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 놀부보쌈 점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조사목적 및 기업선정 당위성
2. 경쟁사 선정
Ⅱ. 본론
1. 기업분석
1.1 기업연혁 및 경영이념
1.2 시장분석
(1) 매출액분석
(2) Michel porter Five forces
1.3 기업 SWOT분석
(1) 놀부보쌈 SWOT 분석
(2) 원할머니보쌈 SWOT 분석
1.4 STP전략
2. 점포분석
2.1 Retail Mix
(1) Location
(2) Merchandise Assortments
(3) Pricing
(4) Store Design & Display
(5) Customer Service
(6) Communication
2.2 점포 SWOT 분석
(1) 놀부보쌈 역삼점 SWOT 분석
(2) 원할머니보쌈 역삼점 SWOT 분석
3. SCM
4. 전략분석
4.1 ERRC 전략
4.2 구매의사결정 모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조사목적 및 업체선정 당위성
문화관광부의 한식 브랜드 사업추진으로 촉발된 우리음식의 세계화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한 가운데 지난해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해외진출, 물류혁신 등으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며 내외부적으로 분주한 한해 를 보냈다.우리음식과 웰빙 코드가 접목되면서 도약의 호기를 맞은 한식 업체들은 시스템 정비, 마케팅 강화,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역량강화에 집중했으며 대외적으로는 해외진출이라는 괄목한 말한 성과를 거두며 한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식품외식경제신문<2007.01.03>
놀부는 크게 최초로 한식을 표준화 시킨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는 점과 국내 최초로 해외진출을 한 외식업체이라는 점에서 한국의 외식산업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놀부를 선정하게 되었다. 놀부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시장점유율도 42%가 넘는 위치에 있다.
놀부는 5평도 안 되는 작은 골목 집에서 시작하였지만, 현재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거대 외식기업으로 번창했다. 또한 우리가 놀부를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는 최초의 표준화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이다. 한식의 경우 계량화가 어렵고 표준화된 조리법이 없어 프랜차이즈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놀부는 한식의 프랜차이즈를 멋지게 성공시키고 이에 관한 노하우를 지식 경영을 통해 사내에 공유해왔다.
2. 경쟁사 선정
㈜원&원은 ㈜놀부에 이어 보쌈 사업부터 시작되어 사업을 확장한 우리 나라 대표 한식브랜드이다. 특히 보쌈시장에서 놀부와 양대 산맥을 이룰 만큼 큰 인지도와 가맹점 수를 가지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은 프랜차이즈로서 놀부보쌈의 후발업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최근 공중파 방송 등 적극적 TV광고와 공격적 마케팅, 가맹점수 늘리기 등 놀부보쌈에게 큰 위협요소라고 생각해 원할머니보쌈을 경쟁자로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 중소기업 DB 센터
▪ 놀부 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 원할머니보쌈 홈페이지 http://www.bossam.co.kr
▪ 네이버 블로그
▪ 세계일보, 이데일리경제, 한국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