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 중등학교에서 만난 교사의 리더십 회상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리더십이란?
2)리더십이론
Ⅱ. 본론
-사례로 본 우리나라 교사들의 리더십 회상
Ⅲ. 결론
- 개선방안
- 본문내용
-
2) 리더십(leadership) 이론
(1) 특성이론 (Trait theory)
특성이론은 가장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형태로 1930~1950년대에 각광을 받았다. 이 이론은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자질)이나 특징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해 둔 것이다. 즉, 개인적인 특성이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은 이처럼 지도자의 자질을 문제 삼기 때문에 ‘자질론’ 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지도자란 보편적으로 어떤 특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역사적 지도자로 지목되는 인물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리더십의 위인이론(Great man theory of leadership)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도자의 자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질은 그 사람에게 마음이 끌리거나 매혹되어 그 사람 아래서 지도를 받고 싶은 정도의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자질이 리더십의 요건이 된다는 것이다. 넬슨제독이 가진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과 성실은 그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이는 넬슨이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오히려 이러한 자질보다 상황적으로 보아 바람이 큰 역할을 했다든가 역사적 상황이 그렇게 만들어준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특성이론은 인성적 특성이 리더십에 주요 요소가 된다는 점을 인식시켜주었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을만하다. 그러나 이 이론에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제점으로는 지도자의 특성만을 리더십의 결정적 요소로 볼 수 없다는 점, 성공적 리더십과 지도자의 특성사이에 관련성이 별로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측정과 평가에 있어서 과학적 기초가 약하다는 점, 어떤 특정 자질이 한 조직에서 효과를 볼 수 있어도 다른 조직에 옮길 경우나 같은 조직이라 할지라도 상황이 변함에 따라 리더십 효과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선천적인 특성을 강조함으로써 후천적 역할을 경시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행위이론(Behavioral theory)
리더십에 있어서 행위이론 시대는 행동과학의 영향이 컸던 때로 1950~1960년대에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 시기는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아 민주적 유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때이기도 하다.
행위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지도자의 특성이 아니라 지도자가 여러 상황에서 실제로 하는 행위이며 성공적인 지도자와 비성공적인 지도자는 그들의 리더십 유형에 의해 구별된다. 따라서 행위이론가들은 지도자의 어떤 행동, 특히 어떤 유형의 행동이 개인 및 집단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그들은 지도자의 성공여부가 리더십 스타일에 따라 구별된다고 생각하며 효율적 지도자의 행동유형은 무엇인가를 따진다. 또 이 이론은 지도자의 행위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란 조직의 생산성과 성원의 만족감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를 가리킨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지도자의 행위가 조직의 성과 및 종업원의 유지, 발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다. 행위이론에서 행위는 관찰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관찰이 가능한 행위를 중심으로 조사를 한다. 이러한 행위조사는 주로 행동조사연구소에서 실시하며 관찰이 가능한 행위를 조사한다는 것은 그 조사행위 자체가 과학성을 띠었음을 의미한다. 이론가들은 또한 행동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