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변혁적 지도성

Ⅱ. 수업 지도성


Ⅲ. 도덕적 지도성

Ⅳ. 기출문제

Ⅴ.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

1. 변혁적 지도성이란?

-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권력을 사용하여 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지만 지도자 의 능력은 구성원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그들의 동기와 도덕 수준을 고양시키며, 구성 원과의 통합적인 과정을 통해 조직의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수행을 하도록 지도자와 구 성원의 기대를 고조시키는 지도성이다. 즉, 지도자가 부하직원에게 잠재능력을 계 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을 갖게 하는 지도성이라 할 수 있다. (변혁적 지 도성은 때때로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유사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이를 하위요소로 포함하기도 한다(Bryman, 1992). 두 개념 사이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이 있 지만 일반적으로 변혁적 지도성이 카리스마적 지도성 보다 더 포괄적으로 정의되고 있 다.)

2. 변혁적 지도성의 출현 배경

1)리더십 이론과 연구는 특성적 접근(1940년대 말까지), 유형적 접근(1940년대 말 - 1960년대 말), 상황적응적 접근(1960년대 말 - 1980년대 초), 변혁적 접근(1980년대초 이후)으로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손희권, 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윤종일 외(2003),『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주삼환 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신응섭 외 5인(1999),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이론과 연구』, 문음사
이한검(1994), 『인간행동론』, 형설출판사
주삼환외 5인(2007),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학지사
네이버 검색사이트
․ http://vision.taegu-e.ac.kr

- 초등교육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발간지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
  • 특색 있는학교경영LIST1. 선정학교 특징 소개- 개방형 자율학교- 다이아몬드 칼라형 인간육성2. 이론에의 적용- 교육행정에 관한 제 관점 중 협동행위론으로 적용- 해석적 관점으로 본 구현고-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에의 적용- 교사의 리더십 유형 목록 1선정 학교특징 소개1. 개방형 자율학교 1. 개방형 자율학교 1. 개방형 자율학교 혁신의지가 강한 운영 주체에게 학교 운영권을 위탁하고대폭적인 자율권과 책무성을 부여함으로써 교육과정

  •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
  •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교 소개 2. 동기이론 2-1. 학생과 관련된 동기이론 2-2. 교사와 관련된 동기이론 3. 리더십이론 3-1.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활용한 수업 방식’3-2. 우리와 친한 교장선생님 4. 교육인사행정 Ⅲ.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우리나라 학부모들은 교육비 부담에 항상 고민한다. 가계 지출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사교육비가 된 것이 오래되었고, 해마다 지출 규모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리더십21. 칼슨의 조직분류22. 학교조직의 특성23. 장학1. 교육행정이란교육행정은 교육에 관계되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요소를 조직ㆍ관리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이다. 교육행정은 민주성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등이 적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민주성의 원리란 교육업무가 민주

  • [교육행정] 초 중등학교에서 만난 교사의 리더십 회상과 개선방안
  • 교육의 기본이념을 홍익인간에 두고 있으나 구체적인 목표를 들면 상급학교진학이나 일정수준이상의 학력성취를 목표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한 목표를 이루었을 때 보상을 할 수 있는 보상적 권력이 있어야 하며 구성원의 잘못 등을 처벌할 수 있는 강압적 권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학교조직의 리더로서의 권위성이 요구된다. 학교의 선생님이나 교장선생님의 경우 조직구성원에게 모범이 되어야하며 존경받을 수 있어야 한다. 2) 리더십(le

  • [리더십]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서 적어보세요
  • 리더십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서 적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및 특성2. 교육행정리더십의 역할 및 조건1) 교육행정리더십의 역할2) 교육행정리더십의 조건3.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 – 서번트 리더십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행정리더십은 교육에 있어서 일차적인 조직이 학교이고, 교육조직의 목적이 달성되는 일차적인 장소도 학교이기 때문에, 흔히 어떤 지역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