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동기이론

Ⅰ. 동기-위생 이론

Ⅱ. 목표설정이론

· 목표의 구체성
· 목표의 도전성
· 목표의 달성 가능성
· 목표의 수용성

Ⅲ. 공평성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교육행정의 목적달성 여부는 교육조직(에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에 달려 있
다.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교육조직의 구
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행정의 목적달성을 위해서
는 동기에 대해 이해할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된다. 이것이 바로 교육행정에서
동기이론이 차지하는 의의이다.

1) 동기-위생 이론

전체적인 사회발전이 사회구성원의 역량에 의해 그 가능성이 결정되듯이,
작게 보면 하나의 조직도 그 조직을 구성하는 조직구성원의 역량에 의해 좌우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구성원들의 역량의 정도는 저절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작용할 수도 있고 작게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역
량의 정도에 작용하는 힘이 바로 구성원들이 갖는 동기이다. 즉, 조직구성원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현석, 한유경(2007).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 김윤태(2006). 교육행정 ·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 박도순(200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윤정일(2002).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 표시열(2002). 교육정책과 법.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동기이론(학교 구성원들의 동기유발)
  • 동기가 있다. 이 때,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연속선상의 정도의 차이로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Ⅱ. 본 론 1. 동기이론 동기이론은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이론에는 욕구에 근거한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Mcgregor의 X-Y이론이 있다. 과정이론에는 목적에 근거한 이론인 목표설정이론과 신념에 근거한 이론인 원인귀속이론, Adams의 공평성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

  • 동기부여 동기 정의 동기 특질 동기부여과정 동기부여이론 동기부여 내용이론
  • 목차Ⅰ. 동기부여란?(1)동기의 정의(2)동기의 특질(3)동기부여과정Ⅱ. 동기부여이론(1)내용이론이란?(2)과정이론이란?(3)동기부여의 내용이론가.A.Maslow 욕구계층이론나.Aderfer E.R.G이론다.X.Y이론라.Herzberg 욕구이론마.Agris 성숙, 미성숙 이론바.Likert 4대관리체제론사.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아.E.shein의 복잡인모형자.Z이론(4)동기부여의 과정이론가.J.S Adams 공정성이론나.기대이론 다.학습강화이론라.Loke 목표설정이론Ⅲ. 내재적동기부여와 외

  • 지도 성과 동기 보고서
  • 이론)• 만족 욕구는 행동을 변하게 한다.• 알데퍼의 ERG 이론• 다중적 욕구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개인차이• 성취이론• 개인적 특성• 가치• 사람들은 개인적 가치를 중시한다.• 내적동기• 사람들은 특정한 행동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동기화된다.인지•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목표설정은 행동을 변화시킨다.• 브룸의 기대이론• 행위, 수행, 보상 사이에 동기화 시키는 명확한 연결이 존재한다.• 아담스의 공평성 이론(공

  • 동기이론 리포트 - 동기의 개념, 동기의 내용이론, 동기과정의 이론
  • 동기의 과정이론과정이론은 인간의 욕구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행동을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동기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변수들과 그 변수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히려는 이론이다.인간의 동기과정은 너무 복잡해서 이 과정이론에도 여러 가지 이론이 있다. 과정이론 중에서 대표적인 이론을 들면, 브룸과 포터, 로울러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평성이론과 로크의 목표이론 등을 들 수 있다.1) Vroom의 기대이론① 유인가-보상기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