 유추한다. 또한 동기는 인간의 욕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어서 욕구의 실현 가능성, 사회적 적합성 등에 따라 동기를 유발해야만 행동으로 실현될 수 있다. 즉, 동기는 욕구를 행동으로 실행하도록 자극하는 매개변인이다. 이 때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욕구는 동기를 통해 활성화되어 행동으로 나타난다. 동기를 어떻게 유발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적극적으로 동기를 일으키면 능동적으로 열심히 행동하게 되고, 반대로 소극적으로 동기를 일으키면 소심하고 자신 없는 행동이 나오게 된다. 남정걸은 ‘사람의 행동을 기대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동기를 잘 이해해야 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동기와 관련되는 이론에는 과정이론과 내용이론이 있다. 과정이론은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즉 어떻게 동기가 유발되는가에 초점을 둔 이론인 반면 내용이론은 동기를 유발하는 내용, 즉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이다. 이 두 가지 이론 중에서 내용이론, 그리고 내용이론 중에서도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과 허츠버그의 동기·위생이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광(2004). GLORY 교육학 3 교육행정. 서울 : 교육대학원.
남정걸(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경이 : 교육과학사.
신현석, 안선희 외(2011). 학습사회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학지사.
임연기, 최준렬(2012). 교육행정 및 경영탐구. 경기 : 공동체.
Davis, Keith(1972). Human Behavior at Work. New York : McGraw-Hill.
Taylor, A., Sluckin, W., Davis, D. R., Reason, J. T., Thomson, R., Colman, A. M.(1982). Introducing psychology(2nd. ed). Harmondsworth : Pengu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 및 개인관리와 집단관리, 인사정보시스템목차* 인적자원관리Ⅰ.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활동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특성2. 인적자원관리의 체계1) 채용관리2) 교육훈련과 개발3) 업적평가4) 보상관리5) 해고관리6) 노사관계관리Ⅱ. 개인관리와 집단관리1. 개인관리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2) 앨더퍼의 ERG이론(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4) 맥그리거의 X-Y이론(5) 맥클랜

  • Coaching 코칭 레포트
  • 하는 철학과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Ⅳ. 동기부여는 어떻게 시킬 것인가? 1) Maslow의 욕구단계설2)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1. 동기 요인 (만족)2. 위생 요인 (불만족)Ⅴ. Reflection - 미래 CLO가 준비해야 할 코칭 역량은 무엇인가?별첨1별첨2별첨3별첨4 코칭의 적용 분야라이프 코칭(Life Coaching) 커리어 코칭(Career Coaching) 비즈니스 코칭(Business Coaching) 셀프 코칭(Self-Coaching)별첨5 개인차에 따른 코칭1. 성격 및 개인차 2. ISP (Incoaching Style Profile)

  • 동기이론)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 동기이론) 내용이론과 과정이론목차* 동기이론Ⅰ. 내용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2. 앨더퍼의 ERG이론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요인이론4.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5. 맥그리거의 X, Y이론가) X이론의 가정과 관리전략나) Y이론의 가정과 관리전략6.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Ⅱ. 과정이론1. 애덤스의 형평성이론2. 브룸의 기대이론* 참고문헌* 동기이론동기(motivation)는 직무수행과 관련된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일련의 정신적인 힘을

  • 자원봉사활동 이론-이타주의, 이기주의 행동이론
  • 이론(1)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Herzbergs motivation hygiene theory)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은 개인의 일은 인간의 두 가지 기본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첫째, 고통과 같은 불쾌감을 피하고자 하는 위생욕구이다. 둘째, 정신적으로 성장하여 자기를 실현하려는 심리적인 성장과 만족의 동기욕구이다. 전자를 위생요인(불만족요인)이라고 하며, 후자를 동기요인(만족요인)이라고 한다.조직의 정책 및 행정, 기술적인 지도감독, 대인관계, 보상,

  • 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
  • 동기이론및 지도성이론 *조직 내 인간행동 향상요소나 방법을 연구하는 영역내용이론(요소): 욕구계층이론, ERG, XY이론, 성숙.미성숙이론, 동기위생이론과정이론(발생):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메이요테일러매슬로우엘더퍼맥그리거아지리스허즈버그인간관계론(메이요)자아실현(성장욕구)G(성장)Y(성선설)성숙동기(만족요인-작업요소)존경(결핍욕구)R(관계성)소속( “ )과학적관리론(테일러)X(성악설)미성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