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 중등학교에서 만난 교사의 리더십 회상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리더십이란?
2)리더십이론
Ⅱ. 본론
-사례로 본 우리나라 교사들의 리더십 회상
Ⅲ. 결론
- 개선방안
본문내용
2) 리더십(leadership) 이론

(1) 특성이론 (Trait theory)
특성이론은 가장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형태로 1930~1950년대에 각광을 받았다. 이 이론은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자질)이나 특징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해 둔 것이다. 즉, 개인적인 특성이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은 이처럼 지도자의 자질을 문제 삼기 때문에 ‘자질론’ 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지도자란 보편적으로 어떤 특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역사적 지도자로 지목되는 인물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리더십의 위인이론(Great man theory of leadership)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도자의 자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질은 그 사람에게 마음이 끌리거나 매혹되어 그 사람 아래서 지도를 받고 싶은 정도의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자질이 리더십의 요건이 된다는 것이다. 넬슨제독이 가진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과 성실은 그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이는 넬슨이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오히려 이러한 자질보다 상황적으로 보아 바람이 큰 역할을 했다든가 역사적 상황이 그렇게 만들어준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특성이론은 인성적 특성이 리더십에 주요 요소가 된다는 점을 인식시켜주었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을만하다. 그러나 이 이론에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제점으로는 지도자의 특성만을 리더십의 결정적 요소로 볼 수 없다는 점, 성공적 리더십과 지도자의 특성사이에 관련성이 별로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측정과 평가에 있어서 과학적 기초가 약하다는 점, 어떤 특정 자질이 한 조직에서 효과를 볼 수 있어도 다른 조직에 옮길 경우나 같은 조직이라 할지라도 상황이 변함에 따라 리더십 효과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선천적인 특성을 강조함으로써 후천적 역할을 경시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행위이론(Behavioral theory)
리더십에 있어서 행위이론 시대는 행동과학의 영향이 컸던 때로 1950~1960년대에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 시기는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아 민주적 유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때이기도 하다.
행위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지도자의 특성이 아니라 지도자가 여러 상황에서 실제로 하는 행위이며 성공적인 지도자와 비성공적인 지도자는 그들의 리더십 유형에 의해 구별된다. 따라서 행위이론가들은 지도자의 어떤 행동, 특히 어떤 유형의 행동이 개인 및 집단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그들은 지도자의 성공여부가 리더십 스타일에 따라 구별된다고 생각하며 효율적 지도자의 행동유형은 무엇인가를 따진다. 또 이 이론은 지도자의 행위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란 조직의 생산성과 성원의 만족감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를 가리킨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지도자의 행위가 조직의 성과 및 종업원의 유지, 발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다. 행위이론에서 행위는 관찰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관찰이 가능한 행위를 중심으로 조사를 한다. 이러한 행위조사는 주로 행동조사연구소에서 실시하며 관찰이 가능한 행위를 조사한다는 것은 그 조사행위 자체가 과학성을 띠었음을 의미한다. 이론가들은 또한 행동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개선의 의지와 노력을 보이면서 나타내 보이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3. 학창생활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재학시절, 그 이전의 학교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얘기는 대학생활이나 최종학력의 생활에 맞추어서 언급해야 한다. 전공이나 활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준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빠르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학교명계열학과구분소재지가족사항관계성명나이직업학력관계성명나이직업학력기타사항외국어 능력영어최상상중하모름OA능력워드(hwp,doc)최상상중하모름일어최상상중하모름파워포인트최상상중하모름중국어최상상중하모름엑셀최상상중하모름최상상중하모름인터넷사용최상상중하모름공인시험보유기술 및교육이수내용자격사항병역사항복무지병과복무기간년 개월년 월 일~ 년 월 일입사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학교에 근무하였습니다. 낮에는 부대에서 근무하고 야간에는 부대에서 운영하는 부설학교의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때 저는 제 인생에서 한번의 기회가 왔음을 깨달았습니다. 내 삶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펼쳐질 수 있는 기회를 나중에라도 가르치는 사람이 되기 위한 훈련과정이라고 말입니다.낮에는 동료들과 함께 근무하고 야간에는 학생들을 지도하기란 여간 피곤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희미한 교실안 불빛아래 초롱초롱 빛나는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 행정적인 사무, 실험 및 지도교수님의 연구 프로젝트 업무를 지원하였습니다.성장배경사업가로 살아오신 아버지께 근면함과 도전정신을 배웠고, 간호사이신 어머니께 남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고교시절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인해, 집안 형편이 극도로 나빠져 식구들은 고생을 많이 했지만, 그를 계기로 더욱 더 가족애를 느끼게 되었고, 가족이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초등학교 시절부터 기계에 상당히 관심과

  • [자기소개서]최신 직무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음
  • 초등학교 때도 대부분의 시간을 학급대표로 활동했습니다.제가 관심을 갖고 도전한 분야에서는 일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성취하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의 진행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임하고, 결과에 있어서는 강한 승부욕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한번 결정한 일은 반드시 해내는 성격 때문에 자칫 잘못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일을 할 때 강한 추진력, 결단력과 함께 심사숙고하며 신중한 태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