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 놀부보쌈 점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및 기업선정 당위성
2. 경쟁사 선정
Ⅱ. 본론
1. 기업분석
1.1 기업연혁 및 경영이념
1.2 시장분석
(1) 매출액분석
(2) Michel porter Five forces
1.3 기업 SWOT분석
(1) 놀부보쌈 SWOT 분석
(2) 원할머니보쌈 SWOT 분석
1.4 STP전략
2. 점포분석
2.1 Retail Mix
(1) Location
(2) Merchandise Assortments
(3) Pricing
(4) Store Design & Display
(5) Customer Service
(6) Communication
2.2 점포 SWOT 분석
(1) 놀부보쌈 역삼점 SWOT 분석
(2) 원할머니보쌈 역삼점 SWOT 분석
3. SCM
4. 전략분석
4.1 ERRC 전략
4.2 구매의사결정 모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목적 및 업체선정 당위성
문화관광부의 한식 브랜드 사업추진으로 촉발된 우리음식의 세계화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한 가운데 지난해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해외진출, 물류혁신 등으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며 내외부적으로 분주한 한해 를 보냈다.우리음식과 웰빙 코드가 접목되면서 도약의 호기를 맞은 한식 업체들은 시스템 정비, 마케팅 강화,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역량강화에 집중했으며 대외적으로는 해외진출이라는 괄목한 말한 성과를 거두며 한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식품외식경제신문<2007.01.03>

놀부는 크게 최초로 한식을 표준화 시킨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는 점과 국내 최초로 해외진출을 한 외식업체이라는 점에서 한국의 외식산업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놀부를 선정하게 되었다. 놀부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시장점유율도 42%가 넘는 위치에 있다.
놀부는 5평도 안 되는 작은 골목 집에서 시작하였지만, 현재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거대 외식기업으로 번창했다. 또한 우리가 놀부를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는 최초의 표준화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이다. 한식의 경우 계량화가 어렵고 표준화된 조리법이 없어 프랜차이즈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놀부는 한식의 프랜차이즈를 멋지게 성공시키고 이에 관한 노하우를 지식 경영을 통해 사내에 공유해왔다.

2. 경쟁사 선정
㈜원&원은 ㈜놀부에 이어 보쌈 사업부터 시작되어 사업을 확장한 우리 나라 대표 한식브랜드이다. 특히 보쌈시장에서 놀부와 양대 산맥을 이룰 만큼 큰 인지도와 가맹점 수를 가지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은 프랜차이즈로서 놀부보쌈의 후발업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최근 공중파 방송 등 적극적 TV광고와 공격적 마케팅, 가맹점수 늘리기 등 놀부보쌈에게 큰 위협요소라고 생각해 원할머니보쌈을 경쟁자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중소기업 DB 센터
▪ 놀부 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 원할머니보쌈 홈페이지 http://www.bossam.co.kr
▪ 네이버 블로그
▪ 세계일보, 이데일리경제, 한국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놀부 마케팅전략
  • 경영 역량 집중6천원으로 인상 ->서비스강화 등으로 불만 상쇄->완만한 성장세다양한 문화마케팅 진행->왕의 남자 원작연극 ‘爾’와 제휴4.경쟁사분석-㈜쿠드4. 경쟁사분석-㈜원앤원보쌈 족발 점심면류 갈비요리 부대찌개 찌개와 솥밥 1984년1984년7월보쌈전문점 할머니집 운영1998년원앤원주식회사법인설립 , 원할머니보쌈상표등록2001년신사옥 및 중앙공급식 식자재공장준공2004년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INNO-BIZ) , 외식업계 최초 우

  • [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 관광학의 이해목 차I. 외식업의 개요1. 외식업의 개념2. 외식업의 분류3. 외식업의 특성4. 외식업의 경영형태5. 우리나라 외식업가.우리나라 외식업의 발전과정나.국내 외식시장의 현황 / 변화다.우리나라의 외식업의 과제II. 외식업체 분석 - (주)놀부1. (주)놀부 선정 배경2. 기업 소개가.(주)놀부 소개/연혁나.(주)놀부의 경쟁력 분석다. (주)놀부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라. 프랜차이즈 진출의 장점과 단점마.프랜차

  • [마케팅] 아웃백(OUTBACK)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현지화 성공요인분석 - 권보강, 2006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승헌2004강한 브랜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 신경림, 서울경제, 2004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하나경제연구소, 2004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2003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산업경영연구, 2000월간 호텔 & 레스토랑월간식당식품저널 편집부

  • 아웃백 마케팅전략
  • 분석 - 권보강, 2006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이승헌2004강한 브랜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 신경림, 서울경제, 2004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하나경제연구소, 2004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2003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산업경영연구, 2000월간 호텔 & 레스토랑월간식당식품저널 편집부목차1. 기업소개2. 시장 환

  • [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 놀부 경영분석제 1 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1.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현황 외식산업의 국제화 추세는 해외 브랜드의 국내도입과 해외 기업체의 국내진출은 선진 경영 노하우 도입, 식자재 수입,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현상을 보이게 되고, 이러한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점은 대외 경쟁력의 차원에서 경영기술의 개선에 큰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전통음식을 패스트푸드화하여 성공한 사례는 여러 곳이 있다. 대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