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서 적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0 / 2019.04.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리더십]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서 적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및 특성

2. 교육행정리더십의 역할 및 조건
1) 교육행정리더십의 역할
2) 교육행정리더십의 조건

3.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 ? 서번트 리더십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행정리더십은 교육에 있어서 일차적인 조직이 학교이고, 교육조직의 목적이 달성되는 일차적인 장소도 학교이기 때문에, 흔히 어떤 지역이나 단위 학교의 리더가 행하는 리더십의 영향력을 의미한다. 즉 교육조직이라는 단위 조직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을 언급할 때, 중등학교장론 혹은 학교 리더십으로 표현된다. 사실 학교를 둘러싼 많은 이해 당사자들도 교장이 학교에서 제일 큰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고 여기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중식 외(2003). 교육리더십 및 인간관계론. 도서출판 하우.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김윤태(2006).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동문사.
김미화(2003).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급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
  • 교육활동에 대해 교사만큼 많은 지식을 갖지 못하므로 그들의 결정이 학습에 최선의 접근이라고 보장할 수 없다. ④ 보다 성숙된 학생들에게는 적용이 가능하나 어리고 경험이 적은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다.3). 자유방임 (1) 학급 활동에서 교사는 방임적인 태도를 갖는다. (2) 효과적인 상황 - 아주 창의적이고 유능한 학생들을 지도할 때, 개인적인 창의성이 중요시될 때, 학급규모가 소규모일 때, 학급에서 학생들이 집단과정, 의사소통, 리더십, 의

  • [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성원들은 조직이 자신들에게 정책과 규정, 자신의 업무에 대한 교육, 책임 한계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를 기대하며 조직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자 한다. 리더는 이들의 이러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할 수 있어야 한다. Ⅳ. 학교 리더십탈 권위시대의 학교혁신을 위해서는 민주적 리더십으로서의 교육적 리더십(educational leadership)을 요구하고 있다. 리더십은 단순히 학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행정가의

  • [교육경영] 리더십관리
  • 리더십에서 가장 낮음② 구성원들이 민주적 스타일을 가장 선호함그다음으로 자유방임형, 권위형 스타일을 선호함③ 권위적 리더십은 권위에 의한 반발로 야기된 구성원의 공격형 행동이나 무관심한 행동 을 유발함④ 자유방임적 리더십은 권위적 리더십보다 더 많은 공격형 행동을 야기. 권위적 리더십 아 래서 무관심한 행동을 보이던 구성원들도 리더십 스타일이 자유방임으로 바뀌자 공격적 행동으로 변함이 이론은 학교에서 학교행정가와 담

  • 학습훈련 레포트
  • 리더십 - 제갈공명의 서번트 리더십(6) 리더의 고정관념을 버리면 ‘리더십’이 보인다(7) 치과공동체 모아그룹 민병진 회장 - “섬김 정신으로 치과의료 봉사”Ⅱ. 부 록1. Self - Leadership1) 셀프리더십 10계명2) 셀프리더십 프로세스(1) 자기 관찰 (자기평가) (2) 자기 비전과 목적의 설정 (3) 자기 보상(4) 긍정적 사고와 셀프 토크 (Self-talk) - 적극적 실행(5) 네트워킹과 팀 시너지 만들기2. Super - Leadership1) 슈퍼리더십의 발휘2) 수퍼리더가 가져야 할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의 교사와 이들을 지원하는 행정가 및 다른 지원 인력들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학생의 경우에 교육받는 내용과 장소가 일반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반교사 혼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모든 역할을 감당할 수 없으며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와 지원 인력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