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
Ⅲ. 훌륭한 리더십의 요건
Ⅳ. 학교 리더십
Ⅴ.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1.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
2. 효과적인 지도성
3.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
1) 특성론 접근
2) 상황론 접근
3) 행동론 접근
4)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
Ⅵ. 수평적 리더십과 학교장
Ⅶ. 학교 리더십 제고방향
1. 단위학교의 리더십 문제
2. 교사의 리더십
3.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리더십
4. 수퍼 리더십(super-leadership)으로서의 학생과 교원의 리더십
5.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적 리더십 제고
Ⅷ. 결론
- 본문내용
-
리더십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쓰인 것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옥스퍼드 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 1993)에 따르면 ꡐ지도자ꡑ(leader)란 단어는 13세기까지는 나타나지 않았고, ꡐ리더십ꡑ (leader-ship)이란 말은 1800년경까지도 쓰이지 않았다고 한다.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이후에 걸쳐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리더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정의들이 있다. 쿤츠와 오돈넬은 리더십이란 ꡒ조직 성원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따라 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ꡓ라고 정의하였다. 플레이시맨은 ꡒ어떤 목표나 목표 달성을 지향하도록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개인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ꡓ라는 정의를 내렸다. 스토그딜은 ꡒ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하도록 집단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ꡓ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파이퍼너와 프레스튜스는 리더십이란 ꡒ요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 동작케 하는 기술ꡓ이라고 하였다. 쇼우처크는 리더십을 ꡒ주어진 상황하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하여 노력하는 개인이나 그룹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ꡓ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함께 리더십을 사용하는 지도자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다. 해이스와 토나스는 지도자란 ꡒ타인을 통솔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소유한 자ꡓ라고 하였고, 캐틀은 ꡒ집단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자ꡓ를 지도자로 정의하였다.
이상에서 살폈듯이 리더십과 리더십을 행사하는 지도자에 관한 정의는 대단히 많고 다양하다. 분명한 사실은 어느 집단이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 갈려면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할 때 개인의 성장배경, 지도자의 위치에 대비한 준비과정, 현재의 직무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특징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보인다.
①독재형 리더십 - 독재형 리더는 권위주의자로서 업무에 대해 강한 통제와 감시를 하고
자료평가
- 리더십의 정의와 유형을 분류하고 학교리디십, 교육행정가, 수평적 리더십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하셨으나, 학교의 각 직책별 리더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고, 교육강화방안도 필요할 것 같다.
- hippo***
(2010.08.26 10:17: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