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
Ⅲ. 훌륭한 리더십의 요건
Ⅳ. 학교 리더십
Ⅴ.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1.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
2. 효과적인 지도성
3.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
1) 특성론 접근
2) 상황론 접근
3) 행동론 접근
4)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
Ⅵ. 수평적 리더십과 학교장
Ⅶ. 학교 리더십 제고방향
1. 단위학교의 리더십 문제
2. 교사의 리더십
3.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리더십
4. 수퍼 리더십(super-leadership)으로서의 학생과 교원의 리더십
5.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적 리더십 제고
Ⅷ. 결론
본문내용
리더십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쓰인 것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옥스퍼드 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 1993)에 따르면 ꡐ지도자ꡑ(leader)란 단어는 13세기까지는 나타나지 않았고, ꡐ리더십ꡑ (leader-ship)이란 말은 1800년경까지도 쓰이지 않았다고 한다.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이후에 걸쳐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리더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정의들이 있다. 쿤츠와 오돈넬은 리더십이란 ꡒ조직 성원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따라 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ꡓ라고 정의하였다. 플레이시맨은 ꡒ어떤 목표나 목표 달성을 지향하도록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개인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ꡓ라는 정의를 내렸다. 스토그딜은 ꡒ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하도록 집단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ꡓ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파이퍼너와 프레스튜스는 리더십이란 ꡒ요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 동작케 하는 기술ꡓ이라고 하였다. 쇼우처크는 리더십을 ꡒ주어진 상황하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하여 노력하는 개인이나 그룹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ꡓ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함께 리더십을 사용하는 지도자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다. 해이스와 토나스는 지도자란 ꡒ타인을 통솔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소유한 자ꡓ라고 하였고, 캐틀은 ꡒ집단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자ꡓ를 지도자로 정의하였다.
이상에서 살폈듯이 리더십과 리더십을 행사하는 지도자에 관한 정의는 대단히 많고 다양하다. 분명한 사실은 어느 집단이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 갈려면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할 때 개인의 성장배경, 지도자의 위치에 대비한 준비과정, 현재의 직무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특징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보인다.
①독재형 리더십 - 독재형 리더는 권위주의자로서 업무에 대해 강한 통제와 감시를 하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리더십의 정의와 유형을 분류하고 학교리디십, 교육행정가, 수평적 리더십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하셨으나, 학교의 각 직책별 리더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고, 교육강화방안도 필요할 것 같다.
  • hippo***
    (2010.08.26 10:17:04)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에 교사 참여방안
  • 학교경영으로 인식되고 있다. 앞으로의 교육개혁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는 아래로부터의 개혁만이 성공할 수 있다. 요즈음은 학교장 중심의 자율학교 경영체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학교 예산회계제도가 시행됨으로써 단위학교의 역할과 권한은 더욱 신장되고 단위학교 중심의 의사결정은 훨씬 더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행정가는 학교 조직효과성을 한층 높이기 위해 학교장 단독에 의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의미, 학교경영의 원리, 학교경영의 혁신, 학교경영의 우수 사례, 학교경영의 평가, 방향 분석
  • 교육적 신념이나 가치를 변화시키려 하지도 않았다. 또한 일상적이며 사무적인 일에만 관심을 가지며 교육 본질보다는 관리적 절차에, 그리고 새로운 발상보다는 관행과 관례를 강조했다. 이처럼 관리를 중시하는 학교 경영으로는 오늘의 시대적 과제인 혁신과 개혁을 이끌 수 없다학교 경영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리더십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학교장들은 현상 유지에만 급급하는 복지부동의 관료주의적 관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교육적 지도성의 논의에서 주요한 위치로 윤리학을 추진시키기 위해 결합되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조직에서의 교육행정가는 교육정책, 학생성취도, 교사평가, 재정, 학부모 등과의 관계에서 보다 공정하고 민주적인 도덕적 판단에 의한 도덕적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행정가는 매일 윤리적 딜레마들을 다양한 형태로 겪는다. 교육행정가는 윤리적 도전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학교 리더십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무엇이 행해져야 하는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 수립][학교경영계획 단계][학교경영계획 워크샵][학교경영계획 유의사항][학교]학교경영계획의 수립, 학교경영계획의 단계, 학교경영계획의 워크샵,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 분석
  • 학교 수준에서 수업, 인사, 예산 등에 관한 통제를 더 많이 한다. 셋째, 학교는 행정기관의 정책, 규칙, 규제들을 융통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 넷째, 학교는 자신의 정책과 규칙, 규제를 창안한다. 다섯째, 학교 수준의 의사 결정은 교사, 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 기업체 대표, 학교 행정가 등의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 Murphy(1997)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영역을 학교 목표, 예산, 인사, 교육과정수업, 조직 구조 등으

  • 학교장 직무와 역할, 학교장의 리더십 조사
  • 학교장 직무와 역할, 학교장의 리더십 조사1. 학교조직의 개요(이미지출처: 내일신문, 2013.06.11)1) 학교조직의 개념학교조직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는 교육목적 달성의 한 수단인 것이며, 목적과 구성원 그리고 행정구조 면에서 다른 조직체와 상이한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상의 기구를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각 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며,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