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1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 6
3. 연구의 방법................................................................................... 6
Ⅱ.교육 에서의 윤리 .................................... 7
1. 윤리의 의미 ............................................................................... 7
2. 교육의 가치추구와 윤리 ............................................................... 10
Ⅲ. 교육행정에서의 윤리............................................................ 15
1. 교육행정 윤리의 등장배경 ................................................... 15
가. 인구통계학적 변화.............................................................................. 15
나. 정치적 변화........................................................................................... 16
다. 조직의 변화........................................................................................... 18
라. 이데올로기적 변화.............................................................................. 19
2. 교육행정에서의 윤리의 개념................................................ 20
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원칙으로서의 윤리 .................... 20
나. 지각, 특성 및 신념을 형성하는 관점으로서의 윤리................. 26
3. 교육 행정의 윤리적 성격...................................................... 34
가. 비판의 윤리............................................................................................ 34
나. 정의의 윤리............................................................................................ 42
다. 배려의 윤리 .......................................................................................... 43

Ⅳ.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 ............................................ 47

1. 윤리적 리더십과 유사한 리더십............................................ 47

가. 카리스마적 리더십 .................................................................... 47
나. 변형적 리더십 ............................................................................ 48
다. 상징적 리더십.............................................................................. 49
라. 문화적 리더십 ............................................................................ 50
마. 봉사자 리더십.............................................................................. 52
바. 원칙중심 리더십......................................................................... 52
사. 스튜어드십 ................................................................................. 53
아. 가치중심 리더십 ....................................................................... 53
2.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54
가. 윤리적 리더십의 정의와 특성................................................... 54
나. 윤리적 리더십의 목적 ............................................................... 63
3. 윤리적 의사결정 ........................................................................... 66
가. 도덕적 직관 .................................................................................... 66
나. 도덕적 추론 ................................................................................... 67
다. 도덕적 추론의 접근방법 ............................................................ 74
라. 사례................................................................................................... 80
마. 결정의 어려움 ............................................................................... 85

4. 교육행정가와 윤리적 리더십 .................................................. 98

가. 덕있는 지도자 .............................................................................. 107
나. 소명으로서의 학교 리더십.......................................................... 117
다.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 실행 ......................................... 120 Ⅴ.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과 윤리적 리더십 개발 ......................................................................................................... 127

1.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116
가.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목표...................... 129
나.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전략.................... 132
다.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역사 ..................... 136

2. 윤리적 리더십 개발...................................................................... 142
가. 가치 ..................................................................................................... 147
나. 비전 ..................................................................................................... 148
다. 주장......................................................................................................... 149
라. 덕............................................................................................................. 152
Ⅴ. 결론..................................................154
본문내용
원사회에서는 도덕적 가치에 대한 신념이 다양한 데서 오는 ‘윤리적 딜레마’를 가중시키고 있다(강종건, 1993: 4). 물질의 풍요속에 정신의 빈곤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윤리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간의 본질은 권력과 금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에 있고 인간의 정신은 도덕성에 있다고 하겠다.
교육계에서도 학교 붕괴 현상으로 교육의 위기감을 가져오고 있다. 시민운동단체인 ‘학교바로세우기 실천연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원, 학생, 학부모 상호간에는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일 뿐 신뢰관계도 없고 오히려 불신과 대립만이 지속된다고 답한 교원이 62%나 되고, 학부모와 학생은 각각 42%, 39%가 되고 있다(김호권, 2000: 75). 이는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불신과 갈등이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과 학부모간의 상
참고문헌
김의철(1989). “한국의 행정윤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김호권외(2000).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 교육과학사.
남궁달화(1994). 가치탐구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노상우 외(1998). 교사와 교육. 서울 : 문음사.
노민구편역(1996).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 서울 : 성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맘에 드는 자료네요. 굿 입니다.
  • d8***
    (2011.03.20 23:12: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
  •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교육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조직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훌륭한 지도력, 즉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여기서는 지도성의 의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성 연구의 여러 접근방법과 새로운

  • [교육경영] 리더십관리
  • 리더십 특성에 관한 현재의 시각최근의 특성연구는 투사법과 평가센터를 포함해서 개선된 보다 다양한 측정방법을 사용하며, 다른 종류의 지도자보다는 매니저와 행정가에 초점을 둔다.※투사법 : 개인적인 욕구, 감정, 동기, 가치관 등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 을 피검사자에게 제시함으로써 나타난 반응을 분석하여 인성을 측정하는 방법.* 산업심리학자들의 계속된 리더십 특성연구특성연구의 초점: 지도자 vs 비지도자 < 지도

  • 사회복지행정론
  • 교육훈련, 포상, 승진 활동 실시.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인간을 다루는 것이기에 기관은 직원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함4) 지시(리더십) ;사회복지인력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할 것을 강조하는 근무 환경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기에 자신의 인간적인 욕구나 직무만족에 대해 돌아보지 못하여 쉽게 소진되는 경우가 많음. 행정가는 직원들의 소진을 해소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수퍼비젼과 함께 기관을 효과적으로 이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메이킹
  • 연구소 정연아 대표이미지, 스타일 목소리, 화술 등 실제 연구소에서 행해지는 이미지 컨설팅과 같이 이미지의 전반적 과정을 담당한다. 예스인터뷰 클리닉 신원순 대표면접시 논리정연한 말, 말투, 억양등 화술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한다. smile edutainment면접시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어필할 수 있는 의상코디에 대한 자문을 구한다. 한국이미지컨설턴트협회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이미지메이킹에 대해 자문을 한다.한국인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노인들의 건전한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교육법, 노인참석자들과 자녀들과의 문제도 개입, 법률문제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학습자 :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개별적으로 실행해 보고 웃음치료, 화장 및 패션으로 인 하여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음으로 황혼 데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로 적극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삶의 활력소를 느끼며 주변인들에게 자신의 변화를 느 끼게 해준다.교수자 : 외로움과 고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