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16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에 대한 과정생 및 조직 구성원의 기대 비교
-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 고찰)
- [리더십] 학교장(교장, 교감) 리더십
- 전략적간호관리4공통)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면서,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목차
-
목 차
Ⅰ.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 6
3. 연구의 방법................................................................................... 6
Ⅱ.교육 에서의 윤리 .................................... 7
1. 윤리의 의미 ............................................................................... 7
2. 교육의 가치추구와 윤리 ............................................................... 10
Ⅲ. 교육행정에서의 윤리............................................................ 15
1. 교육행정 윤리의 등장배경 ................................................... 15
가. 인구통계학적 변화.............................................................................. 15
나. 정치적 변화........................................................................................... 16
다. 조직의 변화........................................................................................... 18
라. 이데올로기적 변화.............................................................................. 19
2. 교육행정에서의 윤리의 개념................................................ 20
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원칙으로서의 윤리 .................... 20
나. 지각, 특성 및 신념을 형성하는 관점으로서의 윤리................. 26
3. 교육 행정의 윤리적 성격...................................................... 34
가. 비판의 윤리............................................................................................ 34
나. 정의의 윤리............................................................................................ 42
다. 배려의 윤리 .......................................................................................... 43
Ⅳ.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 ............................................ 47
1. 윤리적 리더십과 유사한 리더십............................................ 47
가. 카리스마적 리더십 .................................................................... 47
나. 변형적 리더십 ............................................................................ 48
다. 상징적 리더십.............................................................................. 49
라. 문화적 리더십 ............................................................................ 50
마. 봉사자 리더십.............................................................................. 52
바. 원칙중심 리더십......................................................................... 52
사. 스튜어드십 ................................................................................. 53
아. 가치중심 리더십 ....................................................................... 53
2.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54
가. 윤리적 리더십의 정의와 특성................................................... 54
나. 윤리적 리더십의 목적 ............................................................... 63
3. 윤리적 의사결정 ........................................................................... 66
가. 도덕적 직관 .................................................................................... 66
나. 도덕적 추론 ................................................................................... 67
다. 도덕적 추론의 접근방법 ............................................................ 74
라. 사례................................................................................................... 80
마. 결정의 어려움 ............................................................................... 85
4. 교육행정가와 윤리적 리더십 .................................................. 98
가. 덕있는 지도자 .............................................................................. 107
나. 소명으로서의 학교 리더십.......................................................... 117
다.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 실행 ......................................... 120 Ⅴ.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과 윤리적 리더십 개발 ......................................................................................................... 127
1.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116
가.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목표...................... 129
나.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전략.................... 132
다. 윤리적 교육행정가 준비 프로그램의 역사 ..................... 136
2. 윤리적 리더십 개발...................................................................... 142
가. 가치 ..................................................................................................... 147
나. 비전 ..................................................................................................... 148
다. 주장......................................................................................................... 149
라. 덕............................................................................................................. 152
Ⅴ. 결론..................................................154
- 본문내용
-
원사회에서는 도덕적 가치에 대한 신념이 다양한 데서 오는 ‘윤리적 딜레마’를 가중시키고 있다(강종건, 1993: 4). 물질의 풍요속에 정신의 빈곤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윤리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간의 본질은 권력과 금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에 있고 인간의 정신은 도덕성에 있다고 하겠다.
교육계에서도 학교 붕괴 현상으로 교육의 위기감을 가져오고 있다. 시민운동단체인 ‘학교바로세우기 실천연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원, 학생, 학부모 상호간에는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일 뿐 신뢰관계도 없고 오히려 불신과 대립만이 지속된다고 답한 교원이 62%나 되고, 학부모와 학생은 각각 42%, 39%가 되고 있다(김호권, 2000: 75). 이는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불신과 갈등이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과 학부모간의 상
- 참고문헌
-
김의철(1989). “한국의 행정윤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김호권외(2000).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 교육과학사.
남궁달화(1994). 가치탐구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노상우 외(1998). 교사와 교육. 서울 : 문음사.
노민구편역(1996).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 서울 : 성원사.
자료평가
- 맘에 드는 자료네요. 굿 입니다.
- d8***
(2011.03.20 23:1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